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IT Trend

빅테크 스타트업이 주도한다, 핀테크 3.0 시대!

2022.09.22

금융회사들은 항상 새로운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혁신 금융 서비스를 도입하는데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죠. 이를 통해 회사의 효율을 높이고 서비스를 개선해왔습니다. 2008년 이후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금융산업 혁신을 새롭게 주도하는 스타트업이 대거 등장했는데요. 특히 이 당시 금융시장을 새롭게 개편하는 핀테크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핀테크의 역사 ( 출처 : Arner et al.)

핀테크 발전은 크게 세 단계로 구분됩니다. 우선 핀테크 1.0 시대(1866년~1967년)는 전보 기술을 활용한 통신이 세상에 전파되기 시작하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이 시기는 대서양을 횡단하는 전보 통신망이 깔린 1866년부터 영국의 금융회사 바클레이즈(Barclays PLC)에 의해 ATM이 최초로 등장한 1967년을 말합니다.

핀테크 2.0(1967년~2008년) 시대는 전통 디지털 금융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발전하는 시대를 의미합니다. 이 시대에 금융산업은 정보통신기술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산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즉, 금융의 디지털화와 글로벌화가 본격 진행된 시대로 거대 금융회사가 핀테크 발전의 흐름을 주도했습니다.

핀테크 3.0(2008년~현재) 시대는 디지털 금융 서비스 대중화가 이루어지는 시대를 일컫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는 개인에게 누가 금융 서비스 자원을 독점하고 이를 제공해야 하는가에 대한 관점 전환을 불러일으킨 시기인데요. 특히 전통 금융권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이로 인해 ICT 기술로 무장한 새로운 시장 참여자들이 금융시장에 대거 진입해 ‘핀테크’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게 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전에 금융 인프라가 취약했던 국가부터 핀테크가 대거 등장했다는 점입니다.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는 모바일 기반 금융상품과 서비스가 급속히 확산됐는데요. 혹자는 이를 핀테크 3.5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한편 삼정KPMG는 핀테크 발전단계를 기준으로 핀테크 시대를 나누기도 했는데요. 핀테크 1.0시대는 전통 금융회사의 IT벤더가 중심이 된, 금융산업 효율성 증대를 핵심으로 하는 시기, 2.0시대는 디지털화, 언번들링(서비스세분화) 시기, 3.0시대를 리번들링(서비스융합) 시기로 구분했습니다.


핀테크에는 무엇이 있나?

그렇다면 핀테크 산업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가 있을까요? 다양한 분류체계가 있지만 영국 정부가 주도한 연구인 ‘UK Trade & Investment’ 보고서를 참고해 볼 만합니다.

이 보고서는 은행, 보험, 자산관리, 자본시장 등 금융산업 영역과 각 영역별 상품 분류,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류, 고객 분류 등 3가지 모형을 선보였는데요. 해당 보고서에서는 핀테크 영역을 크게 지급결제, 데이터 및 분석, 금융 소프트웨어 시장, 플랫폼 4개 영역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지급결제에는 온라인 페이먼트, 데이터 및 분석에는 인슈어런스, 금융소프트웨어에는 위험관리, 플랫폼에는 P2P렌딩 등을 주요 서비스로 꼽았죠.

지난해 삼정KPMG는 5개 핀테크 영역과 핀테크를 가능하게 해주는 핀테크 인에이블러 등 6개로 핀테크 영역을 분류하는 보고서를 냈는데요. 해당 보고서에서는 핀테크 영역을 △수신 △자금이전, 지급결제 △여신, 자금조달 △자산매매 중개 보관 관리 △위험관리로 분류했습니다.

핀테크의 영역 구분(출처: KPM, 2020)

점점 핀테크 상품 영역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최근에는 디지털 뱅킹과 프롭테크, 디지털 자산관리 등이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핀테크 산업영역 구분(출처: 전자신문 취합)

금융산업 디지털 전환 박차

전통 핀테크가 금융사 주도로 기존 금융 서비스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었다면, 최근 핀테크 산업은 디지털 혁신 주체가 ICT 기업이라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기업 비즈니스와 소비자 소비 생태계가 혁신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됐는데요. 이를 두고 기존 금융사의 디지털 기술활용과 구분하여 금융업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QR결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간편 송금, 오프라인 지점 방문이 필요 없는 증권계좌 개설, 보험상품 온라인 비교구매 등 기존의 금융사가 제공하지 못했던 다양한 금융 서비스들이 신흥 핀테크 기업에 의해 제공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금융산업과 ICT기술 결합은 산업간 장벽을 허물어뜨렸는데요. 이에 따라 금융업 중심의 핀테크가 아닌 핀테크 중심의 금융업 종속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일컬어 ‘테크핀(techfin) 시대가 도래했다고 지칭하기도 하는데요. 핀테크가 금융기관이 기존 금융 서비스에 ICT를 도입하는 것이라면, 테크핀은 ICT 기업이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금융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일을 말합니다.

