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LG CNS의 최신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보도자료

국내CMM선임심사원 2호도 배출

국내CMM선임심사원 2호도 배출

2003.03.05

LG CNS (대표이사 鄭炳哲, www.lgcns.com)의 프로세스개선팀 이춘근 차장이 CMM 선임심사원 자격을 공식 획득해 국내 2호이자 LG CNS 2호 CMM선임심사원이 되었다. 현재 이 차장은 CMM(Capability Maturity Model)선임심사원 심사의 최종 과정인 옵저빙(Observing, 베테랑 선임심사원이 observer로서 선임심사원 후보의 CMM심사진행을 감찰해 합격 최종 승인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을 통과해 CMM 주관 기관인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 부설 소프트웨어공학센터 (SEI)의 최종 아이디 부여 단계만 남은 상황이다.

국제적으로 가장 인정받는 소프트웨어 품질 인증기준인 CMM의 레벨 심사 및 부여 권한을 가지는 CMM선임심사원은 전 세계적으로 2003년 2월 기준, 422명이 있고 아시아권에는 67명이 있다. 그러나, 한국에는 품질 혁신과 해외 시장에 내놓을 역량 증명을 위한 CMM 레벨 취득 열풍에도 불구하고 지난 1월 LG CNS 송정범 부장이 자격을 획득했을 뿐이어서, 그간 거의 전적으로 외국인 CMM선임심사원에 CMM 심사 및 컨설팅을 의존해왔다. CNS는 CMM인증 심사와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는 특급 인력을 자체적으로 두 명이나 보유하게 되어 현재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부동산등기부전산화사업 레벨5 달성을 필두로 한 전사 차원의 CMM 레벨 3 내재화 활동에 드는 비용과 커뮤니케이션 효과성 측면에서 굉장한 이득을 획득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CMM 레벨 인증을 통한 해외 시장에서의 역량 증명에도 한층 탄력을 받게 되어 들뜬 분위기이다.

이춘근 차장은 “LG CNS는 CMM 인증 획득을 목표로 하기 보다는 프로젝트의 실질적 품질 개선을 위한 꾸준한 활동을 하다 보니 CMM이라는 효과적인 모델을 채택하게 된 회사”라고 설명하며, “선임심사원 자격 획득 비결이라 한다면, CMM의 본래 목표에 충실하려는 회사정책을 기반으로 품질 개선을 위한 다년간의 현장 경험과 실제적인 내재화 과정에서의 현장과의 마찰, 고민과 시행착오를 수없이 해보았던 일상들”이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는 “선임심사원이라는 자격에 연연하기 보다는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조직 문화의 변화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CMM이 지금처럼 부상하기 훨씬 이전인 97년 국내 최초의 CMM인증을 받았던 LG CNS는 전사의 품질활동을 총괄하는 프로세스개선팀을 중심으로 각 사업부 별 CMM 내재화조직을 구성해 실질적인 전사적 프로세스 개선 확산에 한창이다.

LG CNS 기술연구부문을 담당하는 이숙영 상무는 “CMM확산을 위한 핵심인재를 두 명이나 보유하게 되어 한층 효과적인 전사 확산작업이 이뤄지게 되었다”라면서, “실질적 경쟁력 제고를 위해 CMM을도입하는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에게 LG CNS가 품질 개선 활동의 올바른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라고 밝혔다.

=========================================================

현황 추진 CMM CNS
건국이래 최대 프로젝트라는 부동산 등기부 전산화 담당조직이 작년 CMM레벨4를 달성한 데 이어, 올해 CMM레벨5 심사를 완료할 예정이고, 금융부문 최초로 CMM 레벨3를 달성했던 LG카드 담당조직도 레벨4에 도전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부터 전사 차원의 CMM 레벨3 확산을 통해 내부적인 내실 다지기에 힘쓰고 있다.

1. CMM 레벨 4: 대법원 부동산등기 전산화 프로젝트 (2002.12)
– 총 4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국내 최대 SI사업
– 인원규모: 240 여 명

2. CMM 레벨 3 :LG카드 IT서비스 전체 조직 (2002.10)
– 국내 금융산업 부문 최초
– 인원규모: 260 여 명

3. CMM 레벨 3 : LG전자 디지털어플라이언스팀 (2002.10)
– 제조업 분야에서도 최고 품질 서비스 제공
– 인원규모: 60 여 명

* 1997년 국내 최초로 CMM 레벨2 인증을 획득한 바 있음
* CMM외에도 SPICE, 6시그마 등 선진 프로세스 개선 모델 도입 활발
* 국내 최초로 CMM 선임심사원 확보한 바 있음.
: 송정범 부장 (사업지원본부 기술연구부문 S/W공학센터 프로세스개선팀)

<이춘근 차장 소개> * 이춘근 차장 (1961.10.12 생)

2001.02.01 ~ 현재 LG CNS 프로세스개선팀
– ISO9000, SPICE, CMM
1989.02.20 ~ 2001.01.31 LG CNS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관리 업무
1985.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신입사원으로 1989년 LG CNS에 입사한 이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 ISO인증, 6시그마, SPICE, CMM에 이르기까지 소프트웨어 개발 및 품질에 대한 전문적인 경험을 폭넓게 쌓아왔다.

금년 2월에 미국 유수의 CMM 컨설팅업체인 STT(Software Technology Transition)의 선임심사원의 감독 하에 선임심사원 후보로서 심사를 주관하여 선임심사원 자격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으며, CMM 주관 기관인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 부설 소프트웨어공학센터(SEI)의 행정처리만을 기다리고 있다.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