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AI/Data

데이터센터의 진화를 꿈꾸다, LG CNS 데이터센터

2015.12.01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면서 대량의 데이터들이 생성되고, 이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요구에 부합하는 최적화된 시설이 바로 데이터센터입니다. 요즘 각 개인이 접하고 있는 주요 데이터들의 대부분은 데이터센터에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요. 오늘은 특별하지만 필수적인 환경이 된 데이터센터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최고의 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CNS 데이터센터

<LG CNS의 데이터센터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가산센터, 인천센터, 상암센터)>

LG CNS 데이터센터는 고객의 중요한 정보와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고객의 비즈니스를 위한 무중단 IT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최고의 전산 설비와 충분한 전력, 철저한 보안 및 방재 시설을 갖춘 최고의 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현재 서울 상암IT센터와 가산센터, 인천센터,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이하 부산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유럽•중국 등 3개 글로벌 거점에서도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최신 시설을 자랑하는 2013년 개관한 부산센터 뿐만 아니라 기존 센터에서도 LG CNS 데이터센터의 최신 인프라를 더한 다양한 서비스 오퍼링을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센터 서비스 계속성의 핵심은 ‘전력’!

이러한 데이터센터들은 대규모 전력을 필요로 하는데요. LG CNS의 데이터센터 역시 대규모 전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위해 전력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과 대규모 전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데이터센터 서비스의 핵심인 전력 운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센터에서 고객의 IT 인프라 서비스 지속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전력’인데요. 이는 고객의 인프라를 움직이게 하는 근간입니다.

<부산센터의 전력 공급 : 변전소 이중화>

LG CNS 데이터센터는 고객의 서비스 용도에 알맞은 최적의 환경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요구하는 전력에 맞는 설비를 구현하고 이를 잘 운영하는 것을 핵심 가치로 생각하고 있죠.

따라서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하여 위의 그림과 같이 수전에서부터 다양한 전력 설비를 통해 각 IT 인프라 장비까지 전원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전력 수급 상황은 매우 안정적인 편이지만 대부분의 데이터센터는 변전소 이중화를 통해 전력 수급에 더욱 안정을 기하는데요. 수전뿐만 아니라 무정전 전원장치(Uninterrupted Power Supply, 이하 UPS), 분전반 등의 하위 전력 계통을 이중화하여 고객의 IT 인프라가 잘 운영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상암IT센터 전력실 : 전력설비, 비상발전기, UPS (왼쪽부터)>

그리고 데이터센터 최하위 전원 레벨인 각 랙(Rack)의 전원이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각 랙은 일반적으로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전력이 공급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정 랙에 과도한 전류가 사용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의 여부와 전력 사용에 따른 주변 전력 이용의 영향도를 수시로 점검하는 등 꼼꼼하게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특정 랙의 전원 공급이 과잉인 경우, 주변 서비스에 영향이 없도록 설비가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전력 이용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과도하게 인프라가 설치•운영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는지 등의 확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데이터센터의 비상 발전 설비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이는 안정적인 센터 운영의 중요 척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비상 발전 설비가 몇 시간 동안 구동 가능한지, 구동 가능한 연료의 양은 얼마나 되는지, 추가로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체제가 잘 갖추어져 있는지 등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환경까지 생각하다, ‘그린 데이터센터’!

데이터센터 전력 운영을 위해서는 에너지 관리 기술 또한 요구됩니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것은 전력을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하느냐 하는 것인데요. LG CNS는 전력 이용과 친환경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항상 연구하고, 그린 데이터센터 실현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그린 데이터센터 실현을 위해 어떤 친환경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LG CNS는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요. ‘그린 데이터센터 인증’ 및 ‘브릴 어워즈’ 수상을 통해 그 우수성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우선 그린 데이터센터 인증을 통해서는 국내 최고 에너지 효율을 입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4년 LG CNS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는 한국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관리 수준을 끌어올려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요. ‘그린 데이터센터 인증’ 최고 등급인 ‘A+++’를 받았습니다.

<그린 데이터센터 인증(A+++)>

이는 그린 데이터센터 인증 제도가 도입된 지 3년 만에 나온 최고 인증으로, 국내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이 글로벌 수준으로 높아졌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입증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상암IT센터는 2012년 인증제가 도입된 이후, 계속해서 그린 데이터센터 인증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LG CNS의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가 국내 최고 그린 데이터센터(A+++)로 인증받은 이유는 LG CNS의 축적된 친환경 기술과 에너지 관리 역량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인데요. 에너지 절감을 위한 건물 설계로 특허 출원한 ‘빌트업 외기냉방 시스템’, 서버열 배출을 위한 데이터센터 굴뚝 ‘풍도’ 등 데이터센터 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효율화를 고려한 점이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LG CNS 부산센터의 ‘빌트업 외기냉방 시스템’ 구조>

그 중에서도 빌트업 외기냉방 시스템은 신축 데이터센터뿐만 아니라, 기존 데이터센터인 인천센터에도 적용되어 전산실 냉각을 위한 전기 사용량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그린 데이터센터 인증 이외에도 LG CNS의 친환경 기술은 2014년 5월 국내 최초로 글로벌 데이터센터 분야 최고 권위상인 ‘브릴 어워즈(Brill Awards)’를 수상하여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브릴 어워즈는 국제 데이터센터 인증 기관인 ‘업타임 인스티튜트(Uptime Institute)’가 매년 선정하는 권위있는 상(賞)인데요. LG CNS의 데이터센터는 에너지 효율 및 안전을 디자인 단계부터 고려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되었습니다.

