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LG CNS의 최신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보도자료

풀무원 MES 구축 시작

풀무원 MES 구축 시작

2003.09.20

LG CNS (대표이사 鄭炳哲, www.lgcns.com )와 링크웨어(대표이사 조광순)는 풀무원(대표이사 南承祐, www.pulmuone.com )의 MES 프로젝트 사업자로 선정, 본격적으로 시스템 구축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풀무원의 주력 생산라인인 제일생면공장, 제이생면공장, 제일두부공장, 명가식품공장 등에 올해 말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LG CNS가 자체 개발한 ezMES를 구축하고 풀무원이 지난 99년 도입한 ERP에 연동시켜 생산현장 정보를 기업 운영에 실시간 반영, 고객 요구와 경영환경 변화에 기동성 있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이전에는 현장근로자가 직접 ERP에 취합해 입력하게 되어 있던 생산 실적,생산 계획, 재고현황, 품질현황에 관한 데이터를 MES를 통해 자동으로 생성하고 ERP에 연동시켜, 본사에서 실시간으로 생산계획을 비롯한 경영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생산 공정 현황 리드타임 단축, 품질 개선, 설비 가동률 향상, 비용 절감 등에 대한 핵심관리지표(KPI)도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모니터링, 관리할 수 있어 제조생산성과 품질관리에 있어서도 획기적 제고가 가능하다.

풀무원은 MES 구축 및 ERP 연동을 완료, 디지털 생산시스템을 구축하여 통합 생산 관리 체계의 구축 및 품질 개선과 생산성을 향상시켜 지난 7월부터 시행 중인 제조물 책임법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정보화 환경에서 더욱 거세지는 경쟁에서 선두를 지켜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시스템을 구축한 LG CNS로서는 국내 최고의 MES수행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체개발한 ezMES의 식음료시장 첫 실제 적용사례를 확보하게 됨과 동시에 식음료시장 정보화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계기가 되었다.

<용어 설명>

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생산수행시스템 )

공정 진행 정보 모니터링 및 콘트롤, 설비제어 및 Monitoring, 품질정보 추적 및 컨트롤, 실적정보 집계, 창고운영 관리, 재고품 관리, 자재투입 관리, 인력 관리, 공무관리 등 생산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통합 관리한다고 할 수 있다. 도입 시 평균 22%의 생산 리드타임 감소, 32%의 재고감소 등 생산 효율화 효과가 탁월한 생산정보화의 중추시스템이다.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