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솔루션

최고의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LG CNS APM 솔루션 ‘TunA’만 믿으세요!

2022.06.29

LG CNS의 애플리케이션성능관리(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APM) 솔루션인 ‘TunA’는 이름 속에 핵심 가치가 잘 드러나 있습니다. TunA는 ‘Tuning Assistant’의 줄임말로, 직역하면 세부 조율자를 뜻합니다. TunA는 IT서비스 품질 향상과 가시성 확보, 장애 예측 및 대응, 전략 수립과 총소유비용(Total Cost of Ownership, TCO)절감을 위한 APM 솔루션입니다. TunA는 레거시부터 클라우드까지 다양한 세대의 기술 환경을 수용할 수 있는 현대적인 APM인데요. 운영체제 리소스, 데이터베이스,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리소스,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기능과 함께 각종 경보와 최종 사용자 관련 기능을 제공합니다.

현대화된 APM 아키텍처의 특징

TunA는 현대화된 APM입니다. 1, 2세대 APM이 제공하는 핵심 기능과 가치를 유지하면서 컨테이너, 마이크로서비스아키텍처(MSA) 같은 클라우드 기반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환경까지 수용할 수 있습니다.

TunA의 구성 요소는 크게 세가지로 에이전트, 서버, 클라이언트입니다. 현대화된 APM답게 에이전트 설치 대상은 오픈 소스부터 상용 솔루션까지 다양한데요. △시스템 △운영체제 △미들웨어 △웹 서버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 데이터베이스 등 에이전트 설치 대상에서 실시간으로 성능 데이터를 수집, 가공하고 압축해 저장합니다.

TunA 서버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통한 외부 연동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웹 기반 모니터링 뷰어인 TunA 클라이언트는 맞춤형 대시보드 지원을 통해 조직의 중요성능관리지표(KPI)를 기준으로 손쉽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제 TunA의 주요 특장점을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 직관적인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TunA는 엔드투엔드(End to End) 웹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응답 시간이 지연되는 구간이 없는지 살피고,지연 발생 시 문제의 원인을 상세히 추적할 수 있는 프로파일링 데이터를 운영자에게 보여줍니다.

가령, 운영자는 ‘XLog 뷰’ 형태로 제공되는 응답 시간 분포도 차트를 통해 응답 시간이 느려진 트랜잭션을 가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XLog는 애플리케이션 트랜잭션 실시간 분석을 뜻합니다. XLog 목록에서 지연이 발생한 트랜잭션을 선택하면 상세 프로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운영자는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원격 서비스 호출, 데이터베이스 쿼리까지 트랜잭션 경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쿼리는 데이터베이스에 정보를 요청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환경에서도 문제 원인을 손쉽게 식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외에도 운영자는 액티브 서비스 기능의 실시간 분석을 기반으로 현재 수행 중인 서비스 상태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지연이라 판단되면 스레드 상세 정보를 열어 수행 시간, CPU 상태, 수행 중인 쿼리 등을 보고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있죠. 한편, 최근 많은 조직이 관심을 두고 있는 마이크로서비스 환경의 경우 토폴로지(Topology) 뷰를 통해 상호 호출 관계를 시각화할 수 있는데요. 토폴로지는 링크, 노드 등 컴퓨터 네트워크의 요소들을 물리적으로 연결해 놓은 것, 또는 그 연결 방식을 말합니다. 성능 문제 발생 시 호출 관계를 추적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이를 통해 기업은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환경에서도 서비스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체감 성능까지 철저히 관리

이전 세대 APM은 주로 웹애플리케이션서버(Web Application Server, WAS)를 중심으로 서버를 바라보고 모니터링을 수행했습니다.반면, 현대화된 APM인 TunA는 WAS, 웹뿐만 아니라 최종 사용자에게 화면으로 보여지는 브라우저까지 모니터링 대상을 확대했죠.

최근 모든 IT시스템은 사내 사용자를 위한 업무부터 대외 고객 서비스까지 모두 웹 기반입니다. 회사 구성원과 외부 고객은 브라우저나 앱을 통해 서비스에 접근하는데요. 문제는 이러한 접근 경로가 유선 네트워크, 와이파이, 이동통신 등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경로를 수용하면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는 것이 현재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에서 높은 우선순위에 있는 과제입니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맞춰 TunA는 웹 기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개선시키기도 합니다.  TunA는 실제 사용자가 체감하는 성능을 정밀하게 측정하는데요. 운영자는 Start time, Elapsed time, DOM Processing time, Server time 등의 사용자 성능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사용자의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식별합니다. 최종 사용자 브라우저를 대상으로 한 모니터링도 실시해 지연 발생 시 상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죠. 운영자는 이를 토대로 지연 구간과 원인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TunA는 웹 서비스를 글로벌하게 제공할 때도 사용자 경험 관리를 지원합니다. TunA는 사용자 IP(Internet Protocol)를 통해 위치 기반 응답 시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IP 기반 위치 정보 확보가 어려우면 사용자 정의 데이터베이스로 지역별 응답 시간 정보를 구할 수 있어 글로벌 서비스의 사용자 체감 성능 관리도 편리합니다.

3. 다양한 분석 데이터 및 통계 제공

TunA는 문제 파악 및 해결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유틸리티와 연계해 더 풍부한 데이터를 참조할 수 있죠. 이를 통해 운영자는 원하는 성능 지표를 자유롭게 추가해 사용자 정의 보고서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먼저, TunA는 스레드 상세 정보, JVM(Java Virtual Machine) 힙(Heap) 메모리 정도 등 다양한 실시간 정보나 과거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는데요. 운영자는 대시보드 상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지표를 선택해 상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프로파일링만으로 문제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를 위해 스택 빈도 분석(Stack Frequency Analysis, STA) 정보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높은 빈도로 지연을 일으키는 코드 스택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소스 검색엔진인 엘라스틱 서치(Elastic Search)를 활용해 대용량 데이터 처리와 검색도 가능한데요. 오픈 소스 기반 분석/시각화도구인 Grafana, Kibana 등과 연동할 수 있어 현재 운영 환경에 맞게 통계 정보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4. 운영 편의성 높은 웹 클라이언트 제공

TunA는 조직의 필요에 맞게 사용자 정의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TunA 대시보드 구성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정보를 선택해 드래그앤드롭 방식으로 사용자 정의 대시보드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역할과 책임에 따라 개인화된 대시보드를 통해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령, 인프라 담당자는 전체 서버, 애플리케이션 실시간 상태 정보 위주로 화면을 꾸밀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련 정보 위주로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죠. 비즈니스 담당자는 사용자 체감 성능 중심으로 서비스 상태, 접속자 수 같은 정보 확인을 위한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5. 신속한 알림과 경보 전달

TunA를 도입한 조직의 운영자는 성능 KPI를 기준으로 임계치를 설정해 문제 발생 시 이에 대한 경보를 즉시 받을 수 있습니다. 경보는 CPU, 메모리, 디스크, 힙 메모리 같은 리소스에 관한 것과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수행 시간, URL 응답 시간 같은 트랜잭션 관련 내용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TunA는 확장이 용이한 플러그인 방식으로 알림과 경보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운영자는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이메일, 문자 등을 통해 알림과 경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LG CNS APM TunA의 주요 특장점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최근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환경에서의 APM 활용 방안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글 ㅣ LG CNS 솔루션사업부 김경남 책임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