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솔루션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는 APM 솔루션 ‘TunA’

2017.09.14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모니터링을 도와주는 LG CNS APM 솔루션인 TunA 를 소개합니다.

먼저 APM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PM은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r의 약자로 간략히 정의하면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모니터링 하는 솔루션입니다. 시스템이 느려지면 어느 부분에서 어떠한 원인으로 인하여 성능에 영향을 주었는지 그 원인을 찾아주는 솔루션이 바로 APM 입니다. 시스템을 운영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솔루션이라고 말할 수 있죠.

최근 IT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분야에서 오픈소스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효율적인 모니터링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TunA는 어플리케이션 실시간 모니터링, 병목 구간 확인을 위한 프로파일링 데이터와 XLog 제공하며, 효율적인 IT 인프라 모니터링과 어플리케이션 성능 최적화를 지원합니다.

TunA는 기존 레거시 소프트웨어에 대한 모니터링뿐 아니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의 성능과 IT 자원에 대한 통합 모니터링을 제공합니다.

Tuna Overview 주요 특장점

주요 특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TunA는 이상 현상 감지와 원인 파악 및 튜닝에 최적화한 대시보드를 제공하는데요. 사용자에 따른 이클립스 기반 맞춤형 화면 지정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대시보드를 Drag & Drop으로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TunA는 클라우드 환경도 지원하는데요. Amazon의 AWS Marketplace에 등록되어 있어서 Trial License가 제공되므로 무료로 TunA를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aws.amazon.com → Software → TunA 검색)

TunA는 현재 100여 개가 넘는 다양한 시스템에 적용되어 시스템의 성능향상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욱 많은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TunA의 특정 소스를 오픈소스로 공개(오픈소스명: Scouter)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TunA의 전체적인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다음에는 보다 자세한 기능과 실제 활용사례를 통해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글 l LG CNS 아키텍처솔루션팀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