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LG CNS의 최신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보도자료

LG CNS, 업계 최초 『기업용 반응형 웹 UI 솔루션』 출시

스마트폰, 태블릿, PC화면 UI개발을 한방에!
LG CNS, 업계 최초 『기업용 반응형 웹 UI 솔루션』 출시

2012.11.14

■ 하나의 소스 코드로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 맞는 레이아웃 자동변환

■ 웹 서비스 개발 방식의 혁신… 개발기간 30% 단축 및 비용절감 효과

■ 솔루션 다각화 및 서비스 확대로 모바일 및 N-Screen 서비스 시장 선도

스마트폰, 태블릿, PC화면 UI[1]를 한방에 구현하는 기업용 솔루션이 개발됐다.

IT서비스기업 LG CNS(대표 김대훈)는 업계 최초로 기업용 N스크린[2] 솔루션인 반응형 웹 UI[3] 솔루션 ‘DevOn(데브온) M-Screen UI Platform(이하 M-Screen UI 플랫폼)’을 출시했다.

M-Screen UI 플랫폼’은 한번의 HTML 소스 개발만으로 다양한 크기 및 해상도를 가진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사용자환경을 지원하는 반응형 웹 UI 솔루션이다.

기업들은 LG CNS의 ‘M-Screen UI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각 디바이스에 최적화 된 화면을 만들 수 있다.

하나의 개발 소스코드만 있으면 스마트폰, 태블릿, PC에 맞는 UI로 자동 변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발뿐 아니라 유지보수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어 디바이스 별 웹서비스 개발을 고민하던 기업들에게 희소식이라는 평이다.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TV 등 디바이스의 종류가 급속도로 많아지면서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한 웹서비스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려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웹 어플리케이션[4] 제작 시, 동일한 서비스를 디바이스 별로 따로 개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기업들은 많은 시간과 비용, 유지관리의 어려움을 감수해야 했다.

이런 문제점의 대안으로 반응형 웹 디자인(Responsive Web Design) 기술이 업계 화두가 되고 있다.

그러나 그간 홈페이지, 블로그 등에 일부 적용됐을 뿐, 기업용 업무 시스템에는 적용하지 못했다. 복잡한 화면 레이이웃과 다량의 데이터 테이블[5] 처리에 기술적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LG CNS 정보기술연구원은 이러한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1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다량의 데이터 처리 및 기존 PC의 복잡한 화면을 모바일 디바이스에 맞게 최적화하는 ‘반응형 UI엔진’ 개발에 성공했다.

LG CNS는 파일럿(Pilot) 검증 결과, ‘M-Screen UI 플랫폼’을 활용할 경우 각각의 디바이스를 따로 개발할 때보다 30% 이상 기간단축과 품질향상, 비용절감 효과를 거뒀다. ‘M-Screen UI 플랫폼’은 LG CNS 사내 모바일시스템인 ‘mOfficePlus2.0’과 모바일 그룹웨어 솔루션인 ‘iKEP Mobile’, 모바일 개발 통합 솔루션인 ‘MXP[6]’ 등에도 적용됐다.

LG CNS는 LG자매사를 비롯한 기업/공공 전반으로 서비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미국 등 관련 국가에 해외 특허를 출원한 바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향후 스마트TV 등 디바이스 별 솔루션 다각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LG CNS 정보기술연구원장인 이수강 상무는 “모바일 기기의 다양화와 대중화에 따라, 이를 활용한 기업들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과 차별화의 중요성이 커지고있다”며 “Any Device, Any Platform, Any Screen을 지원하는 M-Screen UI 플랫폼은 이러한 기업들의 차별화 니즈 뿐 아니라, 개발비용 절감 및 유지보수의 편리성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끝)

—————————————————————————

[1] UI(User Interface):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 혹은 데이터 입력을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 혹은 기법. 키보드를 통해 명령어를 입력하는 텍스트 유저 인터페이스, 마우스로 입력하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등이 있다.

[2] N스크린(N-Screen) : 하나의 스크린으로 볼 수 있던 컨텐츠를 여러 개(N개) 스크린에서 상호작용하면서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 멀티스크린 (Multi Screen) 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3] 반응형 웹 UI: 동일한 정보/컨텐츠를 하나의 소스코드로 스마트폰, 태블릿, PC화면 등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 자동으로 레이아웃이 최적화되도록 구현하는 UI개발방법. ‘반응형 웹 디자인 (Responsive Web Design)’이라고도 한다.

[4] 웹 어플리케이션(web application):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을 통해 웹 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기업용으로는 사내메일, 결재시스템, 회계시스템 등 업무시스템을 뜻한다.

[5] 데이터 테이블 (Data Table) : 여러 개의 행과 열로 이루어진 다량의 데이터를 웹에서 표형태로 표현한 것.

[6] MXP(Mobile Cross Platform)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개발부터 배포, 운영까지 전 과정을 모두 관리할 수 있는 LG CNS의 모바일통합솔루션의 명칭.

——————————————————-

크기변환_[LG CNS 사진]반응형 웹 UI 솔루션_121114 (1)
크기변환_[LG CNS 사진]반응형 웹 UI 솔루션_121114 (2)
[사진설명] IT서비스기업 LG CNS(대표 김대훈)는 업계 최초로 기업용 N스크린 솔루션인 반응형 웹 UI 플랫폼 ‘DevOn(데브온) UI M-Screen Platform(이하 M-Screen UI 플랫폼)’을 출시했다. 하나의 소스 코드로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 반응, 자동으로 레이아웃이 최적화되도록 구현된 ‘M-Screen UI 플랫폼’을 LG CNS 임직원이 시연하는 모습.

[참고1] LG CNS의 UI 프레임워크, DevOn UI (데브온 UI)

‘DevOn UI’는 IT서비스업계 최초로 LG CNS가 2004년 구축한 웹표준 UI 프레임워크다. 이는 현재까지 80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적용되는 등 LG CNS의 차세대 웹 표준 창구 역할을 하고 있으며, ‘M-Screen UI 플랫폼’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크기변환_[LG CNS 이미지]반응형웹UI 솔루션 출시_121114

[참고2] LG CNS의 ‘DevOn(데브온) M-Screen UI Platform(이하 M-Screen UI 플랫폼)’

LG CNS의 ‘M-Screen UI 플랫폼’은 한번의 HTML 소스 개발만으로 다양한 크기 및 해상도를 가진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사용자환경을 지원하는 반응형 웹 UI 솔루션이다.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