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LG CNS의 최신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보도자료

대학정보화 통합 솔루션 URP(University Resource Planning) 개발

대학정보화 통합 솔루션 URP(University Resource Planning) 개발

2002.06.21

명지대 / 포항공대 / 동서대 / 해양대 / 경상대 등 30여 개 대학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대학정보화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LG CNS은 국내는 물론 해외 대학종합정보화 시장에 보다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차세대 대학전용 솔루션인 ‘URP’를 개발 완료했다고 밝혔다.

LG CNS는 국내 대학정보화시장 활성화는 물론 해외진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학정보화센터’라는 조직을 별도로 구성하고 사장실 직속으로 변경했으며 2년 여의 연구개발을 통해 URP를 탄생시켰다.

URP는 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 방법론을 채택하여 전체가 15,000개 이상의모듈로 구성되어 최소 업무단위까지 필요에 따라 조립해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규모가 크고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대학이나 규모가 작은 특수대학까지 폭 넓게 만족시켜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LG CNS는 이를 ‘대학전용 조립형 ERP’라고 선언했다.

URP는 학사/행정시스템을 중심으로 전자도서관시스템, 가상강의시스템, 사무자동화시스템(Groupware), 지식관리시스템(KMS), 전자문서관리시스템(EDMS)는 물론 이들을 포괄하는 대학 포털(Portal) 시스템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C/S(Client/Server) 환경에서나 웹환경에서 모두 구현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행정업무 프로세스 효율화를 위한 학사/행정정보시스템은 일반행정, 학사행정, 연구행정 전반에 걸친 시스템으로 신속한 의사결정과 대학 전체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준다.

최근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상강의시스템은 사이버강의실, 멀티미디어 학습자료관리, 강의제작 프로세스관리 등 시공간을 초월한 사이버대학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지원한다.

전자도서관시스템은 학내의 연구시스템, 가상강의 저장소 뿐만 아니라 외부시스템과의 연계가 가능하며 내부/외부이용자별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학생뿐 아니라 교직원의 업무효율 향상을 위해서 사무자동화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데 전자우편, 게시판은 물론 전자결재가 가능해 업무처리 절차 및 시간을 최소화 해준다. 또한, 전자문서관리시스템(EDMS, Electronic Data Management System), 지식관리시스템(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포털(Portal) 서비스 등은 사무자동화시스템 및 모든 단위 시스템을 통해구현된 정보화의 효과를 극대화하게 된다.

LG CNS 대학정보화센터를 맡고 있는 장상범 부장은 “경영컨설팅, BPR, ISP 등 URP도입 이전의 컨설팅 지원은 물론 구축 후의 시스템 운영업무도 대행함으로써 URP가 단순 패키지 솔루션이 아니라 대학전용의 토털 솔루션”이라고 밝히고 “LG CNS가 URP를 통해 다시 한 번 대학정보화시장의 최강자임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참고사항> 국내 대학정보화시장 현황과 LG CNS의 전망
현재 국내 대학의 정보화 수준은 매우 높은 편이다. 하지만 단위시스템 간의 통합성 정도가 떨어지고, 시스템 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나 예산도 부족하며, 개발 표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중복투자가 잦을 수밖에 없는 등, 실제로 대학 정보화 수준이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아직도 어려움이 많다.

한편 우리보다 한발 늦게 정보화 대열에 들어선 중국이나 일본, 말레이시아 등 동아시아권 국가들은 정부 주도의 대학 정보화 표준 마련을 위한 프로젝트가 이미 진행 중이거나 계획되어 있다고 하니, 이들 국가가 후발주자의 이점을 살려 한국의 대학정보화 과정을 단숨에 뛰어넘는 결과를 보여줄 날도 머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LG CNS는 이러한 추세가 오히려 우리에게 불리하다기보다는 선발주자의 이점을 충분히 살려 동아시아권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한다.

——————————————————————————————————
* LG CNS 홍보실 이중운과장(6363-5034), 박철현대리(5029), 조영식(5027)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