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IT 트렌드의 최신 소식을 만나보세요.

CNS Tech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고민된다면? 답은 ‘UXM’ 2편

2022.07.12

지난 글에서는 UXM이란 무엇인지, UXM 아키텍처의 특징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UXM의 모니터링 방식과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가시성 확보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철저하고 포괄적인 사용자 및 서비스 중심 모니터링

UXM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와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이라는 점입니다. 특정 구간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지연이나 장애 발생 시 문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APM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맥락을 짚어 보면 차이는 분명합니다. 성능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있어 UXM은 철저히 ‘사용자’와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죠.

UXM의 모니터링이 보장하는 가시성은 최종 사용자가 느끼는 경험을 평가하는데 유리합니다. UXM은 실시간으로 사용자를 추적하고 분석하는데요. 사용자마다 느끼는 품질 수준을 파악하며, 사용자 요청에 대한 응답 품질을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별로 살핍니다. 또한, 사용자별 유입 경로와 함께 사용자가 어떤 운영체제 기반 기기를 통해 서비스를 접속했는지 따져 성능을 분석하죠. 시스템 모니터링 역시 철저히 서비스에 초점을 맞춥니다. 로그인, 승인, 장바구니, 이벤트 등 기능 단위로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대시보드로 보여줍니다.

UXM은 매우 포괄적인 서비스 구간을 모니터링합니다. 웹, WAS, 데이터베이스 환경에서 각 구간별 실시간 트랜잭션 처리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여기에 더해, 외부 연계 시스템과 연결되는 통신 구간에서 발생하는 지연까지 확인할 수 있죠. 서비스 지연이나 장애가 발생했다고 판단되면 바로 영향도 분석에 들어가면 됩니다. UXM은 재연 기능을 제공해 서비스 장애나 지연이 끼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더 효율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데요. 이런 접근은 현대화된 애플리케이션 기반 서비스의 성능 관리에 유리합니다.

최근 API를 이용해 대내 시스템과 대외 시스템을 연계해 제공하는 서비스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서비스는 사내 시스템 성능만 잘 관리해서는 품질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사내 시스템뿐만 아니라 외부 연계 시스템까지 살펴 포괄적인 가시성을 확보해야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간편 결제 서비스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 시스템은 매장에 배치한 장치와 카드사나 VAN사의 시스템을 연계해 결제를 처리하는데요. 이렇게 연계된 서비스의 경우, 내부 시스템에 문제가 없어도 외부 구간에서 지연이 발생하면 결제 승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UXM 같이 패킷 분석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이 없다면 서비스 전 구간에 대한 가시성 확보가 어려워집니다.

내/외부 시스템이 복잡하게 연계된 서비스는 문제 발생 시 신속한 해결보다는 책임 소재를 가리는데 시간을 허비할 우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내외 서비스 간 복잡한 호출 관계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라면 가시성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IaaS, PaaS, SaaS 클라우드 가시성 확보

UXM를 활용하면 클라우드에 대한 가시성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UXM은 IaaS, PaaS, SaaS 활용에 대한 가시성을 모두 제공하죠.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기업은 기존 시스템이나 신규 시스템을 크게 IaaS, PaaS를 이용해 구축하거나 각종 생산성 도구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SaaS 방식으로 바꾸는데요. 이러한 방식으로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데 있어 UXM은 성능에 대한 가시성 확보에 도움을 줍니다.

UXM을 활용하면 IaaS, PaaS를 이용해 기존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할 때 겪을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이전하면 기존 시스템 아키텍처에 변화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전환에 따른 변화 관리 중 하나로 전환 시스템과 연관된 다른 시스템 간의 관계를 명확히 파악해야 하는데요. UXM은 활용하면 이를 매우 투명하고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전환 후에도 UXM의 활용 가치는 끝나지 않습니다. 시스템의 위치가 어디이건 운영자는 성능 모니터링을 해야 하는데요. UXM은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트래픽 미러링 서비스를 통해 패킷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내 시스템과 클라우드에 있는 시스템의 성능 정보를 하나의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SaaS 모니터링은 서비스 업체가 제공하는 정보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SaaS 성능에 대한 가시성이 없기에 갑자기 서비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아도 문제가 무엇인지 알 수 없었죠. 서비스 업체의 공지 외에는 다른 정보를 파악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UXM을 이용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UXM을 활용하면 SaaS 사용 기업이 스스로 성능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해 SaaS 이용이 원활하지 않을 때 필요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게 되죠.

