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IT Trend

환경보호와 편리함을 동시에 LG CNS MPost!

2016.05.17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홍보하거나, 안내하고자 할 때 우편을 통해서만 알릴 수 있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이 밖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서 매일 보는 신문 사이에 전단지를 넣거나, 길거리에서 전단지를 나눠주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그 당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집을 통해서만 이루어졌고, 개인에게 바로 전달될 수 있는 수단은 대면으로만 가능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 혹은 개인용 휴대전화는 개인에게서 뗄 수 없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휴대전화의 전화번호는 각 개인을 대표하는 중요한 개인 정보가 되었죠. 때로는 지인과 직접 소통하기 위한 채널로서, 때로는 기호나, 취미,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과의 채널로 확장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업이 개인에게 기업 서비스에 대한 정보나 홍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사용됩니다.

LG CNS의 MPost는 개인화된 휴대전화의 보급으로 기업이 개인에게 우편 혹은 지면으로 전달되는 모든 서비스를 종이 없이(Paperless) 온라인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를 통해 MPost는 휴대전화(스마트폰 or 피처폰) 기종에 상관없이 기업이 보내는 청구서, 할인쿠폰, 광고를 위한 전단지 등을 모바일로 받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 MPost 서비스 개념도

그러면 MPost의 기능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MPost 서비스 내용

현재 MPost에서 제공되는 모바일 청구서(고지서)는 39개 기업 혹은 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보통 청구서를 주기적으로 발송하는 통신사, 카드사, 가스사, 케이블, 보험사, 아파트 관리비 등 매월 정기적으로 서비스 수수료를 청구하는 기업과 각종 지방세, 과태료, 정기적으로 청구되는 건강보험료 등 지자체, 건강보험공단 등의 기관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l MPost 화면

신청자 대상 청구서 발송 서비스뿐만 아니라 실시간 납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카드 결제 과정없이 바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현재는 유플러스(uplus)의 페이나우(Paynow), 지자체의 지방세 납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희망 기업고객에 따라 납부 서비스 확장 가능합니다.

최근 아파트 관리비 모바일 고지서 서비스를 오픈하여 많은 분들이 모바일로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를 받아 보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는 가정의 중요 지출 요소 중 하나인데요. 매월 종이 고지서로 오니 이를 다 보관하기도 힘들고, 비교 관리하기도 힘든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파트 관리비 모바일 고지서 서비스의 오픈으로 매월 온라인으로 모바일 고지서를 받아보고 수시로 앱을 통해 관리비 내역을 확인하고, 바로 납부도 가능합니다. 지난 월 대비 혹은 같은 평형의 다른 집 대비 얼마나 지출하고 있는가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므로 매우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l MPost 아파트 관리비 화면

또한 MPost의 Push 기능을 활용하여 제휴 기업이 고객에게 공지사항을 알리거나, 각종 정보 안내 사항을 보낼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쿠폰, 할인 정보 등 마케팅 메시지전송도 가능합니다.

MPost Push 서비스는 기업이 개인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비용 절감 가능한 서비스로서, 최근 카카오 플랫폼을 이용한 알림톡 혹은 친구톡 서비스와 같이 SMS•LMS 대체 수단으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부가서비스를 MPost를 통해 제공할 수 있는데요. 가스사 부가서비스가 좋은 사례입니다. 가스사는 여전히 가스 검침원이 집집마다 검침하고, 고지서도 직접 집집마다 우편함에 배달해 줍니다. 가스 검침 숫자를 깜빡 잊고 검침을 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MPost의 부가서비스 기능을 활용하여 검침이 가능합니다.

이사갈 때 미리 가스 철거 신청을 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현재 기준 가스 요금을 계산하거나 안전점검 방문 시 미리 SMS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번거롭게 전화로 직접 신청하거나, 사람이 방문할 필요가 없어지는 셈이죠.

l MPost 가스사의 부가서비스

MPost 서비스의 장점

MPost 서비스가 우리에게 주는 혜택은 무엇일까요? 수많은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종이고지서가 점차 필요 없어지면서 자원을 아낄 수 있고, 고지서를 처리하거나 소각하기 위한 에너지와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서비스 담당자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는 우편 발송할 때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를 대략 50% 가까이 절감할 수 있습니다. 청구서를 주기적으로 보내야만 하는 기업은 우편 발송이 아니라 온라인 고지서(이메일 혹은 청구서 서비스 앱)로 받아보도록 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개인고객 입장에서는 하나의 앱에서 여러 기업의 청구서(고지서)를 조회•납부할 수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조회가 가능하므로 통합 관리하는 측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결제일 도래 알림 서비스나 요약정보를 통해 분야별 혹은 전체 고지 내용에 대한 비교나 통계 내용을 볼 수 있으니 여러모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보호에도 동참하고, 여러가지 편리함과 혜택을 누릴 수 있는 MPost 앱을 깔아보시고, 직접 경험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 MPost를 바로 설치하시고, 청구서를 신청해보세요~

l 안드로이드 설치 QR코드
l 아이폰 설치 QR코드

글 l LG CNS 서비스사업담당

[‘모바일 Only’ 시대를 이끌어 가는 LG CNS 모바일 3총사 연재 현황]

[1편] 채팅으로 주문하는 ‘톡 주문’ 어디까지 진화할까? http://blog.lgcns.com/1048
[2편] 모바일 결제의 새로운 전쟁터 – O2O http://blog.lgcns.com/1076
[3편] 환경보호와 편리함을 동시에 LG CNS MPost! http://blog.lgcns.com/1102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