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IT Trend

맞춤형 서비스, 모두를 만족시키다.

2016.08.10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6기 황선희입니다.

친구들끼리 음식을 고를 때나 물건을 구매할 때 결정하기 어려웠던 경험이 다들 있으신가요? 요즘 정보의 양이 방대해지면서 무언가를 결정하는 일이 점점 힘들어지는데요. 그러다 보니, 종종 결정 장애라는 말을 쓰기도 합니다. 이처럼 방대한 정보로 인해 결정이 점점 어려워지는 요즘,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가 더욱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6기 황선희입니다.

친구들끼리 음식을 고를 때나 물건을 구매할 때 결정하기 어려웠던 경험이 다들 있으신가요? 요즘 정보의 양이 방대해지면서 무언가를 결정하는 일이 점점 힘들어지는데요. 그러다 보니, 종종 결정 장애라는 말을 쓰기도 합니다. 이처럼 방대한 정보로 인해 결정이 점점 어려워지는 요즘,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가 더욱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맞춤형 서비스에서는 정보가 개인의 성향을 파악하여 사용자를 먼저 찾아간다고 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IT가 큰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LG CNS는 어떤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까요? 이번에는 LG CNS가 어떤 기술을 활용하여, 어떤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맞춤형 마케팅 솔루션 – SENA

최근에는 더욱더 스마트해지고 까다로워진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맞춤형 마케팅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캠페인 중심의 마케팅과는 달리, 고객의 기본 정보와 구매 이력 정보 등을 함께 분석하여 개인 각자에게 적합하게 마케팅하는 것인데요.

LG CNS는 맞춤형 마케팅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ENA(Smart Explore and Analysis)라는 솔루션인데요. SENA란 다양한 분석 기법을 활용한 Big Data 기반의 솔루션입니다. 맞춤형 마케팅을 위해서 다양한 분석 기법 중 추천 분석을 활용합니다.

l SENA – Recommendation (출처: https://bigdata.lgcns.com/Products/SENA_Recommendation?lang=ko)

추천 분석으로 상품들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 선호도와 구매주기까지 분석을 하는데요. 이를 통해 최적의 추천 알고리즘을 도출합니다.

도출된 알고리즘으로 개인화 추천 리스트를 도출하는데요. 개인별로 구매할 확률이 높은 맞춤형 제품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들을 시각화로 제공합니다. 이렇게 제공된 결과들을 마케팅에 활용하면 마케팅 비용은 줄이고, 영업 이익은 올릴 수 있겠죠?

맞춤형 마켓 솔루션 – Mashup+

Mashup+는 소프트웨어(Software) 업체의 솔루션을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로 제공하는 클라우드(Cloud) 마켓 플레이스입니다. 이와 더불어 LG CNS는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검증된 자체 개발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중소기업 운영에 필수적인 서비스와 영화•방송 제작 등 산업별 특화 시장을 겨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백화점식으로 모든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중소기업과 특화 시장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Mashup+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인데요. 구매자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은 구매한 서비스의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및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서비스가 SaaS1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중소기업은 소프트웨어를 원격으로 접근하여 사용만 하면 되고, 여기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및 관리는 서비스 제공자인 LG CNS가 담당하는 것입니다.

l MashUp+ (출처: https://www.mashup-plus.com/smp/main/showMain.do)

판매자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는 자신의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팔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좋은 소프트웨어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할 유통 채널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맞춤형 클라우드 – Smart Cloud Block

클라우드는 요즘 IT 업계에서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i-Cloud, 드롭박스 등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도 증가하면서 우리에게도 매우 친숙한 단어이기도 합니다. 이와 더불어 고객 맞춤형인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 폐쇄형 클라우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LG CNS는 스마트 클라우드 블록(Smart Cloud Block)이라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 구축 솔루션 세트를 자체 개발, 보유하고 있는데요. 스마트 클라우드 블록은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구성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l LG CNS의 ‘Smart Cloud Block’

하드웨어(Hardware)는 소프트웨어(Software)를 기반으로 하여 지속적으로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로의 전환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Platform)은 오픈스택2에 기반을 둔다고 합니다.

Migration에서는 즉각적인 서비스 대응을 위해 대형 Unix 장비를 소형 Linux를 여러 대로 늘리는 U2L(Unix to Linux)이 포함됩니다. 또한 최소 비용으로 서비스를 구성하기 위해 OSS(Open Source Software)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클라우드 블록을 통해 개별 기업에 맞게 제공이 되기 때문에 기업이 필요로 하는 요구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것 또한 맞춤형 서비스인 것이죠.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

LG CNS는 마케팅, 마켓, 클라우드까지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제는 단순하게 서비스 제공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 속에서도 맞춤형 서비스를 쉽게 경험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같은 뉴스 사이트에 들어가도 A는 IT 관련 뉴스를 중점적으로 제공받고, B는 여행 뉴스를 중심으로 제공을 받습니다. A와 B의 관심사에 맞게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이죠.

맞춤형 서비스가 각각의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면 고객이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줄여 주어서 고객 만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나중엔 결정 장애라는 말이 많이 쓰이지 않을 수도 있겠네요. 우리 모두의 만족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가 더 발전하기를 기대해봅니다.

  • SaaS(Software as a Service): “on-demand software”로도 불리며,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는 형태의 소프트웨어 전달 모델이다. [위키백과] [본문으로]
  • 오픈스택: 오픈스택(OpenStack)은 IaaS 형태의 클라우드 컴퓨팅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다. 2012년 창설된 비영리 단체인 OpenStack Foundation에서 유지, 보수하고 있으며 아파치 라이선스하에 배포된다. [위키백과] [본문으로]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