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스마트시티

똑똑한 데이터 수집부터 편리한 서비스까지! ‘Cityhub’로 완성하는 스마트시티!

2023.11.10

LG CNS의 스마트시티는 도시 데이터를 융합해 시민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도시(City as a Platform)’를 지향합니다. 플랫폼 도시는 [그림 1]과 같이 LG CNS 스마트시티 프레임워크를 통해 크게 4개의 Layer로 정의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Digital Layer의 Platform 영역을 구성하고 있는 LG CNS 스마트시티 플랫폼 ‘Cityhub’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그림 1] LG CNS 스마트시티 프레임워크

Cityhub란?

Cityhub는 City(도시)와 Hub(중심)의 합성어로 ‘도시의 중심’을 의미하며, 도시의 다양한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구심점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민들이 스마트시티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이질감 없이 일체화된 서비스로서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 표준 및 공통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림 2] LG CNS Cityhub 구성도

Cityhub는 똑똑한 데이터를 담당하는 AI·Data Hub와 편리한 서비스를 담당하는 Service Hub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영역별 대표 모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AI·Data Hub

AI·Data Hub는 대규모 도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가공/분석/활용/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 코어입니다.

1) Ingestion

– Cityhub ETL: 다양한 데이터 소스로부터 정형,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유연한 수집 체계를 지원합니다. 스마트시티에서 데이터 교환을 위해 채택하고 있는 NGSI-LD(표준 인터페이스 교환방식으로 다양한 도시의 데이터 허브 플랫폼과의 호환성을 지원) 표준의 어댑터를 지원함으로써 타 스마트시티 플랫폼과의 상호 운영성을 보장합니다.

– Cityhub IoT: Cityhub IoT는 약 100여 종의 IoT 및 산업용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함으로써 도시에서 운용되는 다양한 IoT 디바이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또한 IoT 보안 솔루션을 연동해 보안을 강화하고 있으며, 디바이스, 센서 이벤트를 관리할 수 있는 ‘Platform Manager’와 센싱 데이터의 실시간 모니터링 화면을 제작할 수 있는 ‘UI Builder(애플리케이션용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을 단순화하도록 설계된 도구)’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IoT 장비의 효과적인 운영을 도와줍니다.

2) Operation

Operation 영역은 ‘실시간 데이터’ 처리 및 활용에 특화된 영역입니다.

[그림 3] CityHub의 Operation 영역 활용 예시

– Cityhub Eventhub: 각종 서비스와 디바이스에서 수집된 상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한 뒤, 이를 구독 서비스로 전달합니다. Eventhub는 실시간 융복합 처리, AI 추론 적용을 통해 2차 정보를 가공하고 공유하기 때문에 복잡한 상황에서도 효율적인 서비스 대응이 가능합니다. 또한 구역, 심각도, 특정 조건 등 다양한 구독 조건을 설정할 수 있어 각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실시간 이벤트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유 받을 수 있습니다.

– Intelligence Center: 플랫폼에 입점해 운영되는 전체 서비스의 실시간 운영 상태나 도시 상황을 다양한 시각화 기능을 통해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Drag & Drop 방식으로 정보들을 위젯화하고 이를 조합해 대시보드를 구성하기 때문에 변화하는 도시/서비스 환경을 관제 목적에 따라 유연하고 신속하게 모니터링/운영할 수 있습니다.

3) Bigdata & Analysis

– Cityhub Data Management: 데이터 표준 및 품질기준을 등록하고, 이를 검증할 수 있는 체계적 데이터 관리를 제공함으로써 고품질 데이터를 적재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 Cityhub Bigdata: 오픈소스 Hadoop(컴퓨터 클러스터에서 대용량 데이터를 분산 저장 및 처리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기반으로 빅데이터 수집/저장/처리/관리가 모두 가능한 일체형(All-in-One)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입니다. 스마트 서비스 및 공공기관, 민간 기업 등과 연계해 수집한 다양한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후 AI 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Cityhub ML/DL: 머신러닝/딥러닝 기반의 모델을 빠르고 쉽게 만들고 학습할 수 있도록, 분석 환경 구성부터 모델 배포 및 추론 서비스까지 MLOps(Machine Learning Operations, 머신러닝모델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배포, 유지 관리하는 개념)를 지원합니다.

4) Open Data

– Open Data Portal & Marketplace: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된 도시 데이터와 이를 분석한 데이터를 기업/기관들이 보다 쉽게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Dataset(특정한 작업을 위해서 데이터를 관련성 있게 모아놓은 것)과 Open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프로그램 간의 상호작용을 돕는 매개체)를 제공합니다.

Service Hub

Service Hub는 스마트시티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질감 없이 일체화된 서비스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표준 및 공통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정 서비스 사업자에 얽매이지 않는 개방형 플랫폼이기 때문에 다양한 신규 서비스들의 플랫폼 입점 및 종료가 용이하며, 이를 통해 신기술을 적용한 자유로운 실험을 독려하고 스마트시티의 지속적인 발전을 가능케 합니다.

[그림 4] Service Hub의 실활용 모습

– Cityhub One ID: 단 한 번의 회원 가입으로 스마트시티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Cityhub Payment: 서비스 이용에 대한 대금 결제 기능을 제공합니다.

– Cityhub Point: 리워드 기반의 포인트로, 스마트시티 서비스 이용 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 Cityhub DID: 블록체인 기반의 DID 기술(Decentralized Identifier: (개인 정보를 사용자의 단말기에 저장해, 개인 정보 인증 시 필요한 정보만 골라서 제출하도록 해주는 전자신원증명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시티 생활에 필요한 신원 증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Notification: 카카오톡 알림, SMS, 메일 등 메시지 공통 기능을 제공합니다.

Cityhub로 완성하는 스마트시티의 미래

LG CNS Cityhub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인증과 스마트시티 데이터허브 인증을 모두 획득한 국내 최초의 플랫폼이며, 스마트시티 분야의 선두 솔루션입니다.

[그림 5] 스마트시티 적용 기술 분야 TTA인증 획득 및 국제 표준 모델 적용

LG CNS는 대한민국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프로젝트인 세종 스마트시티와 부산 스마트시티사업을 주관하며 모두가 꿈꾸는 미래 도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미래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시민들의 생활 속에 정착해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림 6] 스마트시티 세종, 부산의 모습

LG CNS Cityhub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글 ㅣ LG CNS Smart City&Mobility센터 김현정 총괄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