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IT Trend

압축 성장을 이끌어내는 문제 해결 역량을 높여라!

2019.08.09

누구나 인정받고 싶어합니다.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싶은 것처럼 직장인도 성과와 역량을 통해 인정받길 원하죠. 소속된 조직에서의 인정이란 것이 좋은 평가, 높은 연봉, 중요한 직책 등의 직접적인 형식으로 돌려받을 수도 있고, 구성원들이 누구나 명시적으로 인정해주는 간접적인 형태일수 있지만 아무튼 누구나 인정받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려 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직무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되죠. 

반복만으로는 성장할 수 없다. 문제 해결 역량을 높여라.

그 방법 중의 하나가 지속된 반복을 통해 역량을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직무는 어떤 일에 대한 숙련도를 높이는 것이고 숙련도는 반복을 통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치 운동을 잘하기 위해 좋은 폼을 배운 후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죠. 그리고 그 방법은 분명 효과가 있으며 반복된 과정을 통해 S 곡선을 그리며 직무 역량은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어느 시점이 되면 아무리 반복을 해도 더 이상 올라가지 않는 한계점에 도달하게 됩니다. 10번을 반복하면 10만큼 오르든 역량이 100번을 반복해도 1만큼 올리는 게 어려워지는 시점이 오는 것이죠. 그때는 직급도, 나이도 성과나 결과를 만들어내는데 영향을 주지 않는 시점이죠. 필자처럼 50을 바라보는 나이가 되면 그 시점에 들어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 시점을 맞이했거나, 그 시점에 대한 준비를 하신다면 ‘문제 해결 역량을 높여라!’는 조언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직무를 통틀어 자연 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압축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역량은 바로 ‘문제 해결 역량’이기 때문입니다.

● 압축 성장의 지름길 ‘문제 해결 역량’

직장인이 월급으로 먹고 살 듯 기업은 비즈니스를 통해 벌어들인 돈으로 생존합니다. 창업자이든, 경영자이든, 중간 관리자이든, 신입 사원이든 잊지 말아야 할 진실입니다. 비즈니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기업은 생존할 수 없습니다.

직장인이 쉽게 잊어버리는 사실이지만 회사의 모든 조직과 구성원, 프로세스는 비즈니스를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조직에서 인정받는 길은 간단합니다.

바로 ‘비즈니스 문제 해결 능력’인 것이죠. 그리고 일반적인 직무와 다르게 비즈니스 문제 해결 역량의 레벨은 직원 간의 편차가 크게 발생합니다. 누군가가 따라잡으려 해도 쉽게 따라가기 힘든 영역이면서 개인에 따라 놀라운 결과를 가져오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그 영역에서 실패하든, 성공하든 분명 ‘자연 성장’이 아닌 ‘압축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의 장(場)이 될 것입니다. 그것을 빨리 인식할수록 여러분은 기업과 직무의 본질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것입니다. 

직장인이 알아야 할 ‘비즈니스 문제’는 무엇인가?

문제 해결 역량을 높이려면 무엇보다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리고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이해해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가 도출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접하는 비즈니스 문제는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비즈니스 문제를 핵심적으로 나눈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l 기업은 고객 가치를 통해 생존과 성장을 위한 수익을 창출하므로 가치 창출 영역 – 창출 활동 영역 – 활동 지원 영역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위 3가지 영역은 어떤 업종이든, 어떤 기업이든 반드시 가지고 있는 영역에 해당됩니다. 이 세 가지 영역 중 어느 것 한가지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조직이 당면하게 되고 해결해야 할 비즈니스 문제는 위 세 가지에서 나오게 되며 여러분은 이 영역의 비즈니스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1) 고객 가치 창출 영역

  • 기업 입장에서 수익을 직•간접적으로 제공해주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영역
  • 고객의 문제를 포착하고 해결함으로써 비즈니스 기회가 존재하는 영역
  • 사례: 스탠퍼드 대학교에 재학중이던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당시 야후(Yahoo)나 알타비스타(Altavista)와 같은 대표적인 검색 사이트의 검색 결과가 너무 실망스러워 인터넷 문서의 중요도를 매기는 ‘PageRank’ 알고리즘을 직접 개발해 구글(Google)을 창업하게 됨

2) 가치 창출 활동 영역

  • 고객 문제를 해결하는 상품(제품•서비스)을 제공하기 위한 활동이나 자원 영역
  • 상품 기획, 전략 수립, 개발, 제조, 자원(시설•장비) 관리, 품질 등의 활동에 해당
  •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영역으로 효율 개선이나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는 영역
  • 사례: 포드(Ford)는 시카고 도축 공장 가축을 갈고리에 걸어 늘어뜨린 다음 수 십 명의 근로자가 맡은 부위만 전문적으로 발라내는 시스템을 보고 포드가 자동차에 맞게 공정 기술을 수정해 1909년 연 1만 대에 불과했던 자동차 생산량이 1922년에는 연 130만 대 생산에 이를 정도로 자동차 생산 프로세스를 혁신하게 됨

3) 창출 활동 지원 영역

  • 가치를 창출하는 본원적 활동을 지원해주는 공통적인 영역
  • 재무, 법무, 인사, 경영지원, 조직 문화, 정도 경영 등이 해당되는 영역
  • 사례: 빠른 의사결정 및 소통을 위해 IT 시스템을 갖추거나, 1 Page 보고 문화 도입, 정기 채용에서 수시 경력 채용으로 변화, 복지 문화의 개선 등의 활동이 모두 여기에 해당됨

여러분들이 회사에서의 문제를 인식한다면 반드시 3가지 영역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대부분 세 번째 영역인 ‘창출 활동 지원 영역’에 대한 문제 의식이 많죠. 급여가 불만이거나, 조직 문화의 불만 등이 여러분이 직장 생활 속에서 피부에 와 닿는 문제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 문제는 철저히 개인적인 입장에서 접근하는 것이죠. 사회 초년생일 때는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직장생활이 지속될수록 조직 내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면 여러분의 문제 의식이 ‘창출 활동 지원 영역’에만 머무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의도적으로 ‘고객 가치 창출 영역’과 ‘가치 창출 활동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의 인식, 원인의 분석, 해결의 구상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그것이 단기 효과는 적을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노력하면 압축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의 경우 ‘고객 가치 창출 영역’에서 많은 도전과 실패를 통해 압축 성장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문제들을 단순히 머리의 발상에만 의존하지 않고 1,000가지 아이디어 노트라는 직무노트를 활용해 기록하고 구체화시켜 왔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문제 해결 역량을 높이기 위해 활용해온 아이디어 노트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글 l 강석태 책임 [‘아이디어 기획의 정석’ 저자]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