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솔루션

LG CNS의 특별한 사이니지 솔루션 ‘LG Signage Manager’

2017.06.19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특정한 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 영상 장치로, 장소에 따라 용도에 따라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즉, 실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LCD부터 실외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LED, 그리고 최근의 OLED 제품까지 실로 다양한 매체들이 있으며, 목적에 따라 비디오월 구성이나 터치형 스크린 등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제품간 특성이나 기술적 차이가 점점 좁혀지고 있고, 새로운 미디어 매체들이 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면, 더욱 촘촘한 픽셀 단위 LED 제품의 등장으로 실내에서도 LED 사용이 가능해지고, 고해상도 프로젝터 제품이 기존 LCD를 대체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패스트푸드점이나 호텔, 공항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효율적으로 디스플레이 장치를 관리하고,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요구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점점 많아지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정보를 수많은 디스플레이 장치로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나 관리 플랫폼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어떤 정보를 언제 어느 장소에서 디스플레이할 것인지를 정의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입니다.

LG CNS는 2000년대 디스플레이를 위주로 한 초기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부터 최근 인천공항 OLED 비디오월 사업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사이니지 발전과 함께한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구축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LG Signage Manager라는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LG Signage Manager 주요 기능

디지털 사이니지의 주요 기능은 특정 정보(콘텐츠)를 관리하고, 이를 언제 보여줄지 계획(스케줄)을 세운 뒤, 디스플레이 장치로 전달(배포)하는 것입니다.

LG Signage Manager에서는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와 같은 다양한 미디어 파일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지원하며, 이러한 콘텐츠는 다시 여러 가지 형태의 레이아웃으로 만들어 하나의 화면(스크린) 단위로 구성하거나, 연속으로 디스플레이 될 수 있도록 재생 목록(플레이리스트)으로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 효과를 증대시키거나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l LG Signage Manager 주요 기능

또한, LG Signage Manager는 미디어 파일 형태의 콘텐츠 이외에도 텍스트, 실시간 뉴스, 날씨나 시간, 스트리밍, 웹사이트 혹은 외부 입력(HDMI, DP, DVI 등) 형태로 제공되는 카메라 영상이나 TV 방송까지 지원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더욱 다양하고 동적인 정보를 구성할 수 있게 합니다.

이렇게 미디어 파일의 콘텐츠, 레이아웃으로 구성한 스크린, 플레이리스트 등을 구성한 이후에는 이를 언제 보여줄지 설정하게 되는데요. 즉, 캘린더 기반으로 기간이나 반복설정 또는 지정일을 설정하여 스케줄을 정의하게 됩니다. 마지막 단계는 디스플레이 장치로 스케줄 정보를 배포하면 디스플레이 장치는 스케줄대로 해당 콘텐츠를 보여주게 됩니다.

l LG Signage Manager 주요 화면

LG Signage Manager에서는 배포가 완료된 이후 디스플레이 장치가 스케줄대로 재생되고 있는지, 연결 상태는 정상인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원격에서 디스플레이 장치를 재시작하거나 SW 업데이트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기능은 넓은 지역에 설치된 수많은 디스플레이 장치를 관리해야 하는 곳이라면 무척이나 필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 Signage Manager 구성

이번에는 LG Signage Manager가 어떻게 구성되어 동작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LG Signage Manager는 크게 서버 소프트웨어와 플레이어 소프트웨어로 구성됩니다. 앞서 설명한 콘텐츠를 관리하고 스크린을 구성하며 스케줄링하고, 배포하는 기능은 서버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배포된 정보, 즉 콘텐츠와 스케줄 정보를 해석하여 재생하는 기능은 플레이어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결과적으로 서버 소프트웨어와 플레이어 소프트웨어는 서로 쌍을 이루어 동작하게 됩니다.

LG Signage Manager는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우선 LG전자의 webOS 라는 자체 OS를 기반으로 한 사이니지 전용 모니터 및 LED 제품을 지원합니다. 특히 webOS 모니터는 셋탑이나 PC와 같은 별도 미디어플레이어 장치가 필요 없는 일체형 제품으로 설치가 무척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 LG Signage Manager 구성

일반 LCD 모니터나 OLED, 또는 LED 제품의 경우는 플레이어 소프트웨어가 설치될 수 있는 윈도우 기반 셋탑 또는 PC와 같은 미디어플레이어 장치에 연결되어 지원됩니다. 여러 개의 모니터를 연결하여 하나의 대형 화면으로 구성하거나, 비디오월로 구성하여 더 크고 다양하게 화면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LG Signage Manager 특징

지금까지 LG Signage Manager의 주요 기능과 구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그럼 다른 사이니지 솔루션들과 LG Signage Manager는 어떻게 다를까요?

앞서 설명한 것처럼 디지털 사이니지는 장소에 따라 용도에 따라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를 사용하다 보니, 사이니지용 솔루션과 LED 전광판용 솔루션이 각각 따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디스플레이 제품간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개별 관리보다는 통합 관리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LG Signage Manager는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사이니지와 LED 전광판을 모두 지원할 수 있는 통합 운영 환경을 제공하고, 대량의 디스플레이 장치 관리를 위한 분산 환경 구성, 강력한 관제 플랫폼 기반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제어 기능을 통해 대규모 사이니지 사업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된 솔루션입니다.

또한, 최근의 HTML5 기술 기반으로 drag & drop 형태의 편리하고 쉬운 작업 환경을 제공하며,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PC, 패드, 모바일 등 다양한 사용자 접속 환경에 따라 메뉴 및 화면 구성을 최적화하여 보여줍니다.

LG CNS는 최근 오픈한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 LG Signage Manager를 적용하여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들에 대한 통합 솔루션으로 구축하였는데요. 다음 편에서 LG Signage Manager가 적용된 사례를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보기

  • 디지털 사이니지를 넘어 스마트 사이니지로

글 ㅣ LG CNS 스마트그린사업담당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