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가 불러올 변화

2016.09.21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임다은입니다.

미래를 배경으로 한 영화를 보면 사람 대신 로봇이 운전을 하거나, 자동차 스스로 운전을 하는 장면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자동차가 실제로 있다면 정말 편리하겠죠? 이런 자동차를 ‘자율주행차’라고 하는데요. 사실 자율주행차는 더 이상 미래가 아닌 현재진행형 이야기입니다.

현대 문명의 한 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자동차의 변화로 인해 자동차와 관련 산업 및 우리 생활의 전반에서 여러 변화들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기 위해 넘어야 할 난관들이 많지만 짧게는 10년, 길게는 30년 이내에 찾아올 변화들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자율주행차로 인해 생길 우리 삶의 변화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율주행차가 산업분야에 끼치는 영향

자율주행차의 발전은 단순히 운전 경험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자동차 제조업과 자동차 관련 여러 가지 산업에 큰 변화가 생길 것이고, 사회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① 자동차 제조업

자율주행차의 발전으로 인해 과거에는 상상하기 힘들었던 대기업들 간의 협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내로라하는 IT기업들과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서로 협업하고 있는 것인데요.

국내 기업만 보더라도 LG는 아우디와, 삼성은 BMW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BMW, GM, 벤츠, 아우디 등은 자율주행차에 음성 인식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애플의 지능형 개인 비서 소프트웨어인 시리(Siri)를 탑재하려고 시도 중이라고 합니다.

자율주행차가 등장하게 되면 자동차는 더 이상 구매하는 것이 아닌, 월 사용료를 내거나 주행 거리당 비용을 내며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화될 것입니다.

② 자동차 관련 산업

자동차 사고는 대부분이 인간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 역시 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율주행차가 등장하게 되면 사고가 날 경우 운전자의 과실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제조업체가 기술적인 문제를 책임져야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보험도 운전자가 대상이 아닌 자동차 제조업체의 기술적 책임에 대한 보험으로 바뀔 것입니다.

주차와 주차장의 개념도 많이 변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목적지에 도착한 다음 차가 사람을 내려주고 스스로 주차장을 찾을 수 있다면, 목적지와 가까운 곳에 꼭 주차장이 있을 필요가 없어집니다.

조금 떨어진 거리에 주차장이 있더라도 미리 출발시간에 맞춰 차를 부른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주차장의 위치도 지금과는 다르게 변할 것입니다. 또한 밤에 차에서 자면서 이동할 수도 있으니 단거리 비행의 수요도 지금보다 줄어들 것입니다.

③ 기타 산업

자율주행차에 적용되는 기술은 다른 산업에도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자율주행차에 적용된 자동화 기술이 다른 제조업의 자동화를 더 앞당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자동화 기술을 통해 생산성의 증대가 예상됩니다. 또한, 자율주행차로 인해 물류 운송과 유통에도 큰 변화를 불러올 것입니다.

우리 생활의 변화

운전으로부터 자유로워지면 하루 평균 한 시간의 자유시간이 더 생긴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이동 중 인터넷 사용, 미디어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인류는 자동차를 소유했지만 자동차를 자원으로써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도로 위에 있는 차보다 주차장에 서있는 차가 더 많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자율주행차가 보급되고 자동차가 공유의 개념이 되어 자동차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주차 부족 문제, 자동차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사람의 실수로 인한 자동차 사고가 사라지게 되면서 인명피해와 그로 인해 낭비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교통사고로 인해 들어가는 비용이 연간 200조원을 웃돈다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경제적 효과가 창출되는 것이죠.

도로의 모습도 지금과는 달라질 것입니다. 현재 도로는 운전자 중심으로 만들어져 있는데요. 도로의 폭은 실제 차보다 훨씬 넓고 각종 이정표, 표지판 등을 통해 운전자가 정보를 얻습니다. 하지만 도로에 자율주행차만 운행된다면 지금과 같은 도로 인프라는 필요 없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인프라에 변화가 예상됩니다.

자율주행차의 미래

자율주행차는 2030년까지 약 100조 원 가까운 시장을 창출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자율주행차가 이러한 변화를 불러오기엔 아직 극복해야 할 제약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규제와 높은 체계의 보안 시스템 필요성, 실제 주행 시 도로 위의 돌발 상황들에 대한 대처방안 등 여러 가지의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있습니다. 더불어 소비자가 자율주행차를 완전히 믿기 위해 안정성이 바탕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제들이 해결된다면 자율주행차는 이동의 평등을 보장하고,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입니다. 교외에 사는 은퇴한 사람들이 자율주행차의 얼리어답터가 될 것이라는 예측도 이러한 이점 때문에 나오는 것이겠지요. 앞으로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해봅니다.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