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LG CNS의 최신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보도자료

LG CNS의 LG화재시스템관리조직, CMMI 레벨 3 획득

LG CNS의 LG화재시스템관리조직, CMMI 레벨 3 획득

2004.10.16

종합IT서비스업체 LG CNS(대표 정병철, www.lgcns.com)는 14일 LG화재 구리 사옥에서 금융사업부장 박옥구 상무, 기술서비스부문장 이숙영 상무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LG화재 시스템관리조직이 IT서비스 분야의 국제 품질인증인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레벨 3 를 획득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LG CNS는 지난 10월 1일부터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의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SEI)가 공식 인증한 선임심사원과 전문심사조직으로부터, 프로젝트관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시스템엔지니어링, 조직통합관리 등 전 영역에 걸쳐 2주간 심사를 통해 CMMI Level 3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은 금융사업분야에서 국내 최초이며, 담당조직인원만 200여 명으로 단일 규모면에서 국내 최대이다.

LG CNS는 CMMI 레벨 인증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1차적인 CMMI 인증수여 대상 사이트로서 ‘LG화재 시스템관리조직’을 선정하고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활동을 추진해 왔다. LG화재 시스템관리조직은 프로세스의 효율적 개선을 위해 프로세스 관리를 전담하는 SEPG(System/Software Engineering Process Group)를 조직하여 자체 품질관리조직의 역량 강화와 표준 프로세스 구축을 주도하도록 하였으며, 경력 5년 이상의 업무전문가로 구성된 PAT(Process Action Team)를 통해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수행을 추진하였다.

특히, 개선활동 기간 동안 통상적인 시스템관리 업무 외의 활동수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고객사 불만을 치밀한 리스크관리 프로세스에 따라 사전에 대처하고 서비스의 품질향상,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라는 목표를 위해 상호 협조함으로써, 고객사의 IT경쟁력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품질인증 수여를 통해 대외 신뢰도 제고라는 부가적인 효과도 거두게 되었다.

LG CNS 금융사업부장 박옥구 상무는 “LG CNS의 품질정책은 고객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자사의 IT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윈-윈 전략에 있다”고 말하고, 이번 LG화재 시스템관리조직의 CMMI 레벨 3 인증은 LG CNS의 CMMI 전사확산을 위한 출발점이며 향후 레벨4, 레벨5 인증을 목표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3월 국내 1호 CMMI 선임심사원(정상욱 차장)을 배출한 바 있는 LG CNS는‘대법원등기전산화사업’ CMM 레벨 5 인증 획득, ‘LG카드 정보처리조직’ CMM 레벨 4 획득 등 대규모 SI 프로젝트의 품질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금번 LG화재담당의 CMMI 레벨 3 인증 획득을 시작으로 향후 2007년 전사 CMMI 레벨 4 인증 획득을 위해 지속적인 품질관리 정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용어설명 >

1.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CMMI는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을 개발하는 조직의 생산성과 품질향상을 위해 제시되는 모델로, 미국 국방성이 우수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개발업체를 객관적인 기준으로 선정하기 위해 카네기멜론 대학과 공동으로 개발하여 90년대 초부터 전세계적으로 널리 배포되어진 CMM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2000년 카네기 멜론 대학의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SEI)에서 발표한 통합 프로세스 모델이다.

CMMI는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개발능력 측정기준과 프로세스평가기준을 제공하여 정보 및 전산조직의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개발의 성숙도 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각각의 소프트웨어 개발 또는 유지보수 프로젝트가 조직전체에서 원활하게 통합되어 관리되는 기준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2. LG CNS 품질경영 활동

LG CNS는 CMM/CMMI를 통해 SW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체계적인 조직체계를 정비하여 활동하고 있다. 전사차원의 조직인 SW공학센터에서는 CMM/CMMI 이행 전략수립, Pilot 수행, 도구 개발, 교육과정 개발, 사업본부 활동 컨설팅 역할을 수행하며 사업본부의 품질조직에서는 현장의 개선활동 이행 및 지원을 담담하고 있다. 조직단위별로 전사->사업(본)부->팀으로 이어지는 조직 간의 역할분담으로 효율적인 개선활동이 수행되고 있다.

LG CNS는 꾸준히 진행해 온 품질 개선 활동과 핵심인재 양성 정책에 따라 품질에 관한 국내최고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2003년 1월 CMM 국내 선임심사원 1호를 배출한 데 이어 2004년 한국소프트웨어공학센터와의 협조 하에 2004년 3월 국내 1호 CMMI 선임심사원(정상욱 차장)을 양성하였다. 2004년 7월 현재 LG CNS는 CMMI 선임심사원 1명, CMM 선임심사원 4명 등 국내업체 중 최다 선임심사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5년에는 4명의 CMMI선임심사원을 추가 양성할 계획이다.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