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LG CNS의 최신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보도자료

미래형 도시? 솔루션 하나면 충분해요

LG CNS, ‘스마트 그린 시티’ 구현 위한 세계 최초 통합솔루션 출시

2012.07.26

■ 미래형 도시 ‘스마트 그린 시티’를 통합 운영하는 ‘운영 체제(OS)’ 역할…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처럼 빌딩과 도시의 다양한 구성 요소들을 최적화 관리

■ 여의도 LG트윈빌딩 등 시범 적용 성공… 운영자에겐 에너지 비용(50% 이상) 및 인건비 (30% 이상) 절감 효과를, 거주자에겐 편리한 ‘그린 라이프(Green Life)’ 제공

■ IBM, 애슬론, 슈나이더 등 글로벌 전문 기업들과 공식 파트너십 체결… 중국, 중동, 미주 등 해외시장 공략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CCTV가 자동 감지하고, 통합관제센터는 신속한 초동 대처에 들어간다. 사고 상황을 분석한 정보에 따라 신호등이 자동 제어된다”

“휴지통에 버려진 플라스틱 병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수거 시스템이 작동한다. 수거된 폐기물은 공장에서 고체연료로 바뀌고, 이는 도시에 신재생에너지로 공급된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스마트 그린 시티(Smart Green City)’의 일상이다.

‘스마트 그린 시티’란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도시 거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미래형 도시이다. 과거 U시티가 스마트기술을 통해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했다면, ‘스마트 그린 시티’는 여기에 친환경, 에너지절감 서비스를 더했다.

크기변환_[LGCNS]스마트그린솔루션_사진3
[사진설명] LG CNS ‘스마트 그린 솔루션’으로 구현한 미래형 도시 ‘스마트 그린 시티’의 모습

IT서비스기업 LG CNS(대표 김대훈)가 ‘빌딩 한 채부터 대규모 도시까지 손쉽게 스마트 그린化 할 수 있는’ 통합솔루션을 세계 최초로 공식 출시했다. LG CNS는 지난 2010년 ‘스마트 기술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비전 2020>을 발표하고, 자체 솔루션 기반으로 사업 구조를 전환했다. LG CNS가 이번에 출시한 ‘스마트 그린 솔루션’은 ‘스마트 그린 시티’ 시장 공략을 위한 ‘야심작’이다.

LG CNS의 ‘스마트 그린 솔루션’은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처럼 ‘스마트 그린 시티’를 효과적으로 운영 및 제어하는데 필요한 OS(Operating System, 운영 체제) 역할을 한다. LG CNS의 ‘스마트 그린 솔루션’ 출시로 △건물주와 운영자는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컴퓨터 한 대로도 유지보수가 용이한 통합운영 환경을 갖추게 되며, △입주자는 불편을 감수하지 않고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공공기관은 다양하고 친환경적인 대국민 서비스를 할 수 있고 △도시 거주자는 편리한 ‘그린 라이프(Green Life)’를 누릴 수 있게 된다.

LG CNS는 지난 2010년 6월부터 약 20개월에 걸쳐 본 솔루션의 기반이 되는 ‘스마트 그린 플랫폼(Smart Green Platform, 이하 SGP)’을 개발했으며, LG 트윈빌딩 에너지관리, LG유플러스 통신국 공간관리 등에 성공적으로 시범 적용을 마쳤다. 현재는 LG 마포빌딩에 ‘스마트 그린 솔루션’을 적용 중이며, 서울 마곡 u시티와 부산 미음지구의 LG CNS 데이터센터에도 본 솔루션을 적용하기로 하고, 세부 방안을 논의 중이다.

LG CNS는 자체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스마트 그린 솔루션’을 적용한 빌딩은 적절한 제어를 통해 18% 이상, 고효율 설비 및 신재생에너지 도입으로는 50% 이상 에너지 절감효과를 얻었으며, 원격 관리를 통해 건물시설 관리(Facility Management) 인건비를 30% 이상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 그린 솔루션’은 빌딩이나 도시 전체에 적용될 뿐만 아니라 광고 미디어, 지능형 조명,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 무정전 전원장치) 관리 등 단위 솔루션으로도 제공할 수 있다.

LG CNS는 특히 ‘그린 에너지’ 시장 동향을 주시하며,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분야 뿐만 아니라, UPS와 같은 에너지 저장분야, 스마트 미터링(Smart Metering)과 같은 에너지 소비분야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통합에너지사업’ 선점도 노리고 있다.

LG CNS는 해외시장 진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솔루션 전문 기업 IBM, 미국 스마트그리드 전문기업 애슬론(Echelon), 프랑스 자동제어 선두주자 슈나이더(Schneider), 일본 설계 전문기업인 니켄세케이(Nikken Sekkei) 등과 공식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실제로 LG CNS는 중국, 중동, 미주, 동남아시아 등의 고객들과 ‘스마트 그린 솔루션’ 적용을 협의 중에 있어 조만간 해외수출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대훈 LG CNS 사장은 “이번에 출시한 ‘스마트 그린 솔루션’은 LG CNS가 자체 솔루션 기반으로 사업 구조를 변혁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국내는 물론 해외 기업, 지자체 등 빌딩과 도시를 관리하는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시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끝)

[참고] 스마트 그린 솔루션 구성

‘스마트 그린 솔루션’은 ‘단위 솔루션’과 ‘버티컬(Vertical) 솔루션’으로 나뉜다. ‘단위 솔루션’은 빌딩 관리, 광고 미디어, 도시통합, 지능형 조명 등 10여 가지로 구성된다. 이 ‘단위 솔루션’에 고객이 필요한 ‘외부 연계 시스템’을 더하면 ‘버티컬 솔루션’이 된다. 예를 들어, 빌딩 관리와 빌딩 에너지 등의 ‘단위 솔루션’에 엘리베이터, 주차 관제 등 고객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더하여 ‘사무실 버티컬 솔루션’을 제공한다.

크기변환_[참고]스마트그린솔루션_구성도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