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솔루션

LG CNS MOP(마케팅 최적화 플랫폼)와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이 만난다면?

2024.04.03

–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 수많은 상품 광고 효율을 Boom up!
AI 기반의 마케팅 최적화 플랫폼 LG CNS MOP (Marketing Optimization Platform)

오늘의집은 2014년 인테리어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시작해 온라인 스토어, 홈서비스 영역(시공 중개, 설치, 이사) 등 공간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슈퍼앱’으로 성장했습니다. 오늘의집은 홈퍼니싱/인테리어 시장을 온라인에 성공적으로 옮겨왔는데요. 2023년에는 인테리어 플랫폼 앱 중 최초로 누적 다운로드횟수 3,000만 회를 돌파하며, 온라인 홈퍼니싱/인테리어 시장의 확고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카테고리, 수만개의 상품 하나하나를 광고해야 하는 마케터라면?

오늘의집에서 하루에 판매되는 상품의 종류는 수백만 가지인데요. 마케터는 한정된 마케팅 예산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한정된 인원으로 모든 상품의 경쟁상황, 시즌 특성 등을 고려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경쟁사의 입찰가를 추론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오늘의집, LG CNS의 MOP(Marketing Optimization Platform)를 만나다.

최적의 광고 퍼포먼스에 대한 고민이 있었던 오늘의집을 위해 LG CNS는 MOP를 통해 오늘의 집의 방대하고 거대한 데이터들을 하나로 모으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LG CNS는 수천가지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 파이프라인에 구축하고, 오늘의집 Web, App 사용자의 구매여정을 조회할 수 있는 MMP(Mobile Measurement Partner)데이터까지 실시간으로 수집했습니다. 이후 맞춤 AI 머신러닝을 활용해 상품, 카테고리별 데이터를 학습하고, 트렌드를 분석해 상품별 특성에 맞는 실적 예측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AI 기술로 의사결정을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수리최적화 기술’을 활용해 각 상품에 최적의 알고리즘을 적용했습니다.

오늘의집은 LG CNS가 제공한 상품별 최적 알고리즘과 기존 상품 정보, 시즌 특성, 자사 및 경쟁사 프로모션 등의 요소를 고려해 오늘의집만의 맞춤형 알고리즘을 만들었습니다.

오늘의집과 MOP는 24시간 ‘데이터 수집, 예측, 입찰’ 의 순환선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CPA(구매전환당 광고비)는 유지하되, 핵심 KPI 중 하나인 광고 전환 실적을 지속적으로 상승시키는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LG CNS는 오늘의집과 파트너십을 맺고 마케터의 어려움을 덜어낼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 및 Insight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며, AI를 활용한 광고 최적화 작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우주, 항공, 물류에 쓰이는 기술이 퍼포먼스 마케팅에?

MOP는 항공, 우주, 물류 등 첨단산업에서 비용 효율성과 생산성 개선에 있어 효과를 인정받은 ‘AI와 수리최적화 알고리즘’을 디지털마케팅에 적용한 최초의 광고 운영 지능화·자동화 플랫폼입니다.

MOP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과 같은 디지털 광고 매체로부터 고객사의 광고 실적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해 △AI 머신러닝을 통한 광고 실적 예측 △수리최적화 알고리즘에 기반한 광고 운영 계획 수립 △24시간 자동 입찰 등의 3단계 광고 최적화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3단계 프로세스는 AI를 기반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고객의 광고 실적을 극대화합니다.

수리최적화 알고리즘은 현재 가진 자원과 변수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계산하고, 최대 효율을 내는 하나의 답을 찾는 기술입니다. 네비게이션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LG CNS는 오늘의집이 동일한 광고비로 더 많은 구매 전환을 만들어낼 수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최적화하도록 MOP의 핵심 기술을 제공했습니다.

LG CNS MOP는 갈수록 복잡해지는 디지털마케팅에 환경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많은 고객과 마케터를 위해 플랫폼에 대한 이용 및 운영 컨설팅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AI와 수리최적화 기반의 광고 운영 최적화 플랫폼 MOP를 통해 진정한 디지털마케팅의 DX를 실현해 보시기 바랍니다.

LG CNS MOP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문의 : mop@lgcns.com | CX디지털마케팅사업담당 MOP 사업추진팀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