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LG CNS의 최신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보도자료

LG CNS, 국내 최대 규모 ‘죽전 데이터센터’ 구축

2022.03.30

■ LG CNS, 데이터센터 컨설팅부터 인프라 구축, 운영 총괄
■ 데이터센터 입주 고객에 ‘더 뉴 MSP’ 기반 클라우드 통합 서비스 제공

DX전문기업 LG CNS가 최근 퍼시픽자산운용이 발주한 ‘용인 죽전 데이터센터’ 사업을 수주했다. LG CNS는 데이터센터 컨설팅부터 인프라 구축, 운영을 총괄한다. 데이터센터 구축을 완료한 후 입주 고객에게 ‘더 뉴 MSP’ 역량 기반으로 최적의 클라우드 통합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죽전 데이터센터(지식산업센터)는 국내 최대 연면적 규모를 자랑하는 데이터센터다. 지상 4층, 지하 4층에 연면적은 99,070㎡로, 이는 축구장 면적의 약 14배 수준이다. 수전용량1)은 100메가와트(MW)에 달한다. 1메가와트는 100와트(W) 백열 전구 1만 개를 동시에 켤 수 있는 전력량이다.

죽전 데이터센터는 광활한 단일 상면(床面)2)이 특징이다. 하나의 상면에 약 1,000개의 랙(Rack)3) 배치가 가능하다. 이를 위해 건물 기둥을 최소화하는 특수 공법 설계를 적용한다. 단일 상면이 넓으면, 고객이 원하는 대로 장비 배치를 할 수 있어 맞춤형 코로케이션(Colocation)4)이 가능하다. 추후 IT 장비가 급격히 확장되더라도 즉각 대응할 수 있다.

LG CNS는 죽전 데이터센터 컨설팅부터 인프라 구축, 운영까지 총괄한다. 전기 설비, 공조, 보안, 비상 대응 체계 등 데이터센터를 구성하는 전 영역을 설계하고 관리한다.

LG CNS는 죽전 데이터센터를 망중립 환경으로 구축한다. 입주 고객사는 특정 통신사에 국한되지 않고, 통신 회선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망을 변경할 필요 없이 그대로 옮길 수 있고, 최적의 통신망을 선택해 새롭게 구성할 수도 있다.

LG CNS는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외기 온·습도 상태에 따라 냉동기 시스템의 운전 모드를 자동으로 제어해 불필요한 전력 낭비를 최소화하는 공조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LG CNS는 데이터센터를 24시간, 365일 무중단으로 운영하며 고객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주요 장비를 이중화해 주전원의 전원공급이 중단되더라도 예비전원을 가동해 연속적으로 전원을 공급한다.

LG CNS는 압도적인 데이터센터 사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최초의 전용 데이터센터인 인천 데이터센터를 오픈하고, 상암, 부산, 가산 등 국내 4곳에 자체 데이터센터를 가동하고 있다. 미주·유럽·중국 3개 글로벌 거점에도 데이터센터를 구축했으며, 글로벌 CSP(Cloud Service Provider, 클라우드 인프라 제공 기업)의 한국 리전(Region)5)도 운영하고 있다.

LG CNS는 죽전 데이터센터 입주 고객을 대상으로 최적의 클라우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LG CNS는 국내 최초의 ‘더 뉴 MSP(Managed Service Provider, 클라우드 전환·운영 서비스 기업)’ 사업자다. 더 뉴 MSP는 클라우드 인프라, 응용 시스템, 보안, 비용 최적화, DX 신기술 지원 등 클라우드를 최적으로 운영하는 사업 모델을 말한다. LG CNS는 인프라 관리에만 치중돼 있는 기존 MSP의 한계를 뛰어넘어, 고객이 클라우드의 장점을 100%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죽전 데이터센터는 오는 2024년에 준공될 예정이다. 시공은 현대건설이 맡는다. 지리적으로 판교에 인접해 있어, 판교 IT 회사들의 데이터센터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LG CNS 관계자는 “데이터센터 입주, 클라우드 전환, DX 신기술 연계에 이르기까지, LG CNS의 DX 전문 역량을 총망라해 고객 가치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

※ 용어 설명
1) 수전용량: 전력회사로부터 받는 전기의 용량
2) 상면(床面): 데이터센터에서 장비나 설비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
3) 랙(Rack): 서버, 네트워크 장치 등 데이터센터의 컴퓨팅 장비를 보관하는 받침대
4) 코로케이션(Colocation): 기업에서 서버를 직접 관리하지 않고, IT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 서버를 위탁 관리하는 사업 방식
5) 리전(Region):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치하는 여러(일반적으로 2~3개) 데이터센터의 묶음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