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RA는 프로모션을 거의 하지 않는 일관된 가격정책과 높은 브랜드 로열티로 잘 알려진 대표적인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ZARA의 핵심 성공 역량인 현장에서 고객에게 얻은 작은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집요함과 수요 변화에 맞추어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애자일 공급망(Agile Supply Chain)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애자일 공급망의 필요성과 ZARA의 적용 사례
애자일은 우리 말로 번역하면 ‘민첩함’을 뜻하며 기업이 얼마나 신속하게, 낮은 비용과 높은 생산성을 유지한 채 시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글로벌 컨설팅펌 맥킨지에 따르면 애자일 역량을 확보한 회사는 그렇지 못한 경쟁사 대비 평균 재고 및 재고일수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서비스 레벨(Service Level)1을 달성한다고 합니다.
즉, 최근과 같이 온라인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온•오프라인 유통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애자일 역량은 매출 실적과 재고 비용 효율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ZARA는 항공운송 및 자체 생산 등을 통해 의류의 디자인 선정 이후 원자재 구매, 생산, 출고, 진열에 이르기까지의 공급망 리드타임(Lead-time)을 3주 전후로 획기적으로 줄여 통상적으로 6개월에서 9개월가량 소요되는 업계 리드타임 대비 뚜렷한 경쟁우위를 확보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 수천 개에 달하는 매장의 POS 기기, 온라인 판매, 설문조사, PDA 기기, 의류에 부착된 RFID 등으로부터 수집한 일별 데이터를 데이터 분석 전문가들이 분석해 시장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QR 시스템(Quick Response System)2을 갖추었습니다. 3
이것이 바로 불확실한 고객 수요에 대응해 공급망 네트워크 및 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ZARA의 애자일 공급망 역량입니다.
특히 패션업계는 컬러, 사이즈, 디자인 등 취급하는 상품•스타일 수가 많으면서 복잡하고, 급격한 트렌드 변화 등으로 수요 예측의 정확도가 타 업계 대비 떨어지기 때문에 애자일 공급망의 장점은 단순한 리드타임 단축 및 재고 효율화에 그치지 않습니다.
ZARA의 지연 전략(Postponement Strategy)
ZARA가 애자일 공급망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내재화 한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은 생산 시점을 최대한 지연해 불규칙한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지연 전략(Postponement Strategy)입니다.
지연 전략의 강점은 수요 예측(Demand Forecasting)의 정확성과 시간 격차와의 역 상관관계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수요 예측은 수요 발생 시점과 멀어질수록 정확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즉, 수요 예측을 수개월 전에 미리 진행하게 될 경우 미래에 발생하게 될 실제 매출과의 변동성이 커지게 되므로 매출 기회로스 혹은 과다 재고의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ZARA는 이러한 수요 예측의 불확실성을 상쇄하기 위해 애자일 공급망의 강점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확보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시즌 전 MTS(Make-to-Stock)4 재고량을 최소화하는 지연 전략을 취합니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ZARA는 디자인 및 원자재의 약 35%, 외주 생산 물량의 약 40~50%, In-house 자체 생산물량의 약 85%가량을 시즌 시작 이후 생산함으로써 수요 변동성의 리스크를 낮추고 고객의 니즈에 유연하게(Flexible) 대응할 수 있는 민첩하고 효과적인 공급망을 보유하고 있는 것입니다.5
ZARA의 사례는 빅데이터와 애자일 공급망의 이점을 활용해 시장 환경의 변화와 불확실성에 탄력적으로 대응한 SCM(Supply Chain Management) 분야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Best Practice)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기술의 고도화와 애자일 공급망의 미래
그렇다면 빅데이터 기술의 고도화는 ZARA를 비롯한 애자일 공급망에 어떠한 혁신을 불러일으킬까요?
애자일 공급망의 성공 여부는 ‘양질의 데이터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확보하느냐’에 직결됩니다. 불확실한 수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유의미한 데이터를 신속 정확하게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최우선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향후 애자일 공급망과 빅데이터의 성공적인 융합을 위해서는 양질의 데이터를 적시에 확보할 수 있는 보다 발전된 형태의 데이터 역량이 필수적이며, 이는 곧 수요 예측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재무성과를 개선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앞으로 기업의 경영 방식은 과거의 데이터만 의존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현재와 미래의 시장 수요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분석하고, 기존 상품뿐 아니라 신상품의 판매 시나리오를 더욱 정교하게 예측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적시에 적정 수량으로 제공하는 효율적인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장기적으로 빅데이터 기술의 진화와 신속한 애자일 공급망의 융합은 단기적 재무성과 극대화를 넘어 수시로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대응해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된 상품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의 판도를 바꾸는 혁신의 툴로써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글 l LG CNS 엔트루컨설팅 SCM/물류그룹
[참고 문헌]
- Ankita, V. (2017, May 25). ZARA’s secret to success lies in big data and an agile supply chain. https://www.straitstimes.com/lifestyle/fashion/zaras-secret-to-success-lies-in-big-data-and-an-agile-supply-chain
- Pankaj, G. & Jose, L.N. (2006). ZARA: Fast Fashion.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
- Raoul, D. Kerstin, K. & Venu, N. (2015). How agile is your supply chain? McKinsey & Company.
- 최숲. (2018, January 24). 4차 산업혁명_빅데이터 활용사례, Zara가 패션업계를 호령하게 된 이유. https://subinne.tistory.com/39
- Vivek, S. (2010, Oct 29). Postponement as a Strategy.
- https://www.supplychainmusings.com/2010/10/postponement-as-supply-chain-strategy.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