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LG CNS의 최신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보도자료

LG CNS, 양자 기술로 난제 해결 나선다

한국후지쯔와 '양자 디지털 어닐러 기반 수학적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MOU' 체결

2021.12.09

한국후지쯔와 ‘양자 디지털 어닐러 기반 수학적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MOU’ 체결

■’양자 디지털 어닐러’1)는 ‘수학적 최적화’2)에 특화된 양자 컴퓨팅 기술

  • LG CNS: 수학적 최적화 신규 사업 발굴 및 고객사 컨설팅 수행
  • 한국후지쯔: 양자 디지털 어닐러 기술 제공

■교통, 금융, 제약/화학 등 다양한 산업 영역의 난제 해결

  • 실시간으로 교통체증 해소하는 대도시 교통신호 체계 최적화
  • 수익율, 리스크 등 종합 분석해 최적의 투자 상품 설계
  • 신약 후보 물질 및 최적의 화합물 조합 발굴

LG CNS가 최근 한국후지쯔와 ‘양자 디지털 어닐러(Quantum-Inspired Digital Annealer) 기반 수학적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MOU’를 체결했다. 마곡 LG CNS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LG CNS CAO(Chief Account Officer, 최고 고객·영업 책임자) 김홍근 전무, 한국후지쯔 최재일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양자 디지털 어닐러 기반 수학적 최적화 알고리즘’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교통, 금융, 제약/화학 등 다양한 산업 영역의 난제들을 해결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후지쯔는 양자 디지털 어닐러 기술을 개발한 양자 컴퓨팅 선도 기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한국후지쯔는 후지쯔의 양자 디지털 어닐러 기술을 LG CNS에 제공한다.

LG CNS는 양자 디지털 어닐러를 기반으로 고객사 대상 수학적 최적화 컨설팅 사업을 수행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한다. LG CNS는 컨설팅 전담 조직인 엔트루컨설팅 산하에, 석박사급 인재들로 구성된 ‘최적화/AI그룹’을 별도 운영하고 있다. 배터리 제조 공정 제어, 물류 센터 설비 운영, 배송 차량 운행 경로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검증한 수학적 최적화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다.

양자 디지털 어닐러 기술과 수학적 최적화를 결합하면, 대도심의 교통 체증을 실시간으로 해소하는 최적의 교통신호 체계를 도출할 수 있다. 대도시는 수백만 대의 차량, 수만 개의 신호 등 변수가 많아 기존 슈퍼컴퓨터로도 교통신호 체계를 통합, 제어하고 교통 체증을 해소하는 최적값을 확보하기 어려웠다. 또, 물류 센터 내 무인 운반차의 대기 시간 및 충돌 위험을 최소화하고, 최적의 운행 경로를 찾는 등 물류 사업에도 양자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양자 디지털 어닐러 기술은 해수 흐름과 풍향을 고려한 최단 선박 이동 경로 탐색, 수익률과 리스크 등을 면밀히 분석해 최상의 투자 상품을 설계하는 금융 포트폴리오 최적화 사업 등 적용 범위가 다양하다.

양사는 현재 제약/화학 분야 기업과 신약 후보 물질을 발굴하고, 최적의 화합물 조합을 찾는 신약 개발 과정에 ‘양자 디지털 어닐러 기반 수학적 최적화’를 적용하는 PoC(Proof of Concept, 기술검증)를 진행 중이다.

LG CNS CAO 김홍근 전무는 “고객사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와 난제를 해결하는 양자 디지털 어닐러 기반 수학적 최적화 신규 사업을 지속 발굴해 다가올 양자 컴퓨터 시대에 대비할 것”이라 말했다. (끝)

※ 용어 설명

1) 양자 디지털 어닐러(Quantum-Inspired Digital Annealer)

‘양자 디지털 어닐러’는 수학적 최적화에 특화된 양자 컴퓨팅 기술이다. 금속 산업의 ‘어닐링 공법(Method of Annealing)’에서 착안된 용어다. 어닐링 공법은 강철을 가열한 뒤 이를 식히는 과정에서 금속 조직이 ‘최적의 상태’에 도달하도록 한다.

양자 디지털 어닐러는 양자 컴퓨터의 작동 원리에서 힌트를 얻어 개발됐다. 양자 컴퓨터는 물질량의 최소 단위인 양자를 연산에 활용해 슈퍼컴퓨터의 한계를 뛰어넘는 ‘미래형 첨단 컴퓨터’로 불린다. 양자 컴퓨터는 수많은 선택지, 즉 ‘경우의 수’를 하나씩 처리하는 기존 컴퓨터와 달리, 동시에 여러 경우의 수를 처리할 수 있다. 고성능 컴퓨터 1,600대로 8개월이 걸리는 계산을 양자 컴퓨터는 한 대로 수 시간 내 연산할 수 있다.

양자 디지털 어닐러는 양자 컴퓨터에 비해 적용 범위는 제한적이지만, 영하 273도의 극저온 상태를 유지해야 운용되는 양자 컴퓨터와 달리, 실온에서 사용이 가능해 양자 컴퓨터의 대안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2) 수학적 최적화

수학적 최적화란 주어진 변수를 수학적으로 해석해 수많은 선택지 중 최선의 답을 찾는 기법이다. 양자 디지털 어닐러 기술과 수학적 최적화 기법을 결합하면, 기존 슈퍼컴퓨터로도 풀 수 없었던 난제를 해결할 수 있다.

<LG CNS CAO 김홍근 전무(오른쪽)와 한국후지쯔 최재일 대표(왼쪽)가 디지털어닐러 기반의 수학적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