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솔루션

테스트 한계를 극복하는 LG CNS PerfecTwin, IT시스템 오류 순삭!

2022.08.02

대부분의 IT 프로젝트는 테스트 시나리오와 케이스를 기반으로 수작업 테스트를 충분히 반복해 개발한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을 오픈해왔습니다. 

하지만 신규 시스템 가동 전에 모든 잠재 결함을 제거할 수는 없었는데요. 이로 인해 일정 지연 또는 예기치 않은 오류나 장애가 발생해 고객과 구축 사업자 모두 심각한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LG CNS ‘PerfecTwin(퍼펙트윈)’입니다. ‘PerfecTwin’은 LG CNS의 대형 프로젝트 수행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탄생한 세계 최초 실거래 자동 검증 솔루션입니다. LG CNS는 PerfecTwin을 앞세워 기존 수작업으로 정의, 검토 확인하던 테스트 수행 방식의 문제점을 단번에 해결했습니다.

PerfecTwin은 개발한 IT시스템 오픈 전, 오류를 미리 확인해보는 사전 검증 솔루션입니다. PerfecTwin은 높은 완성도를 뜻하는 ‘퍼펙트(Perfect)’와 실시간으로 실제 데이터를 적용한다는 뜻의 ‘트윈(Twin)’이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LG CNS의 PerfecTwin은 현행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실제 거래를 신규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재현해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기존 테스트 방식의 한계(소량, 샘플 데이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LG CNS는 2019년 PerfecTwin 출시 이후 지난해에는 PerfecTwin Suite(퍼펙트윈 스위트)를 선보였는데요. PerfecTwin Suite의 경우 기존 PerfecTwin에 시나리오별 성능 부하 검증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기존 테스트 방식의 한계를 혁신하다

모든 IT 프로젝트는 단위시험, 통합시험, 시스템시험, 사용자시험 등 다단계 반복 테스트를 통해 시스템의 품질을 검증하고 식별된 오류를 조치하며 재확인합니다. 그러나 시간과 자원, 예산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실제 환경과 동일한 수많은 비즈니스 케이스를 반복, 회귀 테스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죠. 또한, 이러한 테스트는 자동화 도구를 도입한다고 하더라도 고객과 수행사의 전문가가 정의한 테스트 시나리오, 케이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에 누락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LG CNS PerfecTwin은 100% 실제 데이터를 사용해 기능을 테스트하기 때문에 장애를 사전에 99%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PerfecTwin의 실거래 자동 검증 방식은 전통적인 테스트 방식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한계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선하고 극복했을까요?

PerfecTwin을 사용할 경우 테스트 시나리오/케이스 작성 및 검토가 불필요합니다.
PerfecTwin은 비즈니스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를 바탕으로 현실에서 발생하는 모든 유형을 정의하는 시간과 자원의 한계를 탈피합니다.

실거래 데이터를 실시간, 대량으로 Capturing합니다.
임의로 생성한 데이터는 실제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예외 데이터를 포함하지 못합니다. PerfecTwin은 테스트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인 테스트 데이터를 실제 발생한 거래 데이터로 자동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대외채널과의 테스트를 위한 개별 협조 등의 문제 극복이 가능합니다.

반복 테스트 수행 및 성능 최적 판단 기준을 제공합니다.
PerfecTwin은 결함 조치 확인을 위한 반복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또한 완료된 프로그램의 회귀 테스트 수행에 대한 한계 극복이 가능하죠. 그뿐만 아니라 AS-IS 시스템 대비 TO-BE 시스템에서 처리되는 응답 속도의 차이를 개별적으로 비교하는데요. 이를 통해 TO-BE 시스템의 성능 병목 현상을 제거하고 성능의 튜닝 포인트를 확인할 최적 판단 기준을 제공합니다.

테스트 비교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rfecTwin은 테스트를 수행한 후 그 결과가 올바른지, 잘못되었는지 화면을 통해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PerfecTwin을 적용한 업무 서비스의수행 커버리지와 성공/실패 서비스는 무엇인지, 어떤 서비스에서 성능(응답시간) 차이가 발생하는지 등 결과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LG CNS PerfecTwin이 현행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거래(트랜잭션)를  신규 시스템에서 재현하고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비교할 수 있기에 가능합니다.

