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솔루션

금형 개발부터 자산 LIFECYCLE 관리까지! SINGLEX 구매관리

2023.11.06

LG CNS는 지난 10월 9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 ‘SAP Spend Connect Live’ 행사에 참여해, 글로벌 SaaS 통합 플랫폼 ‘싱글렉스(SINGLEX)’의 구매관리 솔루션에 탑재된 금형관리(Mold Management, 구매 요청부터 입고까지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금형 개발·관리 업무 지원)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SAP Spend Connect Live’는 구매 및 공급망 관리 분야 최대 규모의 글로벌 행사로 공급망 전문가, 구매 전문가, 구매자, 공급자 및 관련 업계 모든 전문가들이 참석합니다.

SINGLEX 구매관리란?

오늘날 다양한 산업에서 종사하고 있는 모든 구매 담당자들은 업무 프로세스와 시스템이 자동화/ 체계화되어 있지 않아서 업무를 수행함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SINGLEX 구매관리는 구매 담당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이 공통으로 활용하는 Global Standard와 LG 구매 업무 경험 • 노하우를 담아 분석 • 예측, 개발 구매, 전략 구매, 설비 • 공사 4개 영역에 속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정의했습니다.

[그림 1] SINGLEX 구매관리 정의

SINGLEX 구매관리 솔루션이 제공하는 가치는?

1) 글로벌 솔루션과 LG Best Practice

전 세계 3,400여 개의 기업이 활용하는 Global Standard 업무 경험과 LG 그룹 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확보한 Best Practice(타 기업에서 효율성을 이미 검증 받은 모범사례)를 LG CNS의 DX 기술과 결합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글로벌 선도 수준 업무 프로세스

글로벌 선도 수준의 표준화된 프로세스와 LG CNS의 노하우가 반영된 프로세스를 통해 모든 구매 업무 분야를 글로벌 수준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 Fast PI

Fit & Gap 분석(요구사항(to-be)과 현재 상태(as-is) 간의 Fit(적합성)와 Gap(차이)을 비교해 요구사항의 우선순위 등을 설정하는 방법론)을 통한 고객 요구사항을 빠르게 식별하고, 사전 준비에 필요한 산업별 맞춤형 Asset을 보유해 최적화된 PI (Process Innovation,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조직 / IT 등 기업 활동의 전 부문에 걸쳐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효과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함으로써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는 경영 개선 업무) 방법론으로 서비스 적용에 필요한 사전 준비 활동을 획기적으로 단축합니다.

4) SaaS 서비스

네트워크 환경에서 자유롭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빠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높은 초기 구매 비용을 절감하고, 필요한 업무를 필요한 만큼 활용할 수 있는 SaaS (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On-Demend)하는 방식의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많은 고객들이 금형을 개발하고, 통합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고객사, 제조사마다 금형을 보관하는 방법이 다르고, 수많은 금형 자산의 수명을 일일이 파악해 관리하는 데에도 많은 투입 인력과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인데요.

LG CNS는 이 같은 고객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에 주목해 SINGLEX 구매관리 솔루션에 ‘금형관리’ 기능을 구현해 냈습니다. 금형관리 기능에는 LG CNS만의 글로벌 구매관리 노하우를 접목해 SAP Ariba에서 지원하지 않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요. SAP의 비즈니스 테크놀로지 플랫폼(BTP)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림 2] SINGLEX 구매관리

SINGLEX 구매관리 솔루션의 ‘금형관리’ 기능이 제공하는 가치는?

시스템 기반 금형 Lifecycle 관리

금형 구매부터 개조 · 수리, Shot 수, 실사 및 폐기까지 일원화된 시스템으로 금형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개별 금형 개발 · 운영 현황 확인

금형 개발 · 자산 현황 대시보드를 활용해 개별 금형의 개발 및 운영 현황을 쉽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을 활용한 업무 편의성 증대

모바일 앱을 활용해 현장에서 금형 정보 빠르게 확인 가능하며 금형관리 업무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협력사와 유기적인 협업

금형 제작사, 금형 양산처도 금형관리 시스템을 활용해 입찰 참여, 서류 등록, Shot 수 입력, 금형 실사 등 Buyer와 유기적인 협업이 가능합니다.

“SINGLEX 구매관리 솔루션의 ‘금형관리’ 기능은 금형 개발부터 폐기에 이르는 라이프사이클 통합 관리로 구매 담당자의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SINGLEX 구매관리 솔루션의 ‘금형관리’는 어떤 기능을 제공할까?

1) 금형 개발 관리 통합

금형 개발 관리 통합 기능을 활용하면 개별 금형의 단계별 진행 일자, 품의 정보, 금형 상세 정보 등 금형 개발과 연계된 모든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금형 자산 관리 통합

금형 자산 관리 통합 기능을 활용하면 개별 금형의 자산 상태, 위치, 현재 Shot 수, 생산 품목 등 금형관리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림 3] 금형 자산 관리 통합 화면

3) 금형 자산 실사

금형 자산에 QR 코드 명판을 부착해 모바일 앱을 활용한 실사 수행 및 결과 자동 집계 가능하며, GPS 기능으로 금형의 위치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사 계획 · 결과와 품의를 연계해 신속한 보고가 가능합니다.

[그림 4] 금형 자산 실사 화면 -1
[그림 5] 금형 자산 실사 화면 -2

4) 금형 자산 폐기

개별 금형의 보증 수명과 현재 Shot 수 정보를 기반으로 폐기 대상 금형을 식별하고 모바일 앱을 활용해 정확한 폐기 관리가 가능합니다.

Coming Soon! SAP Store에서 ‘금형관리’를 만나보세요!

금형관리는 구매 업무 개선 및 향상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지원합니다. 실제 금형관리를 도입한 고객은 구매 담당자가 현장에 방문해 5일 동안 처리해야 할 업무를 단 8시간으로 단축했습니다. SINGLEX 구매관리의 ‘금형관리’ 기능으로 금형 개발부터 폐기에 이르는 라이프 사이클을 통합 관리해 보세요!

• SINGLEX 구매관리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 상상도 못 했던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개선할 준비가 되셨나요?

SINGLEX 구매관리 전문가와 상담하거나 데모 영상을 시청하고 비즈니스의 새로운 전략적 이점을 찾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세요!

전문가 상담 신청

데모 영상 시청

자료 다운로드

글 ㅣ LG CNS DT사업부 SINGLEX마케팅팀 김동주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