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보안

“보안 서류 유출이 감지되었습니다.” 보안 용지!

2016.07.07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6기 강동구입니다.

최근 해커조직으로 인해 국내외 은행 및 여러 기업들이 위협을 받고 있는데요. 기업 내 기밀을 빼내고자 하는 해킹으로 인해, 수많은 기업들은 바깥 네트워크 망으로 방패를 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 유출의 주된 경로는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등잔 밑이 어둡다.’라는 말이 있죠? 정보 유출의 주된 요소는 외부 위협이 아닌 내부에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 경로는 바로, 종이 형태의 문서를 통한 유출입니다.

l 2013 중소기업 기술보호 역량 및 수준조사 (출처: 산업기술보호협회 www.kaits.or.kr)

2013년도 중소기업청의 중소기업 기술정보 유출 수단 조사 결과, 가장 주된 수단은 ‘복사 및 절취’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주된 정보 유출 경로는 컴퓨터에 있는 기밀문서 파일의 해킹이 아니라, 프린터로 출력된 종이 문서가 쥐어진 사람의 손이었던 것이죠.

실제로 네트워크 상의 해킹이 아니라, 종이 문서의 유출로 인한 피해 사례는 꾸준히 발생해왔습니다.

2012년 4월, 모 은행의 대출 담당 직원이 은행 내부 전산망에 저장된 고객명과 휴대전화 번호, 대출액과 만기일자 등이 포함된 고객 정보 3만 4천 건을 3차례에 걸쳐 A4용지 1천100여 장의 문서로 출력하여, 대출 모집인에게 전달하는 범죄가 있었습니다.

2013년도에는, 모 반도체 업체 연구원이 퇴사 전에 핵심 반도체 기술 자료 1,000여 장 가량을 출력하여 외부로 빼돌리는 범죄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군대 내에서도 군사기밀 종이 문서 유출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보안이 이루어지는 네트워크 상의 유출 대신에 군사 기밀 사항을 아예 종이 문서로 출력하여 외부로 유출하는 보안 범죄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보안뿐만 아니라, 종이 형태의 문서 보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온 결과, 문서 보안 솔루션으로 ‘보안 용지’가 등장하였습니다.

보안 용지란?

보안 용지는 앞에서 말씀드렸던 종이 형태의 문서 유출뿐만 아니라, 원본의 변형, 위조 등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특수 기술로 처리한 인쇄용지를 말합니다.

보안 용지는 용도에 따라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① 복사 방해 용지

l 복사를 하면 워터마크가 함께 인쇄되어 나오는 복사 방해 용지

원본을 복사하면 인쇄용지에 워터마크가 자동으로 인쇄되도록 하여, 누구든지 원본과 복사본을 구분할 수 있도록 고안된 인쇄용지입니다.

복사를 통해 원본의 변형을 방지할 필요가 있는 주민등록등본, 성적 증명서 등의 중요 문서에 활용될 수 있답니다.

② 위조 방지 용지

단순히 정면으로 보면 특별한 상태를 나타내지 않지만, 특수 램프나 현상을 통해 진품을 구별할 수 있는 인쇄용지를 말합니다.

l 위조 방지 용지가 사용된 오만원권 위조지폐의 감별법 (출처: http://bok.or.kr/broadcast.action?menuNaviId=2027)

지폐가 위조 방지 기술을 이용한 주된 사례입니다. 오만원권의 지폐를 보면, 일반 종이와는 달리 보는 각도에 따라 태극무늬, 우리나라 지도, 4괘 무늬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용지로 단순히 위조된 지폐와는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겠죠?

③ 전자감응 보안 용지

전자감응 보안 용지는 용지 내에 센서 물질을 탑재된 인쇄용지를 말합니다. 센서 물질로 연자성 물질을 사용하였는데요. 연자성 물질은 교류전자기장 환경에서 특정 주파수의 신호를 발생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장을 발생시키는 환경에서, 특정 주파수 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를 탑재한 보안 시스템을 구성하면, 전자 감응식 보안 용지로 출력된 인쇄물을 탐지할 수 있는 원리를 이용하였습니다.

보안 용지와 콜라보를 이루다.

세 번째로 소개해드렸던, 센서 물질이 탑재된 전자감응 보안 용지를 활용하기 위해선, 자기장을 발생시키고 특정 주파수 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보안 시스템이 필요한데요.

보안 용지와 콜라보를 이룰 보안 시스템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① 보안 용지 + 보안 게이트

첫 번째 콜라보는, ‘보안 용지 + 보안 게이트’입니다.

공항에서 볼 수 있는 금속 탐지 게이트와 비슷하죠? 보안 게이트는 자기장을 발생시킨 후, 특정 주파수의 신호가 감지되는지를 확인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보안 용지를 외부로 유출하려는 시도를 감지하고 경고음을 발생시켜, 출력물 유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② 보안 용지 + 보안 프린터

두 번째 콜라보는, ‘보안 용지 + 보안 프린터’입니다.

보안 프린터도 보안 게이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보안 용지를 감지합니다. 프린트, 복사, 스캔 작업 시, 보안 용지가 아닌 일반 용지를 사용할 경우 보안 프린터의 작동을 중지시켜, 보안 용지 외의 일반 용지 출력을 원천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안 용지로 출력된 서류들은 보안 게이트에서 유출을 막을 수 있으니, 완벽한 문서 보안 솔루션이 가능하겠죠?

문서 보안 솔루션, 아직 중소기업은 미비하다!

현재, 정부와 공공기관, 은행, 그리고 대기업에서는 대부분 보안 용지를 이용한 문서 보안 솔루션을 이미 갖춰놓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보안 프린터, 보안 게이트와 같은 보안 시스템 설치 비용, 일반 용지에 비해 장당 가격이 10배 이상인 보안 용지 비용을 고려하면, 문서 보안 솔루션을 구축하는 게 부담스러운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문서 보안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경제적 부담이 되는 소규모 병원, 중소기업들 중, 문서 보안 솔루션을 완벽히 갖춘 곳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민감한 개인 정보, 그리고 중요한 기술 및 영업 정보의 외부 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더욱더 합리적인 비용의 문서 보안 솔루션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안 용지를 이용한 문서 보안 솔루션은 World IT Show에서도 2011년부터 올해 2016년까지 지속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는데요. 해킹으로부터의 위협을 막는 네트워크 보안 기술이 집중되고 있지만, 그에 앞서 기본적인 출력물 유출 보안부터 한 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안 용지를 이용한 문서 보안 솔루션이 우리 기업들의 소중한 자산, 그리고 우리의 개인 정보를 지켜줄 것입니다!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