<LG CNS ’브릴 어워즈(Brill Awards)’ 수상>

브릴 어워즈는 최신 기술이 집약된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독창성에 주목하였으며, LG CNS는 브릴 어워즈 수상으로 세계 상위 0.1% 우수 데이터센터 반열에 올랐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수준에 만족하지 않고 꾸준히 새로운 기술을 발굴하고 있는데요. 대한민국 최고 수준을 넘어 글로벌 최고의 데이터센터로 발돋움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LG CNS 데이터센터, 더욱 진화된 모습을 꿈꾸다!

LG CNS 데이터센터는 다방면에서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가장 최신 데이터센터인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경우, LG CNS의 독자적 기술인 스마트 그린 플랫폼(Smart Green Platform, 이하 SGP)을 도입하여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하고 있습니다.

<LG CNS 스마트 그린 플랫폼을 적용한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SGP는 유지 보수가 용이한 통합된 운영 환경을 통해 에너지 비용 절감 효과를 극대화하고, 친환경적인 에너지 운영이 가능합니다.

데이터센터를 관리함에 있어서 에너지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SGP는 이를 자동화하여 시스템상으로 관리가 가능하고, 언제든지 데이터화하여 분석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센터 품질을 극대화시키는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효율 설비를 통해 에너지 절감 효과 및 시설 관리 시의 인건비 절감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UPS, 배터리, 분전반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는데요. 데이터센터를 최적의 환경으로 운영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현하였습니다.

<LG CNS 데이터센터 최적 환경 운영 솔루션 ‘Smart UPS’>

한 예로 위에 자료로 제시한 ‘Smart UPS Solution’의 경우, 자체 모니터링 기능을 갖춘 친환경 리튬 배터리와 검증된 3rd party UPS, 배터리와 UPS를 통합 관리하는 bUMS(battery & UPS Management System, 이하 bUMS)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는 배터리의 안정적 관리와 신속하고 편리한 통합 운영 및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배터리의 데이터는 내장된 BMS(Battery Management System)를 통해 각각의 bUMS로 전송되며 UPS의 데이터 또한 bUMS로 전송되는데요. 각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가 단계별로 취합되므로 보다 정확하게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졌으며 유사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정확한 원인 파악 및 즉각적인 대응 또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LG CNS 데이터센터는 끊임없이 다양한 연구를 통해 데이터센터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설비 운영 효율화를 위한 관리 도구 솔루션화의 일환으로 전산실 실내 환경 측정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스마트 데이터센터 모니터링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센터 시설 관리 개선 및 에너지 절감 활동을 위해 국내 4개 센터 시설 관리 운영 효율화 및 유지 보수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외기냉방(특허) 확대 및 고효율 장비 교체로 IT 전력을 절감하고자 하는 활동 등이 진행 중입니다.

지금까지 LG CNS 데이터센터의 신기술 적용 및 발전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LG CNS 데이터센터는 항상 최신 트렌드를 연구하고, 기술•서비스 등 다방면에서 고객을 만족시키며, 이 분야의 최고가 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된 LG CNS 데이터센터의 모습을 기대해 주십시오.

5월부터 시작한 연재기획 『클라우드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가 이번 원고를 끝으로 마무리 됩니다. 그동안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응원해 주신 독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LG CNS 페이스북 바로가기 : http://on.fb.me/1Qab0W3

글ㅣLG CNS 인프라서비스부문

[‘클라우드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연재 현황 및 향후 계획]

●1편 지금은 클라우드 시대, ‘클라우드 컴퓨팅’의 트렌드와 전망 : http://blog.lgcns.com/770
●2편 고객 맞춤형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 현황 : http://blog.lgcns.com/804
●3편 보안과 운영 안정성을 위한 VDI, Mobile PC(vmCube) : http://blog.lgcns.com/829
●4편 인프라 운영경쟁력 Jump up! (플랫폼, U2L, OSS, UXM..) : http://blog.lgcns.com/857
●5편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스토리지 적용기술 : http://blog.lgcns.com/882
●6편 Software Defined Network의 현재와 미래 : http://blog.lgcns.com/903
●7편 Smart Tech. 2.0의 중심 SaaS / 마켓플레이스 : http://blog.lgcns.com/951
●8편 LG CNS의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http://blog.lgcns.com/971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