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IT Trend

비즈니스 모델링 이렇게 하면 된다 –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링 (3편) –

2016.03.17

이번 시간에는 필자가 진행했던 ‘톡 주문’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링의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링 2편 (http://blog.lgcns.com/1034)’ 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어떤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는 대부분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상황에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모습 등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것인데요. 반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자체에 대한 아이디어는 아주 드물죠.

필자의 경우 카카오톡으로 채팅 하듯 TV홈쇼핑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톡 주문’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상하여 2015년 11월에 GS SHOP에 최초로 상용화했습니다. 최초 아이디어에서 시작해서 최종 비즈니스까지 완성해 낸 것인데요.

톡 주문의 경우 ‘카카오톡 채팅창에서 사용자가 메시지를 입력하면 메시지 자동 응답 서버가 주문에 필요한 시나리오대로 응답을 하고, 배송지까지 입력하면 카카오페이로 결제해서 주문 완료하도록 하면 되겠구나.’라는 아이디어를 사업까지 구체화한 경우입니다. 즉, 사용자가 어떻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서비스 시나리오’를 아이디어로 떠올린 것이죠.

<톡 간편 주문의 서비스 시나리오>

아이디어를 회사에서 상용 서비스로 현실화하려면 경영진의 투자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데는 자본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톡 주문’이라는 아이디어를 상용화하려면 영업, 기획, 개발, 아키텍쳐, 테스팅 전문가와 같은 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개발 서버, 소프트웨어, 보안 솔루션 등 개발과 관련된 투자가 따릅니다.

또한 TV홈쇼핑이 24시간 방송되기 때문에 톡 주문 시스템도 24시간 운영하면서 장애에 대응하고, 서비스도 개선해야 하므로 막대한 운영비가 소요됩니다. 이렇게 아이디어가 서비스로 구현될 경우 자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실제 톡 주문이 상용화된 화면 UI 플로우>

그렇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모델링할 때는 투입된 자본을 어떻게 회수할지, 고객에게 어떻게 알리고, 누구와 협업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구체적으로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처음에는 서비스에 대한 단순한 아이디어로 시작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비즈니스의 본질적인 질문과 연결되는 것입니다. 이런 질문들에 대해 답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디자인하는 것이 바로 비즈니스 모델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톡 주문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은 누구인가?
→ TV홈쇼핑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30~50대 여성층

● 고객은 톡 주문을 어떻게 인지하나?
→ TV홈쇼핑 화면의 주문안내배너 또는 카카오톡 TV홈쇼핑 플러스친구 메뉴를 통해 인지

● 고객에게 제공하려면 누구와 협업해야 하나?
→ 톡 주문을 도입하려는 TV홈쇼핑 사업자 및 카카오와 같은 모바일 메신저 사업자

●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 자동주문ARS 대비 빠르고 정확한 주문 가능(1분 이내 결제 완료)

●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
→ 기획자, 시스템 개발자 등의 인력 및 카카오페이 서버 연동

●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가?
→ TV홈쇼핑 사업자의 기간계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는 주문 시스템 구현 및 운영

●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무엇인가?
→ 톡 주문 플랫폼의 개발 및 운영, 고객이 톡 주문 서비스를 인지하고 체험해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프로모션 비용

● 수익은 어떻게 창출하는가?
→ 고객이 톡 주문을 통해 결제할 때 결제 건당 정률 수수료를 TV홈쇼핑 사업자에 청구

위와 같이 질의 응답 형태로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해 봤는데요. 이를 문서로 정리하면 바로 ‘톡 주문 플랫폼 사업’이란 이름의 신사업 기획서가 됩니다.

<톡 주문 비즈니스 모델링 사례>

위 그림은 톡 주문의 비즈니스 모델을 도식화한 것입니다. 시장 및 고객 정의, 영업 전략, 주요 추진 과제, 수익 모델, 제휴사 등의 정보가 모두 담겨 있기 때문에 사업계획서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내용을 정리해서 문서로 만들면 바로 사업계획서가 되는 것입니다.

톡 주문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 및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정의하고, 유통 방식이나 고객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을 정의하는 등 비즈니스로 나아가기 위한 제반 요소들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또한, 각각의 요소를 변화시킴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해볼 수 있는 틀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함으로써 여러분이 아이디어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고 실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지난 글 보기
(1) 비즈니스 모델을 알면 기업이 보인다 –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링 (1편)
(http://blog.lgcns.com/1026)

(2) 아이디어에도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 –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링 (2편)
(http://blog.lgcns.com/1034)

(3) 비즈니스 모델링 이렇게 하면 된다 –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링 (3편)
(http://blog.lgcns.com/1056)

글 l 강석태 책임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