테크핀 시대는 더 많은 영역을 포괄하기도 하는데요. 일례로 금융기업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B2B가 출현합니다. 마이크로 금융을 포함한 기업 대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수익을 최적화하도록 돕는 기관투자회사, 금융 인프라와 결제 인프라를 지원하는 회사, 중소기업 회계를 돕는 기업이 등장하게 되죠.

핀테크 스타트업이 진출한 금융업종(출처: VentureScanner)

빅테크와 금융

이처럼 핀테크의 발달로 인해 전통 금융사가 아닌 다양한 기업들이 새로운 금융시장 생태계에 일조하는데요. 물론 긍정적인 부분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핀테크 발달로 유동성 과잉이 대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보통신 기술 발전으로 개발도상국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더 편리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즉, 포용적 금융은 국제기구와 연구자들에 의해 핀테크의 대표적인 기능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긍정적이고 혁신적인 대상으로만 평가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핀테크 기반 디지털 금융기술 발전으로 기업들이 수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개인정보를 활용하는 과열 마케팅, 규제 사각지대 활용과 같은 부정적인 면도 존재합니다.
 
특히 대출 서비스 확대는 금융 유동성 과잉 문제를 야기해 금융 시스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증가했는데요. 이로 인해 중소 금융사의 수익성 악화를 초래하기도 했습니다. 금융산업은 본질적으로 차입자와 금융사 간 정보 비대칭성 문제로 인해 거래비용이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ICT 기반 핀테크사들은 데이터 처리비용 절감과 빅데이터, 모바일 네트워크, 클라우드 등 신기술을 금융업에 적용하며 기존 금융사의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게 됩니다. 하지만 2010년 후반 빅테크 플랫폼의 금융시장 진출이 가속화되면서 금융사들의 전반적인 수익성 악화로 금융 시스템 리스크 문제를 내포하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전통 금융사의 수익성 악화는 앞서 언급한 유동성 과잉이라는 금융 환경 변화뿐만 아니라 고객 영업기반이 약화된 중소금융사에게는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로 부상했습니다. 일각에서는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비판을 제기하기도 했죠.
 
결국 많은 중소금융사들은 갈등과 대립 관계보다는 빅테크 플랫폼과의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수익을 공유하는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협력관계가 결과적으로 금융업에 대한 빅테크 플랫폼의 지배력을 급속히 강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전자금융법 개정 등 핀테크 사업 리스크를 보다 강하게 관리하려는 정책도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K-핀테크를 육성하려면

경제전문가들은 이 같은 핀테크 시장에서 국내 금융산업을 보다 성장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3가지 대안을 제시했는데요. 첫 번째는 금산분리 완화입니다. 금산분리는 한마디로 ‘금융의 대기업 사금고화’를 막겠다는 취지의 법입니다.

물론 대기업 부실로 은행 시스템 붕괴와 IMF 위기까지 겪은 우리나라에서 금산분리를 완화하자는 주장은 공감을 얻기 쉽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불투명한 아날로그 시대가 아니라 마음만 먹으면 실시간으로 투명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디지털 시대입니다. 필요하면 지분 한도와 관계사 거래 제한 등의 규제 장치도 얼마든지 작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금산분리의 여파로 금융이 다른 산업과 융합하기 어렵게 된다는 점인데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비즈니스 모델과 기술 융합이 핵심이고, 여기엔 금융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실물경제와 금융은 동전의 양면일 뿐만 아니라 금융 데이터 가운데 특히 결제 데이터는 모든 산업, 모든 기업 제품의 소비자 행동 분석이 가능한 정보를 갖고 있는데요. 따라서 금융 플랫폼을 통해 금융과 여타 산업 융합을 촉진할 경우 금융의 양적·질적 성장 잠재력은 물론 여타 산업의 경쟁력도 제고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두 번째, 혁신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 대형 금융사·빅테크와 함께 벤처 성격인 핀테크 육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올해 들어 세계적인 금리 상승과 금융긴축으로 벤처투자가 얼어붙고 있는데요.

이런 시기일수록 핀테크 투자 활성화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시장 실패 또는 취약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초기 투자 펀드를 만들거나 자금 수요가 많은 예비 유니콘들의 성장단계별 지원 프로그램이 절실한데요. 예컨대 투자와 함께 기술인력 지원을 위한 벤처 스톡옵션이나 병역특례제도 활용 등의 적극적 검토가 필요합니다.

핀테크 기업 제공 카드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현황(출처: 한국은행)

마지막으로 디지털자산 등 신산업 분야에서 투자자 보호와 신산업 육성의 두 가지 측면에서 균형 있는 정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최근 테라, 루나 등 가상화폐 사태로 투자자 보호가 워낙 중요해진 데다 가상자산의 펀더멘털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시장 폭락 속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상자산의 진화 과정에서 NFT라는 펀더멘털이 있고, 희소 가치가 있는 새로운 디지털 자산이 출현한 데다 유럽(MICA법 제정)에 이어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도 ‘가상자산 관련 행정명령’ 등 디지털자산 제도정비를 서두르고 있는데요. 지금이야 말로 우리나라가 미래 먹거리로서의 디지털자산 신산업에 대한 선제적 육성정책을 적극 고려해야 할 때입니다.


글 ㅣ 길재식ㅣ 전자신문 기자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