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솔루션

‘DevOn’ LG CNS 아키텍처 솔루션은 무엇일까?

2017.06.22

제4차 산업혁명을 중심으로 S/W 업계는 빠른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자율주행 및 IoT 등의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적합한 저비용•고효율의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 설계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양상으로 전개되면서 이를 위한 기술 역량 확보 요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IT 모델에서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빌리티, IoT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 모델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IT서비스 수요의 변화가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죠.

l LG CNS DevOn 홈페이지(출처: http://devon.lgcns.com)

이에 대응하기 위해 LG CNS는 OSS,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를 통해 비즈니스 민첩성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데요. 전통적인 IT 모델에서 ICBMA(IoT, Cloud, Big Data, Mobile, AI)를 접목한 기술로 IT서비스 수요의 변화와 아키텍처, 인프라 그리고 솔루션 측면의 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위해 LG CNS의 기술로 만들어진 아키텍처 솔루션인 ‘프레임워크, Web Application Server,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Job Scheduler, MDD’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DevOn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evOn 홈페이지
http://devon.lgcns.com

① 차세대 프로젝트에서 검증된 “DevOn Framework Series”

최근 기업의 IT 프로젝트 규모가 커지고 다양해지면서 사용되는 기술도 광범위해지고 참여하는 인력의 규모도 늘어나게 되었는데요.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일관성 및 표준을 준수하면서 서비스 고도화를 동시에 만족하기 위해 대규모 차세대에서 검증된 통합 프레임워크가 중요해졌습니다.

LG CNS의 DevOn Framework Series는 PoC나 BMT, 실제 운영환경에서 고성능의 대용량 처리로 그 기술력이 검증된 프레임워크입니다. 또한, 다수의 차세대 적용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통해 엄선된 시스템 특화기능과 공통 기능이 탑재된 준비된 프레임워크이죠.

DevOn Framework Series는 금융특화 Framework인 DevOn Enterprise Framework, C 언어를 지원하는 DevOn C Framework 및 Spring 기반의 DevOn Frame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G CNS의 DevOn Framework는 수준 높은 아키텍처와 검증된 요소기술로 고객의 비즈니스와 IT 경쟁력을 동시에 보장합니다.

아래는 DevOn Framework의 설계 사상입니다.

l DevOn Framework의 설계 사상

② 클라우드 환경 운영에 적합한 LG CNS Web Application Server “LENA”

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에 IT 아키텍처는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에 적합한 저비용•고효율의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프라뿐만 아니라 Application 구조를 포함한 전체 아키텍처 구조 변화를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LG CNS는 차세대 아키텍처의 일환으로 OSS의 안정성 및 관리 편의성을 보완하여 상용 S/W에 준하는 솔루션을 개발하여 공급함으로 고객가치 제공합니다.

그래서 클라우드 환경과 데이터 센터 운영의 노하우를 결집하여 편리한 관리 기능과 대용량트랜잭션을 빠르고 쉽게 구현함으로서 고객의 IT Ownership을 강화하는 Web Application Server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LENA의 장점은 불필요한 Over Specification 구현으로 인한 Startup•Deploy 등 성능 저하를 제거하고, 대규모 관리를 편리하게 하는 운영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LENA는 Web Application Server 뿐만 아니라 Web Server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LENA Web Application Server의 주요 기능입니다.

l LENA Web Application Server의 주요 기능

③ 서비스 중심의 APM(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TunA“

최근 정보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분야에서 오픈소스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시스템에 대한 효율적인 모니터링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모니터링 방법은 인프라•자원 수준이 아닌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변화를 위해 TunA는 애플리케이션 실시간 모니터링 및 병목 구간 확인을 위한 프로파일링 데이터와 XLog 제공 등을 통해 효율적인 IT 인프라 모니터링과 어플리케이션 성능 최적화를 지원합니다.

l TunA의 주요 기능

④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는 LG CNS Job Scheduler “J-Jobs”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주로 배치 작업에서 대량의 데이터 처리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배치 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LG CNS의 J-Jobs를 소개합니다.

J-Jobs의 특징은 배치 대상 서버가 동적으로 늘어날 경우 배치 Job 에이전트가 동적으로 늘어남으로써 인프라 확장에 유연하게 대응합니다. 또한, 노드•프로세스의 부하 상태를 동적으로 분석하고, 처리 담당 프로세스에 작업을 할당하여 부하를 분산합니다. 그리고, 비정상 동작 또는 문제 발생 시, 다른 노드에서 작업 처리를 할 수 있어 장애 상황에 유연한 대처 가능합니다.

배치 Job은 직접 실행과 Scheduler에 의한 실행이 가능하고, 모든 실행처리 결과는 운영 화면이나 기타 매체를 통해 통지 받을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배치 Job 관리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J-Jobs의 대표적인 기능입니다.

l J-Jobs의 대표적인 기능

⑤ 차세대 개발 방법론 MDD(Model-driven Development)

MDD는 S/W 이해 및 변경을 코드 중심의 개발•유지보수에서 기술적 요소와 상관없이 업무모델중심의 개발•유지보수로 변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LG CNS MDD 솔루션 DevOn Model Architect는 업무모델, 자동화 도구, 프레임워크, MDD 개발절차로 구성되며, 자동화 도구를 활용하여 소스 코드로부터 모델을 추출하거나, 모델로부터 소스 코드와 설계 산출물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LG CNS MDD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UR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G CNS 블로그 MDD 포스팅
http://blog.lgcns.com/category/IT%20Solutions/MDD

제4차 산업혁명을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데이터, 인공지능, 자율주행 및 IoT 등의 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적합한 저비용•고효율의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 설계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더욱 발전된 융복합 아키텍처를 제공하고 있는 LG CNS의 솔루션을 기대해 주십시오.

글 l LG CNS 아키텍처솔루션팀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