PerfecTwin은 대외기관과 물리적인 연계구성 없이도 실제 대외기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erfecTwin은 신용등급 등 대외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현행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요청, 응답 결과를 저장합니다. 대량의 사용자 거래재현 시 신규 시스템이 대외기관의 서비스를 요청할 경우 실제 대외기관이 아닌 PerfecTwin에 요청하면 저장된 응답 결과 중 해당 대외기관의 응답 결과를 반환합니다. 

※현실적으로 개발기간에 대외기관 운영 시스템과 연동이 불가능 

PerfecTwin은 오픈 전 실제 운영해본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단위/통합/사용자 테스트 시나리오/케이스를 정의하거나 정교화를 위한 검토가 필요 없습니다.
• 성공/실패 판정 및 AS-IS/TO-BE 응답 결과를 자동으로 비교(대사)할 수 있습니다.
• 실패 거래를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결함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화면 통합 , 분리에 대한 매핑(1:N, 1:1, N:1)을 지원해 유사도 및 매핑 이력을 기반으로 자동
추천합니다.
• 특정 시점의 거래를 선택해 재현이 가능합니다.
• 개인정보 등 민감 정보에 대한 로그 제거 또는 암호화, 마스킹 등의 변조 처리를 지원합니다.
• 기존 운영 시스템의 프로그램 또는 아키텍처를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 네트워크 패킷을 캡처하는 경우에도 CPU 사용량은 평균 2%~3% 내외로 미미합니다.

PerfecTwin만의 차별화된 혜택

PerfecTwin는 오픈 이전에 신규 시스템이 오픈 상황에서 문제없이 동작하는지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픈 전 운영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사전에 식별해 잠재 결함을 100% 제거할 수 있죠. 프로젝트 진행 중 미리 개통해 실제 운영해 본 것과 동일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운영단계에서는 변경 , 변경되지 않은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가 문제없이 동작하는지, 운영환경에 배포된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가 문제없이 동작하는지 자동으로 검증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전환 또는 인프라 교체/업그레이드의 경우, 전환된 시스템의 추가 성능개선 또는 최적화 여부에 대한 판단기준 및 근거를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대규모 인원을 동원해 테스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대량의 실거래 데이터를 TO-BE 시스템에 그대로 재현하는 것은 사람이 테스트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테스트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erfecTwin을 통해 테스트에 필요한 인력과 자원, 오픈 의사결정에 드는 시간, 안정화 기간의 유지 등에 소모되는 모든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IT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수행 방식의 혁신을 이룰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PerfecTwin은 금융, 공공, 제조, 통신, 서비스 영역에서 대규모 차세대 프로젝트를 포함해 다양한 성공 사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차세대 프로젝트에 참여
LG CNS는 한국은행 차세대 프로젝트에 참여해 162종의 결함을 제거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PerfecTwin에 의한 실거래 검증을 통해 기존 테스트에서 발견하지 못한 회계번호 채번 오류, 데이터 전환오류, Connection Pool 부족 등 기능 결함 및 성능 결함을 상당수 발견했는데요. 결함을 신속히 조치해 1차 검증 수행 시 93%였던 성공률을 2개월여 만에 100%에 가까운 성공률로 끌어올려 안정적인 시스템 오픈에 성공했습니다. 

N카드 차세대 프로젝트
LG CNS는 1일 처리 카드 승인 건수가 약 1,000만 건에 달하는 카드사의 차세대 프로젝트에 참여해 대외 승인거래 및 포인트 업무 검증에 참여했습니다. PerfecTwin에 의한 실거래 검증을 통해 예외적인 포맷,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검증이 자동으로 수행됐고, 기존 테스트에서 발견하지 못한 기능적인 결함, 성능적인 결함이 상당수 발견됐습니다. 이후 결함을 신속히 조치해 1개월여 만에 100%에 가까운 성공률 확보 후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오픈했습니다.

K생명 상품제안 값 검증 프로젝트
LG CNS는 K생명 상품제안 값 검증 프로젝트에도 참여했는데요, 상품개정 시 엑셀로 작업한 결괏값을 프로그램 계산값과 비교하고, 프로그램 변경 사항 운영 환경 반영 후 테스트 환경에서 검증해 회귀 테스트를 자동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K생명은 PerfecTwin을 통해 99% 이상의 검증 커버리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수작업으로 진행하던 검증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검증의 정확성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글 ㅣ LG CNS 솔루션전략팀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