보통 SaaS 성능 가시성 확보를 원할 경우, 프록시 서버를 배치해 사용 기업과 서비스 제공자 사이에 트래픽을 모니터링합니다. 이렇게 하면 SaaS 접속이나 이용이 원활하지 않을 때 어디서 지연 현상이 발생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모니터링 정보만 제공하는 건 아닙니다. UXM을 이용하면 서비스 지연 상황 재연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SaaS 서비스 품질을 놓고 서비스 업체와 협상을 할 때 더 유리합니다.

IT 서비스 관리자의 고민은 어디를 가나 비슷할 겁니다. 대부분의 장애나 품질 이슈는 사용자가 발견해 알려줍니다. 불만의 글부터 개선에 대한 의견까지, IT 서비스 관리자는 다양한 목소리로 성능과 품질에 대한 의견을 듣는 것이 일상이죠.

업무에 지장을 줄 정도의 장애나 지연이 발생했을 때 원인 파악이 어려운 것도 고민입니다. 증상은 알지만 원인을 알 수 없다 보니 다운타임 시간이 늘어나서 사용자 불만 폭주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이런 이유로 장애나 성능 문제가 일어나면 해당 시스템에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를 부르는 관리자도 많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니 일단 관계자를 모두 모아서 원인을 찾으려는 것인데요. 이렇게 해도 문제 해결 시간을 줄이기란 쉽지 않습니다. 각자가 바라보는 로깅 정보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문제 해결은 결국 원활한 의사소통에서 나옵니다. 네트워크 패킷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한 성능 관리는 IT 서비스 관리에 대한 오랜 고민을 해결합니다. UXM의 모니터링 정보와 장애 상황 재연 기능은 중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한편, 정확한 용량 산정도 현장의 오랜 고민인데요. UXM은 이 부분에서도 해답을 제시합니다. IT 시스템 투자 후 많은 조직이 이전과 무엇이 달라졌는지 정량적, 정성적 평가를 진행합니다. 이때 UXM을 사용하면 상세한 기준으로 성능을 비교할 수 있죠. 서비스 중심으로 사용량, 부하량, 응답 시간 파악이 가능해 매우 자세한 비교가 가능합니다.

UXM을 이용한 성능 모니터링이 갖는 가장 큰 장점은 서비스 장애나 지연을 선제적으로 관리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성능 병목 구간을 발견하고, 재연을 통해 빠른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죠. 이 모든 것은 결국 성능에 대한 가시성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UXM은 네트워크 패킷을 살핀다는 차별화된 접근을 통해 호환성 걱정 없이 다양한 환경에 적용해 IT 서비스 전 구간의 성능을 측정하고 관리합니다. API 중심의 대내외 시스템 간 연계가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클라우드 전환을 추진 중이라면 네트워크 패킷 분석 기반 성능 관리가 갖는 유연성과 효율성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Webex 화상회의 모니터링 ‘UXM Webex Edition’ 출시

LG CNS도 이러한 흐름에 맞춰 UXM Webex Edition을 출시했습니다. 고객사의 대표적인 SaaS 서비스 중 하나인 Webex 화상회의 서비스에 대해 시장의 어떠한 제품보다 전문적인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고 있죠. 화상회의는 모니터링 대상이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가 아니라, 화상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단말기라는 점이 기존 모니터링 접근법과의 커다란 차이점입니다. 화상회의의 품질 저하는 Media Packet의 전송 지연 및 누락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UXM은 네트워크 구간별 화상회의 패킷을 비교 분석하여 이를 모니터링 가능하게 합니다.


글 ㅣ LG CNS 아키텍처솔루션팀 신현호 책임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