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솔루션

MDD(Model Driven Development)의 유용성과 적용사례(2편)

2016.05.15

지난 시간에 독자 여러분께 MDD 모델의 개념과 특징 및 개발방법론의 유용성 검토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MDD 국내외 사례 및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MDD 사례 분석

① 국내외 사례

MDD로 구축된 국내외 사례들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도입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전체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되기보다는 일부 핵심 모듈 위주의 사용이 많은 편입니다.

l 국내 MDD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현황

전북은행은 금융시스템에 Full MDD 방식을 적용하여 LG CNS에서 성공적으로 개발 구축한 첫 사례로 MDD의 장점을 활용한 국내 대표적인 프로젝트라 할 수 있는데요. 은행 계정 시스템 전체 업무(분석, 설계, 개발, 통합테스트, 이행)를 JAVA언어 기반의 MDD 방법론` 으로 구축했습니다.

기존의 은행 시스템은 주로 코볼이나 C언어로 구축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새로운 언어로 구축하려면 큰 리스크가 따랐습니다. 하지만 자체 개발한 논리 표현식과 MDD 도구를 활용하여 개발언어와 플랫폼에 대한 종속성을 줄였는데요. 모델과 논리 표현식을 활용한 개발로 초급 개발자도 중급 개발자와 비슷한 정도의 생산성 확보하여, 개발자의 능력에 의존도가 높은 정보시스템 프로젝트의 한계를 극복했습니다.

l MDD 개발 과정 (출처: LG CNS 홈페이지)

MDD 전망과 과제

① 향후 전망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MDD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기존의 설계와 개발을 분리하던 SW 개발방식에서 벗어나, 설계와 개발을 동기화하여 문서 작성, 유지보수 등에 도움을 줌으로써 개발 생산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여러 분야에 MDD 적용이 시도되고 있으며, 특히 은행 분야는 일부 성과도 내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다음의 두 가지 측면에서 MDD의 활용도를 높여 나갈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첫째,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인력의 구성이 고급인력은 부족한 반면, 초•중급 인력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MDD의 도입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 측면에서 상당히 유용한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의 노동집약적 특성을 보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델 기술 적용 등에 대한 지식 축적이 MDD 적용의 중요한 경쟁력이라 볼 때, 여러 분야에서 MDD를 적용하고 그 지식의 축적된다면 소프트웨어 산업의 체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② 향후 과제와 제언

MDD 적용의 필수 요소 중 하나는 MDD의 장점을 기술적으로 잘 구현한 ‘도구의 존재 여부’ 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는 이론적 역할을 수행할 만한 충분한 기능을 가진 MDD 도구는 없으며, 성공한 개별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여러 종류의 MDD 도구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MDD 도구의 기술적 실현 가능성에 대한 검토가 필수 요소입니다.

또한 MDD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MDD를 수용하게 하는 것이 기술적 문제만큼이나 중요합니다. 따라서 MDD 적용 시 수반되는 프로젝트 참여자간 역할 변화를 극복해야 할 것입니다.

국내에서 MDD가 보다 활성화되고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 산업은 기초 인프라부터 현장 비즈니스까지 여건이 맞아야 하는 장기적인 노력과 질적인 도약이 필요한 어려운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아직 우리 소프트웨어 산업은 MDD 개발방법론을 적용•발전시킬 준비가 충분치 않은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앞으로 기업들이 MDD에 대한 효용을 느끼고, MDD 적용이 활성화되도록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모델적용 사례를 확대하는 등의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 ㅣ 진회승 선임연구원, 김태호 선임연구원 ㅣ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주 의

  1. 이 보고서는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 수행한 연구보고서입니다.
  2. 이 보고서의 내용을 발표할 때에는 반드시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 수행한 연구결과임을 밝혀야 합니다.

● 더 자세한 사항은 ‘MDD(모델 주도 개발) 유용성 논의와 사례 분석’을 참조 바랍니다.(http://spri.kr/post/13314)

● 관련 글 보기

MDD(모델 주도 개발) 유용성 논의와 사례 분석 1편
http://blog.lgcns.com/1079

MDD(모델 주도 개발) 유용성 논의와 사례 분석 2편
http://blog.lgcns.com/1081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