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금융DX

금융의 미래, DX에 달렸다! LG CNS 미래금융서비스 ‘FinXper’ (하)

2023.03.02

지난 글에서 금융사의 미래 모습을 예측해 보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도출해 봤습니다. 특히 LG CNS가 개발한 FinXper의 4가지 서비스(△미래금융 큐레이팅 △미래금융 플랫폼 △구독형 금융 △미래금융 매니지드 서비스) 중 미래금융 큐레이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렸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미래금융 플랫폼 △구독형 금융 △미래금융 매니지드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지난 글: 금융의 미래, DX에 달렸다! LG CNS 미래금융서비스 ‘FinXper’ (상)

금융사 플랫폼 비즈니스로의 전환을 주도한다 – 미래금융 플랫폼 서비스

LG CNS는 금융사가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DX 신기술을 접목한 ‘미래금융 Five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래금융 Five 플랫폼 서비스는 디지털 혁신의 중심이 되고 있는 △ DCX(Data Driven Customer eXperience, 디지털 고객 경험) △오픈생태계 △지능화 △가상금융 플랫폼 구축 서비스와 함께 IT 현대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림1] 미래금융 플랫폼 서비스 구성
  • DCX 플랫폼 구축 서비스
    DCX 플랫폼 구축 서비스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고객 행동을 예측해 맞춤 경험을 제공하는 초 개인화 서비스 △고객의 상황에 최적화한 Contextual 금융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에 AI를 적용한 Intelligent Product 서비스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 Customer Data Platform)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그림2] DCX 플랫폼 서비스 구성
  • 오픈생태계 플랫폼 구축 서비스
    오픈생태계 플랫폼 구축 서비스는 금융/비금융 생활 전반에 걸쳐, 고객 중심의 협업 비즈니스가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하는 서비스입니다.
    오픈생태계 플랫폼은 Open 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응용 프로그램 개발 환경), 클라우드,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서비스를 최소 단위로 설계 및 개발하는 개발 기법) 기반 기술로 구현되는데요. 플랫폼 구축을 넘어,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오픈생태계 플랫폼은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이나 제휴 기반을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계좌 기반의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 페이먼트 서비스 △금융 IT 기술 및 라이선스를 빌려주는 BaaS(Bank as a Service, 서비스형 뱅킹) △IaaS(Insurance as a Service, 서비스형 보험) △PaaS(Payment as a Service, 서비스형 지불) △임베디드 금융(Embedded finance, 비금융과의 협업을 통한 금융 서비스) 서비스 △금융사 중심으로 고객 ESG 환경을 구현하는 금융 ESG 서비스 △스마트시티 연계 금융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그림3] 오픈생태계 플랫폼 서비스 구성
  • 지능화 플랫폼 구축 서비스
    지능화 플랫폼 구축 서비스는 AI, 데이터를 활용해 지능화된 플랫폼을 구축하는 서비스입니다.
    지능화 플랫폼은 △내/외부,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업무 자동화를 위한 지능화 모델을 구현하는 분석 서비스 △다른 기술과 융합해 금융 비즈니스의 자동화와 고도화를 추진하는 신기술 융합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그림4] 지능화 플랫폼 서비스 구성
  • 가상금융 플랫폼 구축 서비스
    가상금융 플랫폼 구축 서비스는 현실과 가상이 연결되는 금융 시대를 위해,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기술과 플랫폼을 구축하는 서비스입니다.
    가상금융 플랫폼은 △가상 공간에서 금융,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가능하게 하는 메타 파이낸스(Meta Finance, 메타버스와 금융의 합성어로 메타버스 안에서의 경제 시스템) △디지털 휴먼, 디지털 복합 점포 등을 구현하는 가상 공간 구축 서비스 △디지털 자산에 대한 발행, 수탁, 운영 거래 기반의 디지털 월렛과 커스터디(가상자산을 보관, 관리해 주는 서비스) △NFT, STO 등 가상 화폐 발행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등을 구현하는 디지털 자산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림5] 가상금융 플랫폼 서비스 구성
  • IT 현대화 서비스
    IT 현대화 서비스는 디지털 비즈니스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IT 인프라를 글로벌 수준으로 혁신하는 서비스입니다. IT 현대화는 △AM(Application Modernization,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클라우드 전환 △지능형 센터 구축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M 서비스는 속도가 경쟁이 되는 시대에 맞게 금융사의 비즈니스 Agility(민첩성) 확보를 목적으로 합니다. 비대면 디지털 비즈니스로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고객 중심의 상품과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미래 지향적 플랫폼을 구축하는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전환 서비스는 디지털 비즈니스의 신속한 반영 및 IT 운영의 효율성 확보를 목적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방식의 리호스팅(Rehosting,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서비스) 전환 서비스와 신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 구현을 위한 리팩토링(Refactoring, 오래된 애플리케이션 구조를 검증된 관행에 맞게 변환하는 현대화 기법) 전환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지능형 센터 구축 서비스는 높은 보안성, 무중단 서비스를 보장하면서도 친환경 설계를 추구합니다. 또한 서버/스토리지와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솔루션, 인프라에 대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림6] IT 현대화 서비스 구성

