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LG CNS의 최신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보도자료

“LG CNS,제품수명주기관리(PLM) 시스템 구축한다!”

"LG CNS,제품수명주기관리(PLM) 시스템 구축한다!"

2009.01.28

정부가 IT-자동차, IT-조선 등 전통산업에 IT를 접목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창출을 강조하고 있다. 이 가운데, LG CNS가 세계 최초로 조선업계에 제품수명주기관리(이하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시스템을 구축하게 돼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종합 IT 서비스 회사 LG CNS(www.lgcns.com, 대표이사 사장 신재철)는 세계 최대 조선사인 현대중공업(www.hhi.co.kr, 대표이사 사장 최길선)의 PLM 사업을 수주했다고 28일 밝혔다. 조선업계에 PLM 시스템이 구축되는 건 세계 최초이다. PLM 시스템이란 제품의 전 수명주기를 통해 제품 정보와 프로세스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제품 수명주기라는 것은 초기의 제품 요구사항부터 개념 정의, 개발 및 생산, 유통, 유지보수 그리고 폐기나 재활용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현대중공업 측은 “PLM 시스템을 구축하면 제품 관련 모든 정보가 사내 각 부서간은 물론 협력사, 고객사와 실시간으로 공유될 수 있어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해진다”며, “이를 통해 선박 건조 기간이 단축되고, 연구개발 비용도 축소 되는 등 가시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LG CNS는 IT 솔루션 기업인 BS&C(www.uctech.net, 대표이사 정대선), PLM 솔루션 기업 지멘스PLM소프트웨어코리아(www.siemens.co.kr, 대표이사 권경렬)와 함께 2010년까지 두 단계에 걸쳐 현대중공업 PLM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LG CNS 하이테크사업본부 김영섭 부사장은, “10여 년에 걸쳐 쌓아온 전자, 화학, 제조 등 다양한 산업의 대형 PLM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현대중공업 PLM 시스템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세계 최대 기업의 PLM 시스템 수주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 공략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끝)

[참고자료] PLM 도입 효과 IBM社는 제품개발 프로세스에 PLM을 적용한 결과, 서버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경우, 제품 기획부터 시장에 출시되기까지 70개월이 걸리던 것이 19개월로 단축되었고, 기업 수익에서 연구개발 비용이 차지하던 비율도 12%에서 6%로 축소 되었다. 게다가 25%에 달하던 중도 포기 R&D 건수가 2% 이하로 줄게 되었다. GM社의 경우도 PLM 도입 이후, 평균 48개월이 걸리던 신제품 출시 기간을 18개월로 단축했고, 국내에서는 LG디스플레이가 PLM 시스템을 도입한 후, 3년간 단순 ROI(투자대비수익)가 191억 원에 달했다.

[참고자료] 2009년 PLM 시장 전망 시장조사기관인 KRG(Knowledge Research Group)가 국내 주요 기업 및 IT 솔루션 벤더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2009년에는 업종별로는 금융과 제조업이, 솔루션별로는 PLM,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생산관리시스템)가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2008년 국내 PLM 시장은 전년대비 17.4% 성장한 약 4897억 원이며, 2009년에는 전년 대비 15.9%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