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cation Modernization(이하 AM)은 기존 방식으로 구축된 애플리케이션을 고객의 비즈니스 요구에 맞춰 최신 DX 기술로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앱으로 구축하거나 개선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많은 기업이 비즈니스 효율을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AM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AM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새로운 서비스와 상품을 빠르게 시스템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에 일부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전체 시스템이 중단되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기업이 AM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LG CNS는 이런 고객들을 위해 글로벌 최대 클라우드 기업 AWS와 손잡고 AM의 효과적인 도입을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중 대표적인 3개의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1. 직접 체험하고 배우는 ‘Amazon EKS JAM for AM’
‘Amazon EKS JAM for AM’은 AM 최신 기술 중 하나인 Amazon EKS를 고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Amazon EKS는 개발 효율성, 서비스의 확장성 등을 지원해 AM을 돕는 대표적인 AWS 서비스입니다. AWS 인프라를 기반으로 오픈소스를 그대로 사용해, 고객이 직접 관리하기 어려운 제어영역(Control Plane)을 설치/운영/관리할 필요가 없어 안정성과 편의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AWS 파트너사가 JAM을 공동 개발한 것은 글로벌에서도 최초 사례인데요. LG CNS는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Amazon EKS Delivery 론치 파트너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AWS의 전문가들과 함께 인프라부터 개발까지 프로그램 전 영역에 걸쳐 더 나은 방식을 제안하고 고민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Amazon EKS JAM for AM의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블로그를 확인해 보세요.
● Amazon EKS JAM for AM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러 가기
최근 LG CNS와 AWS는 싱가포르에서 글로벌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Amazon EKS JAM for AM’ 핸즈온(Hands On)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LG CNS 클라우드 전문가들이 보안(Security), 회복 탄력성(Resiliency), 관찰 가능성(Observability, 시스템의 내부 동작 상황을 외부에서 알 수 있는 상태) 등의 EKS 관련 기술을 고객사에 설명하고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교육에 참가한 고객들은 “진행이 매끄럽고, 유익하며 AWS 서비스를 학습하기 좋은 포맷이었다”며, “향후 더 다양한 Task를 경험해 보고 싶다”는 의견을 남겼습니다.
2. ‘AM디스커버리’와 ‘Innovate X Action’
LG CNS의 ‘AM 디스커버리’ 서비스는 고객이 자신의 비즈니스에 맞는 AM을 할 수 있도록 돕는 ‘AM 코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 발굴을 고민 중인 기업이라면 AM 디스커버리를 통해 DX 전문가들과 비즈니스 페인 포인트를 찾아 새로운 서비스의 시나리오를 설계하거나 사전 검증이 가능합니다.
LG CNS는 ‘Innovate X Action’ 워크샵을 통해 AM 디스커버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nnovate X Action은 아마존의 일하는 방식인 고객 중심 혁신(Working Backwards, 아마존의 일하는 문화로, 고객이 원하는 방식을 먼저 설계한 후 고객 반응에 맞춰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는 역발상 방식. △페르소나 정의(Listen) △문제 탐구(Define) △해결 방안 모색(Invent) △Refine(아이디어 구체화) 등 4단계로 진행) 방법론과 AWS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원데이 워크샵입니다. LG CNS와 AWS는 이를 통해 고객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고객 중심 / 혁신 DX서비스 / AM 기반의 세 가지 핵심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Innovate X Action에 참가한 고객들은 소비자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솔루션을 발굴해 냅니다. 고객의 페르소나(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가장 이상적인 고객의 모습을 가상 인물로 설정하는 것), 문제 또는 기회 상황 등을 정의하고 이에 맞는 해결 방안을 찾는 시간을 갖기 때문인데요.
LG CNS는 더 나아가 고객이 워크샵을 통해 발굴한 서비스와 솔루션의 핵심 기능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는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개발자들과 사용자들의 의사소통 상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취하는 시스템 개발상의 기법)도 지원합니다. 고객은 AM 서비스를 기획, 개발 과정 체험에 그치지 않고 서비스 사업화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AM 도입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혁신할 수 있습니다.
Innovate X Action 워크샵의 모든 과정은 LG CNS의 ‘AM 디스커버리’ 전문가와 ‘AWS 컨설턴트’가 협업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LG CNS에서는 AM 전담 조직인 ‘AWS 론치센터’ 전문가들도 참여하고 있는데요. LG CNS는 현재 AM에 특화된 850여 명의 전문가와 4명의 AWS Ambassador 가 있습니다. 한국의 AWS Ambassador는 총 11명으로, LG CNS가 국내 기업 중 가장 많은 AWS Ambassador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LG CNS 전문가들이 획득한 클라우드 자격증 수만 해도 현재 3,000여 개가 넘습니다. 향후 LG CNS는 AWS와 Innovate X Action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LG CNS AWS Ambassador 4인방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3. AM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AM Incubation Camp’
‘AM Incubation Camp’는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앱 개발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AM에 필요한 기술 역량을 내재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참가자들은 교육 기간 동안 아래의 AM 3대 필수 요소를 배우게 됩니다.
1) 하나의 시스템을 여러 개의 서비스로 분리해 놓는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2) 개발 담당자와 운영 담당자 간의 소통과 통합을 강조하는 데브옵스(DevOps)
3) 고객과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유연하게 대응하는 애자일 (Agile, 복잡한 프로젝트를 단순하고 작은 반복적인 주기(Sprint)로 나눠 점진적으로 개발하는 기법) 등
이외에도 참가자들은 람다(Lambda, 평상시 자원을 할당, 확장하지 않고 필요한 순간에 함수(Function)을 실행해 자동으로 코드를 실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AWS의 서버리스 컴퓨팅 서비스), 스프링 부트(Spring Boot, 웹 프로그램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 프레임워크) 등 개발 환경을 선택해 가상의 AM 프로젝트 실습 과정을 수행합니다. 앱 개발/배포 환경 자동화(CI/CD, Continuous Integration Continuous Delivery,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부터 배포까지 모든 단계를 자동화해 효율적이고 빠르게 사용자에게 배포하는 것) 도구도 함께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성공적인 AM은 LG CNS와 함께
AM 도입의 목적은 고객의 비즈니스를 급변하는 시장에 신속하게 대응·성장·혁신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LG CNS는 최근 AWS의 Application Modernization 핵심 파트너 역량 3가지 인증 – DevOps Consulting Competency(22년), Amazon EKS Delivery(22년), AWS Lambda Delivery(23년) – 을 모두 획득했습니다.
LG CNS는 이처럼 최고의 AM 전문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글 ㅣ LG CNS 클라우드사업부 AWS Launch센터 AWS애플리케이션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