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금융DX

해외 금융시장 진출 성공 방정식? LG CNS 금융 솔루션에 있다

2023.05.04

인터넷전문은행의 출현, 핀테크 기업의 부상 등 국내 금융시장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금융 시장을 넘어,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금융사들의 움직임이 커지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해외 진출을 추진하는 금융기업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LG CNS의 금융 솔루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해외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의 특징

[그림 1]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대한민국은 높은 신뢰도와 풍부한 자금력, 저금리 등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세안과 같은 신흥국의 경우, 모바일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 개선과 비대면 거래 확대에 대한 요구가 높은데요. 디지털 혁신 노하우를 보유한 국내 금융기업에는 더욱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금융감독원의 [금융회사 해외진출현황]에 따르면, 국내 금융기업들은 은행과 투자금융, 여신 전문기업을 중심으로 해외 점포와 자산규모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주요 금융 지주사의 2023년도 사업 전략에서도 해외 진출 및 글로벌화는 빠질 수 없는 주제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최근 뉴스를 통해서도 국내 금융기업들이 아세안 지역 중심으로 M&A(Mergers and Acquisitions, 기업 매수 및 합병)를 통한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는 소식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진출 시 국내에서 운영 중인 시스템과 노하우를 그대로 이식할 수는 없기 때문에,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이 필요합니다. 글로컬라이제이션이란 세계화를 추진하면서 동시에 현지에 맞는 전략을 실행하는 경영방식을 의미하는데요. 즉, 현지 국가의 사업 환경을 존중하면서 글로벌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해외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는 국내 프로젝트와 달리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1) 초기 투자 규모가 작습니다. 국내처럼 빠른 시일 내 확실한 현금 흐름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고, 상대적으로 위험도는 크기 때문입니다.
2) 전문 인력이 부족합니다. 업무 프로세스를 설계할 업무 전문가와 인프라 및 시스템 구축을 운영할 IT 전문가가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3) 인프라 환경이 열악합니다. 시스템 관련 인프라(네트워크 속도 등) 뿐만 아니라 금융/결제/신용 공동망 구축 등의 금융 시스템 환경도 국내보다 열악한 상황입니다.

해외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는 초기 투자 규모가 작기 때문에, 업무 기능이 복잡하지 않고, 짧은 기간 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또한, 인력과 금융 인프라 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에 안정적이면서도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솔루션이나 기타 서비스를 고객의 요구에 따라 원하는 형태로 재구성해 판매하는 것)에 유연한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LG CNS는 국내 금융기업이 해외 진출 시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G CNS Card/Capital Perfect로 해외 진출 출격 완료!

LG CNS Card/Capital Perfect는 AWS(Amazon Web Services) 클라우드 상에서 실행되는 즉시 적용 가능한 솔루션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표 1] LG CNS Card/Capital Perfect 아키텍처

1) LG CNS Card/Capital Perfect는 안정적이면서도 유연한 아키텍처로 구성돼 있습니다.

시스템 아키텍처는 채널, 응용 애플리케이션, DBMS(Data Base Management System,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레이어로 구성돼 있으며, 대내외 인터페이스를 처리하기 위한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기업 내 각종 애플리케이션 간에 상호 연동이 가능토록 통합하는 솔루션) 시스템이 별도로 구성돼 있습니다.

응용 애플리케이션에는 다수의 금융권 차세대 시스템에서 검증된 DevOn Enterprise 5.0 프레임워크가 탑재돼 있는데요. 이는 안정적인 온라인 처리와 대용량 배치(Batch) 처리가 가능한 프레임워크입니다. 단말, 웹, 모바일 등 다양한 고객 접점 채널을 빠르게 확장하고 금융기관/신용기관/레거시 시스템 등 여러 내/외부 기관과 시스템을 연결할 수 있는 유연한 아키텍처이죠. 이런 DevOn Enterprise 5.0 프레임워크를 통해 표준화된 방식으로 업무 컴포넌트(Component, 여러 개의 프로그램 함수를 모아 하나의 특정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한 기능적 단위)를 개발하고 빠르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오라클 등의 상용 DBMS뿐만 아니라 비용 절감을 위해 PostgreSQL(확장 가능성 및 표준 준수를 강조하는 객체-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중 하나) 등의 오픈 소스 DBMS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카드/캐피탈 업무 전체를 커버하는 핵심 기능을 모듈화했습니다.

