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LG CNS가 개발한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정보통신기술) 서비스를 경험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많은 분들이 경험해 보셨으리라 생각이 되는데요. 혹시 그렇다면 여러분이 경험한 LG CNS의 ICT 서비스가 세계적으로도 널리 퍼져나가고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1987년 한국에서 설립된 LG CNS는 2001년 중국 법인(LG CNS China)을 시작으로 미주, 유럽, 인도네시아, 인도, 브라질, 일본, 콜롬비아, 말레이시아, 우즈베키스탄 등에 법인을 설립하고 전 세계 곳곳에서 ICT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세계로 뻗어 나가는 LG CNS의 글로벌 사업 현장을 소개해 드리고자, LG CNS의 세계 각국에 있는 법인들과 그 활동을 다룬 [Global Report] 연재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 첫 번째 순서로 오늘은 LG CNS 콜롬비아 법인을 소개해드릴 텐데요.
중남미 북쪽에 위치한 인구 4,600만 명의 나라 콜롬비아는 안데스 산맥이 남북을 가로지르고,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국가로 LG CNS는 2011년 콜롬비아 사업을 본격화했습니다. 지금부터 LG CNS 콜롬비아 법인에 대해 함께 알아보시죠!
LG CNS 콜롬비아 법인의 설립 배경
LG CNS 콜롬비아 법인은 2011년 7월 LG CNS가 수주한 보고타 SIRCI1 사업의 현지 이행을 위하여 2011년 12월 설립되었습니다.
LG CNS 콜롬비아 법인의 비전은 스마트 테크놀로지와 서비스를 기반으로 중남미 교통 및 공공 IT 시장을 선도하는 ‘No.1 IT 서비스 기업’입니다. 이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는 보고타 교통카드 시스템 운영, Pasto市 FMS(Fleet Management System) 구축, ICT 교육역량 강화 사업(ICT Education Capability Building in Colombia)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 경험들을 바탕으로 콜롬비아뿐만 아니라 중남미 전체 교통 및 공공 IT 서비스 사업 수주를 진행하고 있으며, LG CNS의 중남미 거점 법인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LG CNS 콜롬비아 법인 주요 연혁
2011.12. 콜롬비아 법인 설립
2012.02. 보고타市 SIRCI 사업 MIP(Master Implementation Plan) 승인
2012.07. 보고타市 Transmilenio Phase III 역사 1차 오픈
2012.09. 버스 1차 오픈
2013.11. LG CNS Colombia Branch 설립
2013.12. ICT 교육역량 강화 사업(ICT Education Capability Building in Colombia) 수주
2014.12. 보고타市 SIRCI Main SI 종료
– Phase III Station 26개
– 카드사용버스 9,000대, 교통 카드 820만 장 공급
– FMS 종합센터 1개소, Zonal Control 센터 13개소 Open
2015.05. ICT 교육역량 강화 사업 구축 완료 및 유지보수 시작
2015.09. 보고타市 Phase I, II FCS 조기 통합 완료
2015.10. Pasto市 FMS 구축 계약
2015.12. 보고타市 SIRCI Phase I, II 완전 통합(보고타 내 전 역사(151개) LG 시스템 사용),
Pasto市 FMS Pilot Test 성공
LG CNS, 중남비 ICT 사업의 롤모델이 되다
2011년 콜롬비아에 처음 진출한 LG CNS는 2년 만에 ICT 교육역량 강화 사업 수주, 이후 다시 2년 만에 Pasto市 FMS 구축 계약을 체결하며 콜롬비아의 주요 ICT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LG CNS가 구축한 보고타 SIRCI는 작년 12월 Phase I, II 완전 통합에 성공했으며, 2011년 프로젝트 착수 이후 중남미 및 콜롬비아 내 주요 도시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LG CNS 콜롬비아 법인은 이를 기반으로 2015년 10월에는 유럽과 중남미 주요 경쟁기업들을 제치고 현재 진행 중인 인구 44만 명 규모의 콜롬비아 남부도시 Pasto市의 버스운행관리시스템(FMS) 구축 사업을 수주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업은 콜롬비아 12개 중소도시에 대한 ‘대중교통 지원 사업’의 첫 번째 사업으로, 이는 향후 나머지 11개 도시에 대한 버스운행관리시스템 사업 선점을 의미하며 보고타 市와 같이 요금 자동징수시스템으로까지 사업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LG CNS는 콜롬비아 내에서 지속적인 관련 사업 수주를 예상하고 있으며, 해당 솔루션을 기반으로 중남미 중소형 도시로까지 사업 확산이 가능한데요. LG CNS IT 기술의 해외 수출 교두보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ICT 교육역량 강화 사업은 콜롬비아 내 주요 5개 도시(보고타, 메데진, 비쟈비쎈시오, 깔리, 까르따헤나)에 교육혁신 센터를 구축하고 각 도시별로 선정된 10개 학교에 첨단교실을 구축하여 교육 인프라를 확충했습니다. 11개 학년, 3개 과목(스페인어, 수학, 과학)에 대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약 16,000명의 교사들에게 관련 연수를 실시했습니다.
이 사업은 2015년 5월 성공적으로 구축이 완료되었으며 당초 사업 목적대로 첨단 IT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의 질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콜롬비아 내 대도시와 지방 도시 간 교육 정보 격차 해소에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콜롬비아와 한국의 역량을 결집한 콜롬비아 최고의 ICT 전문가 집단
LG CNS 콜롬비아 법인은 교통 관련 IT 기술 전문가 집단으로 이루어진 교통운영팀과 콜롬비아 및 중남미 전체 사업 수주를 주도하고 있는 New Business팀, 이를 지원하는 CFO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SIRCI 사업 초기부터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 중 교통운영팀은 인프라, 현장장비, Application, 사업관리 및 모니터링 4개 파트로 구성되어 글로벌 최고 수준의 교통 ICT 역량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Pasto FMS 이행팀, ICT 교육역량 강화 사업 유지보수 이행 팀 등 프로젝트 상황에 따라 Virtual 조직을 별도 운영하고 있어 신속한 사업 확장에 용이한 조직을 갖추었습니다.
콜롬비아인, 콜롬비아 현지 한국인, 한국 본사 파견자로 이루어진 법인 인력 구성의 특성상 서로의 문화와 관습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기업문화가 무엇보다 중요한바, 현지 상황을 고려한 다양한 체육 활동(축구, 족구, 농구, 페인트볼) 지원, 가족 및 협력사가 모두 참여하는 할로윈 데이, 연말 파티 등 모두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조직 문화를 정착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현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의 일환으로 2014년 6월에는 Colegio Campestre Cristiano 고등학교에서 한국 IT 서비스 설명회를 개최했고, 같은 해 9월에는 Ubate Superior Normal School에 태권도 용품을 지원했습니다. 이듬해인 2015년 3월에는 한국 e-Government 현황 및 한국 기업의 혁신 사례에 대한 콜롬비아 통계청 강연과 혁신활동 심사위원활동을 했으며, 같은 해 4월 박근혜 대통령의 콜롬비아 방문 당시에는 양국 대통령과 경제인들이 참석한 비즈니스 포럼에서 양국 ICT 협력 방안에 대해 강연하는 등 콜롬비아 내에서의 한국 이미지 제고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LG CNS 콜롬비아 법인의 설립 배경과 성장 과정, 여러 사업과 활동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앞서 소개해 드린 콜롬비아 법인의 주요 연혁 중 의미 있는 사업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과 콜롬비아를 잇는 ICT 산업의 첨병으로 활약하고 있는 LG CNS 콜롬비아 법인의 활약을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글 ㅣ LG CNS 콜롬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