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황선희입니다.
2014년 9월, LG CNS가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사업으로 폴란드와 인연을 맺었습니다. EU 가입국인 폴란드는 2020년까지 전체 가구의 80%에 스마트전력계량기(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AMI)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는 ‘EU Mandate 2020’을 이행해야 하는데요.
이에 따라 LG CNS가 폴란드 최대 전력회사인 타우론전력(TAURON Dystrybucja S.A.)이 발주한 480억 원 규모의 AMI 공급과 시스템 구축 사업을 수주하여 2017년 4월까지 구축완료를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여기서 언급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나 AMI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처음접하는 분들을 위해 이해하기 쉽게 제가 영상을 만들어 봤습니다.
https://play-tv.kakao.com/embed/player/cliplink/va0dcTMTYwTMAAHHdTAaVaX@my?service=daum_tistory
영상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제 영상에서 소개한 스마트그리드와 AMI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덧붙여 LG CNS에서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진행중인 폴란드, 제가 유럽여행에서 인상 깊었던 나라인데요. 폴란드에 관심이 생기신 분들을 위해 여행 팁도 함께 소개해 드릴게요.
똑똑한 전력망, Smart + Grid = Smart Grid
스마트그리드란 Smart와 Grid가 합쳐진 말로 기존의 전력망(Grid)에 IT를 접목한 지능형 전력망을 뜻합니다. 이를 통해,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하며 에너지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전력 소비의 증가와 화석 연료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에 따라 스마트그리드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전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에너지 효율과 신재생 에너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마트그리드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 관련 글: 스마트그리드 시스템! 에너지 효율을 높여줄 신성장 동력 (http://blog.lgcns.com/245)
스마트그리드에 의한, 스마트그리드를 위한‘AMI’
스마트그리드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요소들이 필요한데요. 그 중에서 스마트미터링을 구현하는 AMI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MI는 지능화된 전력량계(smart meter)와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이 융합된 새로운 전력 정보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실시간 요금 단가와 정보 및 에너지 사용패턴 등을 분석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관리자는 AMI를 통하여 소비자의 사용패턴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정보들은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아볼까요?
일단 디지털 디바이스 간의 네트워크인 HAN(Home Area Network)내에서 스마트 미터로 전력량을 체크합니다. 그 다음, NAN(Neighborhood Area Network)을 통해 스마트 미터에서 전송된 정보가 데이터 집중 장치(Data Collection Unit; DCU)로 취합되는데요. 마지막으로 DCU에서 전력 회사의 관리 시스템으로 정보가 전달됩니다. 이 네트워크를 WAN(Wide Area Network)라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교환되는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LG CNS 블로그의 ‘스마트그리드의 관문, ‘AMI’ 바로 알기!’를 참조하세요~
(http://blog.lgcns.com/915)
보너스! 폴란드 여행 깨알 팁
LG CNS가 폴란드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을 통해 알아본 스마트그리드와 AMI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어떠셨나요? 마지막으로 폴란드 여행을 위한 깨알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유럽 여행을 하면서 폴란드의 ‘크라쿠프(Krakow)’라는 도시를 2번이나 갔다 왔는데요. 그만큼 저에게 너무 인상적이었던 도시였습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크라쿠프 여행 팁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① 크라쿠프 가기
저는 이동할 때 비행기보다 버스나 열차를 좀 더 많이 이용했었는데요. 시간은 더 걸리지만 비용을 아낄 수 있고 대부분 수화물 보관이 무료입니다.
아래 사진의 폴스키버스(http://www.polskibus.com)와 체코철도청 야간열차(http://www.cd.cz/en/default.htm) 는 제가 유럽의 다른 나라에서 크라쿠프로 이동했을 때 이용했던 교통 수단들입니다.
② 크라쿠프 근교 여행지
폴란드의 자연과 역사를 몸소 느낄 수 있는 크라쿠프의 근교 여행지 두 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비엘리츠카 지역에 있는 소금광산입니다. 지하 64층 정도의 깊이로 가이드를 동반하여 입장합니다. 아쉽게도 한국어 가이드는 없어서 저는 영어로 가이드를 받았는데요. 국제학생증을 내면 학생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거 잊지 마세요!
두 번째는 아우슈비츠에 위치해있는 유대인 수용소입니다. 아우슈비츠는 독일어이고 폴란드어로 오슈비엥침이라고도 합니다. 제 2차 세계대전 중에 나치가 유대인을 학살했던 곳으로 가슴 아픈 역사를 담고 있는 곳이지요. 실제 유대인들이 사용하였던 물품들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이곳 역시 가이드를 동반하여 입장하는데요. 입장료는 30즈워티로 9천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크라쿠프 중앙역에서 버스를 타고 이동하면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스마트그리드와 함께하는 미래
지금까지 스마트그리드와 AMI에 대해 알아보고, LG CNS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폴란드의 여행 팁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스마트그리드와 AMI에 조금은 가까워지셨나요?
앞으로 많은 개발도상국가가 생활수준이 개선된다면, 전력 소비량은 훨씬 더 빠르게 증가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해집니다. 이러한 면에서 스마트그리드는 전력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화석연료의 고갈,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AMI, 전기자동차 등과 같이 스마트그리드를 이루는 요소들이 점점 우리 일상과 가까워지고 있는데요. 앞으로 우리와 미래를 함께할 스마트그리드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