LG CNS Card/Capital Perfect는 불필요한 영역의 기능을 최대한 배제하고 카드/캐피탈 밸류체인(Value Chain)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기능을 모듈화했습니다. 해당 모듈은 직원이 사용하는 단말 화면, 제휴업체를 위한 채널 서비스, 대내외 다양한 기관 및 시스템에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컴포넌트로 구성돼 있습니다.

카드/캐피탈 응용 아키텍처는 업무 시나리오를 처리해 주는 프로세스 컴포넌트, 업무 핵심 기능을 처리하는 공통 컴포넌트, DBMS와 연동해 데이터 처리해 주는 엔터티(Entity) 컴포넌트로 구성돼 있습니다. 업무 컴포넌트 간 역할을 명확히 분리해 독립성을 높이고 업무 변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LG CNS Card/Capital Perfect의 카드/캐피탈 핵심 기능은 카드 업무, 캐피탈 업무, 카드/캐피탈 공통 업무로 구성됩니다.

[표 2] LG CNS Card/Capital Perfect 응용 애플리케이션 구성

[카드 업무]

  • 개인/기업 고객이 작성한 신청서를 심사하고 카드를 제작/배송/발급
  • 국내외 다양한 가맹점에서 안전하게 카드를 사용하는 승인/사고
  • 국내외 가맹점에서 전표를 매입/심사/확정하는 매출
  •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결제하고 청구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정산 등

 [캐피탈 업무]

  • 고객이 다양한 상품을 확인하고 시뮬레이션해 보는 약정
  • 개인/기업 고객의 대출 신청서를 접수/심사
  • 대출을 확정하고 대금을 지급
  • 상환 스케줄에 따라 입금 내역을 안내하고 결제하는 정산 등

 [카드/캐피탈 공통 업무]

  • 개인/기업 고객 정보를 관리
  • 대내외 고객의 신용 정보를 수집/보고
  • 영업 회계에 필요한 전표를 생성/관리
  • 고객의 연체를 관리하는 채권 등
[그림 2] 메타 기반으로 다국어 처리

3) LG CNS Card/Capital Perfect는 메타 기반으로 다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빠르고 유연하게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현지화 조건 중 하나는 현지 직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적합한 화면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LG CNS Card/Capital Perfect는 메뉴, 화면 레이블, 코드, 메시지 등 다국어가 필요한 화면 구성 요소를 메타 데이터 기반으로 처리합니다. 한국어와 영어는 물론 현지 언어를 메타에 등록하기만 하면 화면에서 자동으로 변환됩니다. 날짜 형식과 화면 도움말 또한 사용자가 로그인한 언어에 맞도록 변환 처리가 가능합니다.

LG CNS의 금융 솔루션 100% 활용 전략

좋은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만큼, 그 솔루션을 적용하는 ‘방법’도 중요한데요. LG CNS는 다음과 같은 전략으로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1)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 프로젝트 담당자들이 솔루션을 직접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해당 환경에서는 추가/변경해야 할 요구사항들을 빠르게 도출할 수 있습니다.

2) 현지에서 개발할 여건이 안 될 경우, 국내 클라우드를 바탕으로 개발 환경을 빠르게 구축하고 커스터마이징 합니다. 핵심 기능은 유지한 채, 기존 모듈을 최대한 활용해 대내외 인터페이스 연계와 화면의 커스터마이징에 집중합니다.

3) 납기가 짧더라도 통합 테스트 기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테스트 시작 전, 현지 직원들을 교육해 새로운 시스템을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LG CNS는 교육과 테스트를 병행하면서 새로운 시스템에 소프트랜딩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금융사의 해외 진출을 돕는 LG CNS의 금융 솔루션을 살펴보았는데요. 해외 금융 시장에 빠르게 진출하고 성과를 내고 싶다면? LG CNS Card/Capital Perfect를 주목해 보세요!

안전하게 해외 금융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면?

글 ㅣ LG CNS 금융플랫폼팀 김중식 총괄 Meister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