    금융 IT 시스템 소유하지 말고 빌려쓰세요 – 구독형 금융 서비스

    구독형 금융 서비스는 급변하는 DX 환경에 민첩히 대응해 최신 전문 시스템을 활용하고, 플랫폼을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형 서비스 △BPaaS(Business Process as a Service)형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7] 구독형 금융서비스 구성

    SaaS형 서비스는 클라우드를 활용해 별도 하드웨어나 인프라 구축 없이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의 구독형 서비스입니다. 현재 LG CNS는 한국형 HR SaaS, 마이데이터 SaaS(하루 조각), AI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서비스 범위를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BPaaS형 서비스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금융사 특정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관련 전문 인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향후 여러 파트너사가 참여하는 오픈생태계 기반으로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입니다.

    디지털 금융 플랫폼들의 새로운 유지 및 보수 방법 – 미래금융 매니지드 서비스

    미래금융 매니지드 서비스는 디지털 신기술 기반의 플랫폼과 인프라에 대한 IT 운영 및 관리를 하는 서비스입니다. 미래금융 매니지드 서비스는 △디지털 ITO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로 구성됩니다.

    디지털 ITO 서비스는 전문성을 기반으로 금융사의 애플리케이션, 디지털 플랫폼, IT 인프라에 대한 운영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안전한 금융 거래를 보장하면서도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에 대해 유연하고 민첩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운영,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림8] 디지털 ITO 서비스 구성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금융사에 최적화된 하이브리드 형태의 운영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금융사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금융사 전문 운영 및 모니터링, 클라우드 환경 최적화, 금융사 특화 어드바이저리, 운영 및 보안 원스톱 서비스 등입니다.

    [그림9]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구성

    미래금융 서비스의 메뉴판 FinXper 서비스 맵을 소개합니다

    LG CNS는 금융 고객사가 원하는 서비스를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미래금융 서비스에 대한 맵을 구성했습니다. 서비스 맵은 일종의 메뉴판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미래금융 서비스 맵은 4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래금융 큐레이팅 △미래금융 플랫폼 △구독형 금융 △미래금융 매니지드 서비스입니다.

    [그림10] FinXper 서비스 맵

    LG CNS는 금융사의 비즈니스 특화 서비스부터 AI, 클라우드 등 신기술 및 아키텍처 특화 솔루션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계 전문가 조직을 통해 지속적으로 품질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래금융 서비스 FinXper는 금융 비즈니스 및 신기술 특화 플랫폼/솔루션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는데요. LG CNS는 자체 개발한 솔루션과 글로벌 베스트 솔루션을 통해 솔루션 적용부터 운영까지 업무 전반을 지원합니다.

    [그림11] LG CNS 금융 플랫폼/솔루션 Line-up

    LG CNS는 업계 최고의 기술력과 분야별 전문가를 통해 고객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미래금융 서비스 FinXper를 기반으로 금융 고객사의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할 것입니다.

    미래금융 선도하는 LG CNS FCC(미래형 컨택센터) 구경하기!

    글 ㅣ LG CNS Entrue 금융그룹 박준규 컨설팅위원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