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LG CNS 기술블로그 DX Lounge에서 최신 IT 소식을 만나보세요!

솔루션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D2C(Direct to Consumer), 어떻게 구축해야 할까?

2024.02.13


최근 온/오프라인 유통 경쟁이 치열해지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방법으로 ‘D2C’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D2C(Direct to Customer)란, 기업이 자사몰 등 디지털 채널을 통해 고객과 직접 접촉하며 소통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자사몰을 활용하면 오픈마켓이나 종합몰, 포털 등이 정한 가이드라인에 따를 필요가 없어,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풍부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중개사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유통 수수료와 소비자 가격 전략을 실행할 때에도 기업이 직접 중심을 잡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고객 데이터를 직접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Re-Targeting, Push Marketing, 구매 동선 단순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D2C 기반 실행 가능 마케팅 영역

국내에 D2C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개별 솔루션들이 있지만, 고객의 고민을 한 방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은 찾기가 어렵습니다. 신규로 구축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 간의 연결을 기존의 범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진행한다면, 상당한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회원을 확보하고 구매를 활성화시키는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도 전문화된 역량을 갖추고 있는 파트너사를 찾기 어렵습니다.

[그림 2] D2C 구축과 활성화에 대한 기업의 고민


LG CNS가 D2C를 구축하는 방법

앞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LG CNS는 D2C 채널 구축을 위한 원스톱 솔루션 COMMERCE 360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OMMERCE 360은 컨설팅, UX/UI 전략, 플랫폼 구축, 콘텐츠 운영, 디지털 마케팅과 데이터 분석까지 D2C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림 3] LG CNS COMMERCE 360 서비스


LG CNS COMMERCE 360은 고객사의 D2C 고민을 End-to-End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구축-Data-마케팅’ 관점에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면서, 고객사의 온라인 매출을 단기간에 극대화할 수 있는 기반을 함께 만들고 성장시킵니다.

[그림 4] LG CNS COMMERCE 360 솔루션 영역 및 주요 관점


특히, LG CNS는 데이터에 특화된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경험 최적화와 매출 극대화 2가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데이터 기반 개인화 추천 서비스, RULE 기반의 자동 상품 전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성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GA4(Google Analytics 4)와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도 제공합니다.

[그림 5] LG CNS COMMERCE 360내 Data 영역


[그림 6]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마케팅 기본 이론인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와 4C(Customer Value,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전략을 실행할 때도 D2C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림 6] 마케팅 전략 실행에서 D2C 역할


COMMERCE 360 솔루션을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LG전자 LG Pra.L 공식몰이 있습니다. 기존에 LG전자는 주방가전, 생활가전, 뷰티/의료기기 등 다양한 영역의 제품을 LG전자 대표 홈페이지(LGE.COM)를 통해 통합 제공하고 있었는데요. 가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비자의 인지도가 낮은 뷰티/의료기기 LG Pra.L은 차별화된 브랜드 마케팅과 타겟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필요했습니다. 이에 LG Pra.L만을 위한 D2C 사이트(LGPRAL.KR)를 새롭게 구축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7] LG Pra.L 공식몰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유통이 상향 평준화된 시대에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고객 경험 관점’과 ‘재무 성과 관점’에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LG CNS와 함께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D2C 여정을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데이터로 고객경험 분석하는 D2C 솔루션 ‘COMMERCE 360’

COMMERCE 360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데이터’입니다. COMMERCE 360은 고객 경험 관리에 필요한 많은 데이터를 수집, 정체, 통합해 즉시 활용 가능한 형태로 가공 후, ‘Data Driven Growth’ 기반의 고객 맞춤형 쇼핑 정보 큐레이션 체계를 구축합니다. 또한, D2C몰의 주체인 고객사와 협의해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기능 개선, 상품 추천, 판매 관련 지표 예측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 8] Data Driven Growth 모델

마케팅 영역에서도 고객 경험을 수치화할 수 있는 분석 도구를 활용해 개선 포인트를 식별하고, 성과를 증진할 수 있는 상세 메시지와 주요 타깃 고객을 선별합니다.

[그림 9] Digital Customer Experience 개선 프로세스
[그림 10] Commerce 360 개선 제안 예시

최근 마케팅에서 가장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도 보다 효율적인 비용으로 포털사이트 내 검색 노출 점유율을 높이고, 실제 구매까지 진행되는 유입 채널과 콘텐츠 기여도를 분석, 마케팅 투자 대비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LG CNS COMMERCE 360이 궁금하다면?

글 ㅣ LG CNS 커머스플랫폼팀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어요