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블록체인

블록체인, 왜 중요할까?

2016.11.23

분산 장부라고 할 수 있는 블록체인(Block Chain)은 높은 보안성과 저렴한 비용 덕에 단연 핀테크(Fintech) 최고의 화두 중 하나인데요. 세계경제포럼(WEF)에서는 지난 8월 보고서를 통해 2017년까지 80%의 금융기관들이 블록체인을 도입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블록체인을 중심으로 금융기관들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블록체인이 핀테크만의 문제라면 왜 수많은 IT 기업들이 블록체인 표준 경쟁에 뛰어들고 있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블록체인이 가져올 변화가 금융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일 것입니다. 블록체인이 활성화되고, 널리 퍼지게 되면 우리 생활 곳곳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글에서는 앞으로 벌어질 변화들과 블록체인 표준 경쟁이 치열한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블록체인이 해결할 문제

블록체인 속성의 핵심은 철저한 보안, 비용 대폭 절감, 투명한 정보공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시스템이 안정화되면 사실상 해킹이 불가능하여 기록된 정보에 대한 완전한 보증이 가능해집니다. 블록체인을 통한다면 어떠한 정보의 교환도 신뢰성에 대한 의심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록체인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됩니다. 사람들은 블록체인에 익명으로 기록을 남길 수 있고, 그 기록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 남겨진 정보는 누구도 지울 수 없습니다. 또한 그 정보는 누군가에 의해 조작되지 않았다고 믿을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위에서 언급한 특성상 내용을 증명해 주거나 정보를 전달해 줄 중간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정보의 교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용들이 대폭 감소합니다. 감소한 비용에 대한 혜택은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공동으로 누리게 됩니다.

블록체인의 확장 가능성

블록체인이 전달할 정보들은 무궁무진합니다. 이 관점에서 블록체인은 인터넷과 유사한 성질을 가집니다. 인터넷의 등장은 수많은 서비스의 탄생으로 이어졌습니다. 검색, 콘텐츠부터 전자상거래까지 무수한 유형의 새로운 서비스가 인터넷의 토대 위에 세워졌죠. 블록체인도 이와 같습니다. 블록체인은 무수한 확장 가능성을 가지는 것이지요.

① P2P 가치 거래

블록체인이라는 도구를 사용하면 비트코인처럼 단순히 돈을 거래하는 것을 넘어, 수많은 것들을 P2P로 주고받을 수 있게 됩니다. 유형재의 교환에 대한 기록부터 무형의 가치까지도 아우르는 모든 종류의 개인 간 거래가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블록체인을 통해 거래할 때는 현재와 같이 자신의 개인 정보를 특정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 위탁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의 정보, 개인이 만들어낸 콘텐츠 등 모든 것은 개인에게만 속하게 됩니다.

콘텐츠 생산자가 콘텐츠를 만들고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감상한 경우 지금까지는 콘텐츠 플랫폼 제공자가 광고 중개를 통해 가장 큰 수혜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위에서는 플랫폼 제공자가 아니라 생산자와 생산자에게 크레딧을 준 소비자가 함께 광고에 대한 수혜를 얻을 수 있는 구조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상에서는 사람들이 자신의 개인화된 화폐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화폐에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것에 투자할 수 있죠. 만약 한 예술가가 자신의 작품을 만들고 화폐를 발행하면 그 화폐에 투자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권리를 사는 것입니다. 이러한 화폐는 다시 또 다른 상황에서 새롭게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② 투명한 정보공개

블록체인은 투명한 정보공개의 속성 덕분에 여러 시스템에 도입되어 신뢰도를 크게 제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국에서는 대학 비리 등 공공성이 보장되어야 할 곳에서 자금 운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도입하자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통해 돈이 어디에 쓰이는지를 모두 기록하고 누구나 열람할 수 있게 하자는 것입니다.

