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AWS Ambassador

Amazon EC2 리눅스 환경에 GUI로 접속하기

2023.02.01

1. 개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EC2에 어떤 솔루션을 설치해야 할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솔루션의 경우 Linux 환경이지만 GUI 환경을 통해서만 Configuration이 가능한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mazon EC2 Linux 환경에 GUI를 통해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방법

2.1 (EC2 서버) 데스크톱 환경 설치

1. 리눅스 데스크톱 환경인 MATE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2. MATE 데스크톱 환경을 모든 사용자에 대한 기본 데스크톱으로 정의 합니다.

2.2 (EC2 서버) VNC 설치

VNC(Virtual Network Computing)은 컴퓨터 환경에서 RFB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를 제어하는 그래픽 데스크톱 공유 시스템입니다. 이번 데모에서는 TigerVNC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1. TigerVNC 서버 설치

2. TigerVNC 패스워드 설정 (필수)

3. TigerVNC 구성 디렉토리 생성 및 구성 파일 생성

4. system 설정

5. 서비스 설정 및 기동

2.3 (사용자 로컬) VNC 사용하여 GUI 연결

데모에서 사용할 TigerVNC를 사용자 로컬 환경에 맞게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 TigerVNC 다운로드 링크 : https://tigervnc.org

1. SSH를 통한 터널링 설정

2. TigerVNC 기동 및 연결

3. GUI 접속 확인

3. 마무리

이번 포스트를 통해 Amazon EC2 리눅스 환경에 GUI로 접속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Private Subnet에 특정 솔루션 설치 시 GUI를 사용하거나 라이센스 업데이트를 위해서 GUI로 붙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Bastion 서버에 GUI 환경을 연결하여 Private Subnet에 EC2에 GUI로 접근하여 서비스 설치나 라이센스 업데이트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