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운영 시 최고의 성과를 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과거에는 마케터들의 경험과 노하우에 의존하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실시간으로 대량의 데이터가 발생하고, 트렌드가 급변하며, 동시에 관리해야 할 제품과 매체가 급증하면서 마케터의 역량에 기댄 광고 운영은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LG CNS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AI와 수학적 최적화 알고리즘을 활용한 광고 운영 최적화 플랫폼 ‘MOP(Marketing Optimization Platform)’를 개발했습니다. MOP는 기업고객의 디지털마케팅 성과 극대화를 위해 포털 검색광고, 쇼핑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등의 운영 퍼포먼스를 최적화하는 플랫폼입니다.
AI + 수학적 최적화 = MOP
MOP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과 같은 광고 매체로부터 고객사의 광고 실적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및 수학적 최적화 알고리즘을 통해 광고 실적 예측, 광고 예산 설정, 자동 광고 입찰 등을 수행합니다. 수학적 최적화는 현재 가진 자원과 변수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계산하고, 최대 효율을 내는 하나의 답을 찾는 기술입니다. 광고주는 MOP를 통해 24시간 광고 운영이 가능하고, 동일한 광고비로 더 많은 구매 전환을 일으키는 실적 극대화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MOP의 광고 최적화 프로세스는 3단계로 구성되며, 해당 사이클이 중단 없이 가동돼 광고 실적을 극대화합니다.
1) 예측(Prediction): 최소 14일부터 60일간의 광고 실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통해 실적 예측 모델을 생성합니다. 다양한 예측 모델을 조합해 활용하는 ‘AI 앙상블’기술로 광고 실적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킵니다.
2) 계획(Planning): 수학적 최적화 기술로 AI가 도출한 다양한 예측 모델을 사용해 최적의 광고 운영계획을 도출합니다. 광고 효과가 높은 노출 위치, 시간대, 빈도 등을 고려해 광고 예산 분배와 최적 입찰가격까지 도출합니다.
3) 운영/관리(Control): 계획에 따라 시간 또는 분 단위 자동 입찰 및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실시간 실적 이상을 자동 감지해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MOP는 노출, 클릭, 전환 중 어느 지표 하나를 포기하는 ‘트레이드 오프(Trade-Off)’ 방식이 아닌 다양한 지표를 동시에 만족하는 ‘다중 목표(Multi-Objective)’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광고주는 클릭수, 전환율 등 다수의 지표를 원하는 목표에 맞추어 동시에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MOP가 제공하는 인사이트(Insight), 대시보드 등을 통해 예산, 클릭수, 전환율 등 다양한 핵심지표를 근거로 최적의 마케팅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검증된 MOP 효과
LG CNS는 지난해 11월부터 주요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MOP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톱 광고대행사, 미디어랩사들이 MOP를 도입해 검색광고 운영, 광고 최적화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A 건강기능 식품기업은 MOP 도입 후 광고비 대비 매출액이 30.1% 향상됐으며, C 제조기업은 검색광고 노출 빈도 수 15.3% 상승, 검색광고 단가 12.9% 절감 등 탁월한 효과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LG CNS는 국내 광고 시장에서 기술과 데이터를 결합한 혁신적인 디지털마케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대한민국 광고대상 퍼포먼스 마케팅 부문 대상,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 애드테크 부문 금상을 수상했고, 구글 프리미어 파트너 어워즈를 3회 연속 수상하기도 했는데요. LG CNS는 앞으로도 AI, 빅데이터 등 DX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 디지털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글 ㅣ LG CNS CX Digital Marketing사업담당 MOP사업추진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