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LG CNS의 최신 소식을 지금 만나보세요.

보도자료

LG CNS 임직원, ‘우린 일하면서 석사학위 취득해요’

LG CNS 임직원, ‘우린 일하면서 석사학위 취득해요’

2003.04.04

최근 기업들이 사내 인재 양성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가운데 정보기술 분야 과기부 공인제1호 사내 대학원인 LG CNS(대표이사 鄭炳哲, www.lgcns.com) 기술대학원이 1일 회현동 본사9층 대강당에서 제4회 사내석사학위 수여식을 갖고 정보기술학과 정보처리 전공의 졸업생 10명을 배출했다.

이들은 일반 임직원과 마찬가지로 일과시간에는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퇴근 이후 시간에틈틈이 학업에 정진해 학점을 취득하고 최종 논문을 작성해 학위를 취득했다. 특히 외부 교수(서울대 경영대학 안중호 교수, 단국대 상격학부 오재인 교수)와 사내 재직중인박사 등 총 5명의 심사위원을 통한 엄격한 논문 심사를 거쳐 학위를 취득한 것이어서 더욱 의미가 깊다.

사내 석사 학위를 받은 임직원 10명은 학업과 업무를 병행한 노고, 회사의 지식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공로 등을 인정받아 특별보너스를 지급받을 뿐 아니라 승진 기간이 1년 단축되는 인사상의 혜택도 동시에 제공받게 된다.

특히 석사학위 취득자 중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를 주제로 논문을작성하여 최우수 논문성자로 선정된 직원(조봉현 차장,39)은 사장 표창 및 부부 동반 해외여행 상품권을 포상받았다.

이 회사는 석사학위 취득자들이 연구한 10편의 논문들을 이 회사 5800명의 임직원이 공유할수 있도록 책으로 발간, 업무 현장에서 해당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 창출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이 회사 임직원들은 직장에 다니면서 사내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 뿐만 아니라 최신 IT 기술을 실제 업무에 실시간으로 적용시킬 수 있다는 큰 혜택을 받고 있다. 이 회사 인사경영지원부문장 이석봉 상무는 ‘LG CNS 모든 임직원들은 입사와 동시에 자동으로 기술대학원에 입학하여 전공 교육 45학점만 이수하면 논문을 작성하고 심사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면서 ‘IT 신기술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 시점에서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해서임직원 교육 만큼은 비용을 아끼지 않고 투자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LG CNS 기술대학원은 국내 굴지의 IT 종합서비스 업체답게 현재 정보기술 학과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정보처리와 정보통신 등 2개의 세부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기간 내 교육을 이수하여 학점을 취득하고 해당 전공 분야 졸업 논문심사에 합격한 임직원은 학사운영위원회의 인준을 거쳐 소정의 졸업 증서와 사내석사학위를 수여받게 된다.

현재 과학기술부에서 인가한 기업 내 대학원은 단 6개 밖에 없다. 그나마 현재 인가된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은 포스데이터, LG전자, LG CNS 3곳 뿐. 이들 업체 대학원 중에서도 LG CNS 기술대학원 과기부가 처음 인정한 정보기술분야 최초의 대학원답게 철저한 학점 관리와 외부 심사위원을 통한 논문 심사 등으로 학위 취득의 기준이 매우 엄격하다는 정평이 나있다.

참고 1. 교육인적자원부 인정 사내 대학은 삼성전자공과대학. 과학기술부와는 별도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도 사내 대학을 인가한 바 있으며 지난 2월 26일 사내 학위수여식을 거행한 삼성전자 공대가 교육부 인가 제 1호 대학입니다. 02년 7월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사내 대학 및 대학원 현황 조사를 위하여 국내에서 가장 잘 운영되고 있는 LG CNS 기술대학원을 방문하여 실태 조사를 한 바 있다.

참고 2. LG CNS 기술대학원 설립 취지정보 산업과 관련된 기술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현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LG CNS는 이 회사 임직원들에게 최고급 IT 전문 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사내 석사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는 새로운 IT 기술을 실제 업무에 신속하게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94년도 5월에 과학기술부가 공인한 사내 기술대학원을 업계 최초로 설립했다.

참고 3. 기술대학원 배출 석사 현황
1998년도 5명, 1999년도 5명, 2000년도 8명, 2002년도 10명 총 28명

참고 4. LG CNS 기술대학원 운영 방법
– 전반기 : LG CNS 입사와 동시에 사내 기술대학원에 입학하게 되며 논문 작성과 심사 자격을 부여받기 위한 단계로 2년에서 7년에 걸쳐 45학점을 취득하는 교육 수강 기간

– 하반기 : 전반기에서 요구한 학점을 취득하고 회사 기술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은 임직원은 하반기에 논문을 쓸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짐. 약 1년에 걸쳐(전년 6월부터 다음해 3월) 전반기 이수자를 대상으로 논문 학기를 운영함. 이 때 외부 교수님이 그룹별로 논문 지도실시

===========================================================
* LG CNS 홍보팀 윤경훈 부장(6363-5750), 이중운과장(5034),
박철현 대리(5029), 조영식(5027), 김은경(5028)
===========================================================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