먹거리의 안정성에 대한 불안감이 많은 중국에서는 재미있는 블록체인 시스템이 도입됐습니다. 월마트와 칭화대가 합작으로 식품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블록체인에 식재료의 거래 정보를 기록하는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죠. 디지털 식품망을 통해 식재료의 공급지부터 마지막 소비단계까지 기록되면서 블록체인 상에서 식재료의 추적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정보가 공개되지만 익명으로 남길 수 있다는 점에서 블록체인을 통해 직접민주주의의 실현이 가능할 수 있다는 예측도 있습니다. 블록체인 상에서 시민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게 되면 집단지성을 통한 싱크탱크(Think Tank) 의 역할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블록체인을 통해 대의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이지요.

③ 스마트 계약

블록체인을 통해서 하는 스마트 계약이란, 조건이 충족되었을 시 자동으로 계약 내용이 이행되게 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매번 계약을 재검토하는 데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정부에 적용될 시 각종 행정처리도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변호사를 고용하지 않아도 이미 만들어진 스마트 계약 템플릿에 계약내용을 쓰는 것으로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바클리스(Barclays)은행은 이미 블록체인을 이용한 스마트 계약 템플릿을 공개했습니다. 또한 무역 업무처럼 절차가 복잡한 일들이 스마트 계약으로 자동화를 통해 간소화될 것입니다.

블록체인 플랫폼을 차지하라

만약 이렇듯 수많은 거래와 계약들이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이루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블록체인 플랫폼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 미래 먹거리가 될 것입니다. 이미 블록체인 표준 경쟁을 위해 세계의 IT 기업, 은행들이 모두 뛰어들었습니다.

IBM은 인공지능인 왓슨을 활용하는 블록체인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리눅스 재단이 이끄는 하이퍼 레저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R3CEV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자체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져를 활용하여 Blockchain as a Service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또 웹 표준을 지정한 W3C 등도 블록체인 표준을 만들기 위해 콘퍼런스를 주최했습니다.

이들이 차지하려는 것은 블록체인의 기반 기술 표준입니다. 즉 자신이 만든 블록체인 생태계 내에서 앞서 언급한 블록체인의 확장이 이루어지길 바라는 것이지요. 블록체인을 통해 거래의 플랫폼을 장악하고 나면 마켓 플레이스, 콘텐츠 플랫폼이나 SNS 플랫폼 등도 블록체인 플랫폼에 종속될 수 있습니다.

보안 역시 중요한 이슈입니다. 사물인터넷(IoT), 심지어는 만물 인터넷이라고까지 하며 초연결사회에 진입하는 시점에서 사용자들을 많이 확보하기 위한 핵심은 바로 철저한 보안 시스템입니다. 사물 간에 이동되는 수많은 개인 정보들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블록체인 시스템이 미래 고객 확보를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입니다.

모든 것이 분권화된 사회

이제 먼 미래를 상상해 보겠습니다. 스마트 디바이스의 인공지능은 자연어를 완전히 이해할 정도로 발달했고, 세상의 모든 차들은 자율 주행화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모든 종류의 교환에 블록체인을 사용합니다.

이런 세상에서 과연 우버나 에어비앤비가 존재할 수 있을까요? 사람들은 이동을 하고 싶으면 스마트폰에 원하는 행선지를 말합니다. 그럼 기계끼리 의사소통을 하여 가장 저렴한 가격을 제시한 자율주행차가 여러분을 데리러 옵니다. 거래는 블록체인 상에서 이루어지며 돈은 나에게서 자율주행차의 주인에게로 옮겨갑니다. 이 과정에서 중개서비스는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어쩌면 먼 미래에는 블록체인을 제외한 플랫폼들이 사라져버릴지도 모릅니다.

이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공증은 블록체인이 대신하게 될 수 있습니다. 즉 국가가 하고 있는 일들도 블록체인 상에서 실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결혼신고, 출생신고, 사망신고, 부동산 등기 신고 등 국가의 인정이 필요한 것을 블록체인에 기록함으로써 국가 운영에서 나오는 비효율성을 막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 시나리오는 조금은 황당한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먼 미래에도 찾아오지 않을 이야기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결코 과소평가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인터넷의 등장만큼이나 거대한 변화가 시작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