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클라우드

칸투칸은 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용했을까?

2017.09.07

LG CNS Cloud 연재 두번째 시간에는 2016년 4월 LG CNS Private Cloud로 서비스를 전환한 칸투칸 고객 사례를 소개해 드립니다. 칸투칸이 LG CNS Cloud로 전환하면서 적용된 기술 및 전문화된 운영 서비스를 통해 최고 매출액 달성 및 사업 확장을 어떻게 진행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칸투칸은 어떤 회사일까요? 칸투칸은 아웃도어에 관한 일체를 만들어 파는 아웃도어 전문 브랜드인데요. ‘철학을 가진 회사’, ‘고객이 만드는 회사’, ‘직원들이 행복한 회사’, ‘거래처에는 소신 있는 회사’를 표방하고 있으며, 약 100만 명의 회원을 바탕으로, 연 600억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2016년 칸투칸 담당자분들과 미팅을 진행했을 때 느낀 점은 상당히 진취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고, 젊은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인프라 자원은 서울의 한 중소 IDC에서 운영 중이었고 원가제, 시즌오프 등 트래픽이 많이 몰리는 환경에서는 리소스가 부족하여 서비스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도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장애가 발생해도 정확한 원인 파악이 힘들어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습니다.

기존 방식과는 다른 방식이 필요한데…

칸투칸은 2016년 에이스카운터 기준 PC(3,000만), 모바일(1,100만)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일 쇼핑몰 최고의 트래픽인데요. 이러한 조건 속에 좀 더 안정적인 서버 환경의 구축이 필요해졌습니다.

이벤트, 원가제 등 IT 자원이 필요할 때 유연한 확장 및 신속하고 정확한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했습니다. 2016년 4월, 미래를 내다볼 줄 아는 시야를 가진 칸투칸 경영진의 정확하고 유연한 판단으로 10년 동안 유지했던 물리형 서버 장비에서 LG CNS 클라우드로 서버 이전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후 지금까지 LG CNS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1.속도와 안정성

칸투칸은 온라인 마케팅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 강점이 매출로 이어지기 위해선 서버의 속도와 안정성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기존 환경에서 제공받지 못했던 인프라 환경에서 즉각적인 비즈니스 요구에 대한 대응 및 인프라 전문가들의 운영을 바탕으로 클라우드로 전환 후 두 번의 시즌오프를 진행했는데요.

네트워크 회선 증설, 방화벽 트래픽 증가를 예상한 UTM 장비 업그레이드, WEB•DB 서버 Scale-Up•Scale-Out을 진행하여 ‘이번처럼 문제가 없었던 이벤트는 없었다’라는 고객의 칭찬을 듣기도 했습니다.

2.사업의 확장

클라우드 서버의 널리 알려진 장점은 가상화 머신으로 도입 시간과 서버 구축, 시간 단축에 있습니다. 물리형 장비를 사용했을 때보다 VM의 장점을 가진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용했을 때 훨씬 이른 시간에 서버 구축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칸투칸은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계속 진행하며, 온라인 마케팅을 기반을 둔 신사업 추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평균 도입 시간이 1개월에서 5분으로 단축되었으며, 이는 칸투칸이 지향하는 속도에 적합하며, 유기적인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클라우드 전환 대비 매출이 대폭 상승하였고, 매출액 추이는 우상향 그래프를 보이고 있는데요. 2017년 매출 목표를 작년보다 약 10% 늘어난 650억으로 잡고 있습니다.

3.전문화된 운영

LG CNS 클라우드 전환 후 시스템•네트워크•보안•DB관련 전문가들의 운영으로 더욱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으며 G-EMS•LogHouse등 각 영역에 맞는 툴을 사용하여 순간 트래픽 및 자원 사용에 따른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갖추어 업무담당자와 소통하고 빠른 응대를 통해 장애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고객과 같이 해결하는 협업능력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좀 더 안정적인 서버 환경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약 1년 6개월동안 LG CNS Cloud를 통해 경영진의 기대에 부응하는 높은 성능 및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그 결과 매출 상승의 효과를 톡톡히 보았습니다. 또한 SOHO 사용자들을 위한 쇼핑몰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LG CNS Cloud의 지원을 받으며 빠르게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기존 레거시 방식의 서비스로는 상상할 수 없는 부분이며 LG CNS만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지금까지 칸투칸 사례를 바탕으로 LG CNS Cloud의 우수성 및 고객과 함께하는 서비스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앞으로도 계속 더 발전된 서비스로 고객의 가치를 높여 드리겠습니다.

글 ㅣ LG CNS 인프라사업담당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