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김상문입니다.
최근 생활에 유용한 맛집이나 쇼핑 정보를 한 번에 모아서 제공하는 앱을 사용해 보셨나요? 이처럼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팔지 않고, 소비자들이 활동하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들이 다방면에서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서비스를 플랫폼 서비스라고 합니다.
이처럼 최근 확대되고 있는 플랫폼 서비스가 IT분야에서 굉장히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IT분야에서의 플랫폼은 정보 교환의 주체에 따라 그 특성을 달리하며 발전하였는데요. 오늘은 플랫폼의 기본 정의와 IT분야에서의 플랫폼 발전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랫폼이란?
여러분은 ‘플랫폼’하면 먼저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일상 생활에서는 기차나 지하철에서 타고 내리는 곳을 플랫폼이라고 하죠. 이처럼 플랫폼은 무엇인가를 타고 내리는 승강장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현대사회로 넘어오면서 플랫폼은 특정 장치나 시스템 등에서 그 자체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틀 또는 뼈대를 의미하게 되었는데요. 쉽게 말해, 기기나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기본 바탕이 되는 운영체제입니다.
1,500년대 이후에 처음 쓰이기 시작한 플랫폼이라는 단어는 일상생활이나 예술, 비즈니스 등의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플랫폼의 기본 속성인 여러 요소들을 모으는 것 이외에 추가적인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차의 플랫폼이 여러 기차들이 정차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매점이나 사람들이 만나는 만남의 장소로 이용되기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플랫폼의 특성이 1세대에서 3세대까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랫폼의 발전
현재 IT플랫폼은 3세대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소셜비즈니스, 빅데이터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3세대 플랫폼이 구축되기 전에도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이 존재했습니다.
1세대 IT플랫폼은 메인프레임과 소형PC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둘 다 정보를 처리한다는 점에서 유사합니다. 하지만, 메인프레임은 많은 양의 메모리와 고속의 처리 속도를 지닌 멀티유저용 컴퓨터로 사용되는 반면, 소형PC는 개인을 중심으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서로 다른 특징을 지닙니다.
2세대 IT플랫폼의 대표적인 예는 클라이언트 서버입니다. 현재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업무용 시스템 모델을 의미하는데요. 회사나 단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세대 플랫폼이 1세대 플랫폼과 다른 점은 다른 기기나 사람과 정보를 원활하게 교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1세대 플랫폼이 하나의 기기나, 사람 안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형태의 플랫폼이라고 한다면, 2세대 플랫폼은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정보 자체를 여러 사람과 교환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3세대 IT플랫폼이 이전 세대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정보 교환 대상의 확대입니다. 2세대에서 타인과의 정보 교환이 가능해지자 사람들은 여러 사람과 언제 어디서든 동시에 정보를 교환하기를 원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등장한 것이 바로 3세대 플랫폼입니다.
3세대 플랫폼 시대
3세대 플랫폼은 e-모빌리티, 소셜비즈니스,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먼저 e-모빌리티는 소비자들의 ‘언제 어디서든’이라는 요건을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등장한 플랫폼입니다. 기존의 네트워킹 시스템에 모바일 개념을 도입한 것인데요. 현재 우리가 쉽게 사용하는 노트북, PDA, 포켓PC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소셜비즈니스 서비스가 있는데요. 개인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되던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가 기업들의 비즈니스 수단으로 진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여러분이 사용하는 SNS에 기업 광고가 보이는 것이 대표적인 플랫폼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클라우드나 빅테이터와 같은 플랫폼은 최근 대두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는 여러 명의 접속자가 하나의 가상 PC에 동시 접속하여 정보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LG CNS역시 이러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서비스도 LG CNS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특히 LG CNS에서 제공하는 AA(Advanced Analytics) 솔루션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정보 분석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구현까지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End-to-End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전자•제조, 통신•미디어, 금융, 유통•서비스, 공공부문까지 여러 분야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IT 플랫폼의 향후 전망
이러한 플랫폼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플랫폼이 주목받기 시작한 배경과 크게 관련이 있습니다.
플랫폼이 주목 받게 된 배경은 소비자들과 사업의 다양화, 경쟁 심화, ICT의 발전이라 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소비자들이 새로운 것을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된 것이죠.
이제는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그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는 무대인 플랫폼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플랫폼은 더욱 발전하고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통적인 IT 영역의 성장률과 비중이 하락하는 반면, 클라우드나 빅데이터와 같은 3세대 플랫폼 관련 시장은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경험(UX), 3D프린터, 로보틱스나 가상•증강현실 시장 역시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 점이 바로 우리가 3세대 플랫폼를 이해하고 주목해야 하는 이유일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1세대부터 3세대 플랫폼까지 살펴봤습니다. 플랫폼은 이제 우리 생활에서 꼭 필요한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앞으로 더 편리해지고, 서비스가 강화된 4세대, 5세대 플랫폼의 출현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