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LG CNS의 최신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보도자료

LG CNS, “빅데이터의 새로운 생태계 만든다!”

빅데이터 공유 플랫폼 '오디피아(ODPia)' 오픈

2016.01.27

■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도 쉽게 사용하는 개방형 오픈데이터 플랫폼

■ 250개 세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조회 및 기업 평판 추이 볼 수 있어

■ 공공 데이터간 교차 분석 지원, 앱/서비스 공유 및 판매도 가능

국내 빅데이터 시장을 선도해 온 LG CNS가 새로운 빅데이터 생태계를 만든다.

LG CNS는 전문가는 물론 빅데이터에 관심 있는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빅데이터 공유 플랫폼 ‘ODPia’ (Open Data Platform + Utopia의 합성어, 이하 ‘오디피아’)를 개설했다.

LG CNS가 이번에 개설한 ‘오디피아’는 빅데이터 오픈데이터 플랫폼으로, 누구나 쉽게 빅데이터를 검색ㆍ분석하고, 빅데이터 관련 모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든 개방형 참여 공간이다.

오디피아는 소셜 미디어에서 언급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와 소셜미디어 상의 기업 평판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한 여러 공공 기관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지역 기반으로 가공, 정제해 제공함으로써, 데이터 간의 연계분석을 통한 고차원의 빅데이터 분석도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이 외에도 빅데이터 관련 앱이나 서비스를 이용해보고 서로 공유, 판매할 수 있으며, 빅데이터 관련 분석 갤러리, 솔루션 사용 후기, 업계 소식 등 이용자를 위한 소통 공간도 마련했다.

오디피아의 인터넷 주소는 www.odpia.org 이며, 간단한 회원가입 후 사용이 가능하다.

오디피아는 ▲ 소셜분석(Social Analysis) ▲ 데이터 얼라이언스(Data Alliance) ▲ 앱(App)&서비스 ▲ 교육의 4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LG CNS 빅데이터 사업담당 이진형 총괄 컨설턴트는 “현재의 데이터 뿐만 아니라, 향후 쇼핑, 카드, 핀테크, 의료 등 전문 데이터영역의 데이터도 지속적으로 수집, 반영해 궁극적으로 데이터 분석 플랫폼의 허브(Hub)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LG CNS는 지난 2011년 업계 최초로 빅데이터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2012년 국내 최초 빅데이터 통합 솔루션‘스마트 빅데이터 플랫폼(SBP)’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SBP 어플라이언스’를 출시하는 등 그 동안 10여개의 빅데이터 전문 솔루션을 출시하며, 국내 빅데이터 시장을 선도해 왔다.

지난 2013년 6월에는 소셜미디어 분석 솔루션 ‘Smart SMA’로 중국 빅데이터 시장에 진출하며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오디피아(ODpia) 메뉴 소개>

■ 250개 세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조회 및 공공 데이터 간의 교차 분석 지원

1. 소셜분석

언론, 블로그, SNS 등에서 언급되는 1일 약 200만건의 소셜 데이터를 분석, ‘소셜맵'(Social Map)을 통해 한 눈에 라이프스타일 관련 빅데이터 현황을 볼 수 있다.

‘일상’, ‘장소’, ‘시간’, ‘인물’ 등의 8개 대주제와 46개 소주제, 250여개의 세부 속성으로 세분화된 빅데이터 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원하는 키워드를 바로 클릭해 원문 조회도 가능하다.

또한 소셜 미디어상의 기업 관심도와 평판을 보여주는 ‘소셜 인덱스'(Social Index)도 제공한다.

소셜 인덱스는 국내 1000대 기업 대상으로 버즈량, 긍/부정율, 매체별 가중치, 카테고리 평균대비 위치 등 다양한 소셜 지표를 분석해, 실시간으로 우수 기업 순위를 보여준다.

또한 기업, 제품. 광고 모델의 소셜 관심도 및 평판 흐름을 일자별로 파악하고, 소셜 연관어, 감정점유율(긍/부정), 소셜 포지셔닝 맵, 소셜인덱스 추이 등 상세한 분석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기업 마케팅 및 홍보 담당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2. 데이터 얼라이언스

다양한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개방 데이터를 단순히 출처 기관을 링크해서 데이터를 조회하는 것이 아니라, LG CNS의 빅데이터 전문가들이 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지역 정보를 코드화, 표준화 작업을 해, 각 데이터간의 교차 분석이 가능하도록 879개의 데이터셋(Data Set)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대학진학률’과 ‘아파트 매매 거래 금액’ 각각의 데이터셋을 표준화된 지역 코드로 교차 분석하면, 특정 지역의 대학진학률과 아파트 매매거래 금액과의 관계를 분석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2개 이상의 데이터 연계분석을 통해 고차원적인 분석이 가능하고, 실제 다양한 주제로 분석한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 사용자간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 공유, 홍보 및 판매도 할 수 있어

3. 앱&서비스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어플리케이션과 알고리즘, 서비스를 공유하는 공간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고, 등록 및 인증철차를 거친 어플리케이션, 알고리즘, 서비스에 대해서는 사용자들에게 판매할 수도 있다.

4. 교육

‘데이터 수집’, ‘텍스트 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 데이터 분석가를 위한 교육 인증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디피아
오디피아 ‘소셜맵’ 메뉴
오디피아
오디피아 ‘오픈 데이터 조회’ 메뉴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