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LG CNS의 최신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보도자료

LG CNS, 공공부문 ERP 시장 본격 공략

LG CNS, ERP 조직 강화 및 공공 ERP 도입 관련 서적 출간 등 본격적인 공공부문 ERP 시장 선점 나서
글로벌 수준의 ERP 사업 구축 역량을 바탕으로 컨설팅-구축-운영-확장에 이르는 ‘토털 ERP 서비스’ 제공, 이를 통해 공공 고객의 경영 혁신과 투명성 제고에 기여할 것

2008.02.14

제조 등 민간 기업에는 널리 보급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가 한국전력 등 공기업으로 속속 확산되고 그 효과가 입증되면서, 공기업 및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 ERP 시장이 주목 받고 있다. 공공부문은 민간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ERP 도입율이 낮은 편이며, 특히 차기 정부가 공공기관 경영혁신을 핵심 과제로 선정하면서 이 시장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종합 IT서비스 기업 LG CNS(www.lgcns.com, 대표이사 신재철)가 ERP 조직을 강화하고, 공공 ERP 도입 관련 서적을 출간하는 등 공공부문 ERP 시장 선점을 위한 발빠른 행보에 나섰다. LG CNS는 ERP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해 국내 중소기업 ERP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비즈테크앤엑티모(BNE)를 인수한 데 이어, 최근 전문 인력을 대폭 보강해 ERP 조직을‘엔터프라이즈솔루션부문’으로 확대 개편했다. 이 조직은 ERP와 기업솔루션 담당 부서로 구성되어 있어, ERP뿐 아니라 BI(Business Intelligence,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등 다양한 기업 솔루션을 동시에 구축하려는 공공 고객의 요구를 신속히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국내 진출 글로벌 업체가 PI /ERP 컨설팅 사업 위주인데 반해, LG CNS는 ‘컨설팅-시스템 구축-전문 통합운영센터 를 통한 운영-업그레이드 및 확장’에 이르는 토털 ERP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직을 산업 및 업무 영역별로 세분화, 전문화했다.

크기변환_[LG CNS]ERP도서사진(소).jpg

이 밖에 ERP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공공부문 고객을 위해 최근 ‘공공기관 혁신, 이제 ERP로 시작하라(LG CNS 하영목 편역)’를 발간했다. 이 책은 ‘ERP 도입을 위한 7가지 고려사항’, ‘ERP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단계별 주의점’ 등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다. 또한 국내외 선진 기업의 다양한 EPR 도입 사례와 최신 트렌드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LG CNS 엔터프라이즈솔루션사업부문 하영목 상무는, “ LG CNS는 지난 10 여 년

간 제조,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대형 ERP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글로벌 수준의 ERP 구축 역량을 쌓아왔다”며, “이를 바탕으로 이제는 공공 고객의 경영 혁신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G CNS는 국내 기업으로는 드물게 대규모 공공 기관의 ERP 구축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2000년 우정사업본부의 ERP 시스템을 구축해 정부기관 최초의 ERP 도입 사례가 되었으며, 2005년 한국전력 ERP, 2008년 한전KPS의 PI/ERP 사업 등 굵직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LG CNS는 올해 전체 ERP 관련 매출액의 50%인 총500억 원을 공공부문에서 달성할 계획이다.

[참고자료]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

기업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통합정보시스템.

[참고자료] 공공부문 ERP 시장 규모

SAP 코리아 자료에 따르면 2008년 공공부문 ERP 시장은 1000억원 규모이다.

[참고자료] 2008년 ERP 시장 규모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가 발표한 올해 국내 ERP 시장은 전년 대비 10.3% 성장한 6017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ERP 통합 프로젝트 확산에 따른 확장 ERP, 재구축 및 업그레이드 프로젝트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ERP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공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SMB(중소기업) 시장의 신규 수요도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1. 기업 솔루션: BI(Business Intelligence,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업무프로세스관리), EP(Enterprise Portal, 기업 포털) 등 ERP와 연계돼 기업 경영 효율화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 시스템

2. PI(Process Innovation, 프로세스 혁신): 프로세스 중심의 조직 설계와 기업 문화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고객 중심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일

3. LG CNS 통합 운영 센터: 국내 최대의 IT 센터인 LG CNS 상암 IT센터 내 입주해 있는 ‘통합 운영 센터’는 ERP 전문가들이 상주해 국제품질기준을 따르는 운영 체제로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체계적인 조직과 채널 구성으로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