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클라우드

LG CNS, ‘Smart Cloud Block’ 앞세워 Private Cloud 시장 적극 공략

2015.04.29

LG CNS가 중견기업과 대기업 대상의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 폐쇄형 클라우드) 사업을 본격 확대할 계획입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개별 기업 전용으로 제공되는 클라우드로,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에 비해 보안과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뛰어나며 기업이 필요로 하는 개별 요구 사항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세간의 관심이 퍼블릭 클라우드에 대한 모여 있는 것과는 달리 KRG(Knowledge Research Group) 등 IT시장 조사기관에 따르면, 전세계 실제 시장 규모는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3~4배 더 크며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하는데요.

LG CNS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강점은 중견기업 및 대기업이 요구하는 가용성1 을 만족시키면서 상대적으로 도입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LG CNS는 제조, 공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업체로는 유일하게 ‘LG CNS 스마트 클라우드 블록(LG CNS Smart Cloud Block)’라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 구축 솔루션 세트를 자체 개발, 보유하고 있습니다.

<LG CNS Smart Cloud Block 구성도>

이 솔루션 세트는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반 스토리지/네트워크 등의 하드웨어, ▲오픈스택2 기반의 클라우드 플랫폼, ▲U2L(Unix to Linux)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마이그레이션3 방법론 및 지원 툴, ▲컨설팅 및 운영서비스와 이를 위한 오픈 소스 기반 운영관리솔루션까지 모든 구성요소를 포함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LG CNS는 국내 최대 규모 홈쇼핑회사의 시스템을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전환하였으며, 하둡(Hadoop) 기반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바 있어, 오픈소스에도 강하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회원 가입 수 증가가 곧바로 매출 증대로 연계되지 않는 인터넷 쇼핑몰은 회원 수 증가에 따라 필수적인 IT 인프라 투자 대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기반의 클라우드를 채택함으로써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LG CNS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기간계 시스템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대체는 물론, 재해복구(Disaster Recovery), 보안 강화를 위한 망분리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사업 무중단을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 저장장치 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 그 적용 범위가 무궁무진하다고 하네요.

LG CNS는 국내 프라이빗클라우드 시장 개척을 통해 올해 ‘클라우드 선도자’의 위상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클라우드의 활용 범위와 비용 절감 효과, 안전성 등 LG CNS zm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을 컨설팅과 설명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알릴 예정인데요. 최근 힐튼호텔에서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장 진출을 본격화를 의미하는 ‘2015 LG CNS 프라이빗 클라우드 데이’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2015 LG CNS Private Cloud Day’ 행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는 LG CNS 인프라서비스부문 김종완 상무>

LG CNS는 클라우드 변화 방향이 서버 가상화에서 분산 가상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거쳐,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최종적으로 퍼블릭 클라우드에 다다른다고 밝히고, 현재 국내는 분산 가상화 도입에서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변화하는 단계라고 정의했습니다.

LG CNS 인프라서비스부문 김종완 상무는 “클라우드 환경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클라우드 역량은 물론 전통적인 인프라 아키텍처와 응용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Cloud Migration) 역량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며, “LG CNS는 국내 최고의 시스템 구축/운영 역량과 장기간 쌓아온 오픈 소스 및 클라우드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글ㅣ LG CNS 뉴미디어팀

클라우드 가용성은 클라우드의 오류로 인해 사용이 제한되는 상황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가용성이 높을수록 시스템의 안정성, 대체가능성이 높다. [본문으로]
IaaS 형태의 클라우드 컴퓨팅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2012년 창설된 비영리 단체인 오픈스택재단(Open Stack Foundation)에서 유지, 보수하고 있다. 주로 리눅스 기반으로 운용과 개발이 이루어지며, 개방된 설계와 개발을 지향한다. [본문으로]
마이그레이션은 하나의 IT 운영환경에서 좀더 나은 IT 운영 환경으로 이관되는 작업 또는 과정을 의미한다 [본문으로]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