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LG CNS의 최신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보도자료

대한민국 스크린 도어 시스템 ‘수출의 물꼬’를 트다!

LG CNS,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모노레일 스크린 도어 시스템 구축사업 수주

2011.12.23

■ 세계 최고 수준 대한민국 스크린 도어 시스템 수출 쾌거

■ 국내 스크린 도어 시스템 산업의 수출 활로 개척과 중소기업 동반성장 기여

■ LG CNS 성장사업인 스마트 교통 분야의 새로운 수출 모델 창출

LG CNS가 말레이시아에 대한민국 ‘철도 플랫폼 스크린 도어 시스템’을 수출한다.

종합 IT서비스 기업 LG CNS(대표 김대훈)는 말레이시아 수도인 쿠알라룸푸르市의 모노레일 플랫폼 스크린 도어 시스템(Platform Screen Door System, 이하 PSD) 구축사업을 수주했다.

쿠알라룸푸르는 최근 극심한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대중교통의 한 축을 담당하는 모노레일 확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LG CNS는 이에 따른 안전 강화를 위해 전체 11개 역사에 스크린 도어 시스템을 새로 구축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2011년 12월 착수해 20개월간 진행되며, 총 사업비는 한화 40억 원 규모다.

이번 LG CNS의 사업 수주는 뛰어난 국산 PSD 기술을 해외에 수출한 쾌거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스크린 도어 장비와 IT솔루션 일체를 국산으로 구성해 우수한 국내 스크린 도어 전문기업들의 수출 활로를 개척하고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사업은 서울메트로가 컨설팅을 담당, 민관 합동으로 대한민국의 앞선 교통시스템을 해외에 알린다는 의미도 크다.

LG CNS 스마트엔지니어링1사업부 이종화 상무는 “이번 사업은 PSD라는 스마트 교통 분야의 새로운 수출 모델을 창출한 의미 있는 사례”라며, “LG CNS는 요금자동징수, 철도 통신시스템, 역사 스크린 도어 등 철도IT분야 종합솔루션을 갖추고 앞으로도 동남아, 중남미 등 해외시장을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 CNS는 2010년 7월 ‘스마트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LG CNS 비전2020’을 선포하고 성장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철도IT분야 같은 스마트 교통은 이러한 LG CNS의 대표적인 성장사업이다. LG CNS는 지난 7월 3,000억 원 규모의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市의 AFC(대중교통 요금자동징수, Automatic Fare Collection) 및 BMS(버스운행관리시스템, Bus Management System) 구축 및 운영 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스마트 교통 분야에서 활발한 국내외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다. (끝)

300_[LG CNS]쿠알라룸푸르 모노레일PSD가상도
[사진설명] LG CNS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설치하게 되는 모노레일 플랫폼 스크린 도어 가상도

[참고] 세계 최고 수준 대한민국 PSD 기술력과 해외진출의 필요성

우리 나라의 PSD 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꼽힌다.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국내 PSD 도입은 그 역사가 짧지만, 5년 여라는 단기간에 서울지하철 1~9호선에 스크린 도어 설치를 완료했다. 이는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대규모 성공사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PSD의 빠른 확산 속도로 국내에서의 신규 사업기회는 한계를 드러내기도 했다.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한 대부분의 도시철도에 PSD 설치가 완료되었기 때문에 스크린 도어 분야 전문기업들은 우수한 기술력과 구축경험을 갖추었지만 새로운 수익창출을 고민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LG CNS의 PSD 해외시장 진출은 국내 전문기업들의 수출 활로를 개척하는 효과와 함께 뛰어난 국산 PSD 기술을 세계 시장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